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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임태형
  • 2008-09-24
  • 출처 : KOTRA

[덴마크]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보고일자 : 2008.9.24.

임태형 코펜하겐무역관

thlim@kotra.dk

 

 

□ 최근 덴마크 경기 동향

 

  덴마크는 2004년 하반기부터 개인소득세 감면과 낮은 이자율의 영향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부동산 가격 상승과 함께 총 고정투자도 증가해 경기 호황을 누렸으나, 최근 노동력부족 현상과 이자율·물가의 상승으로 경기 후퇴의 과정을 겪고 있음.

  - 여기에 유가 상승, 원자재 가격 및 곡물 가격의 인상은 전반적인 물가 상승을 야기하고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있음.

 

  덴마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8년 8월 말 기준 덴마크의 소비자 물가는 전년동기대비 4.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 상반기 중 민간소비는 전년에 비해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최근 조사에 따르면, 덴마크 전경련은 이자율 상승과 물가의 영향으로 덴마크 민간 소비시장의 규모가 2007년에 비해 7.5% 감소될 것으로 전망

  - 또한 덴마크 중앙은행은 식료품과 유류가격 등 물가 인상과 이자율 상승으로, 덴마크 가정에서 느끼는 평균 가처분소득이 2008년 상반기 중 15% 정도 감소한 것으로 조사

 

  경기선행지수인 소비자 심리 지수도 올해 들어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덴마크 경기가 고점을 지나 저점으로 향하고 있음을 반영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 고물가시대 소비트렌드

 

1. 온라인 구매 증가

 

  인터넷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 구매는 직접 매장을 돌아다닌 것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장점이 있음.

  - 더욱이 물가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제품을 찾기 위한 제품 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고, 이에 가격비교 사이트가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인터넷 경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인터넷 경매는 중고제품을 사고 파는 재활용 시장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이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덴마크 IT-미디어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덴마크 소비자들은 한 달에 약 29시간을 인터넷 서핑으로 보내고 있는데, 인터넷 이용시간 중 9%가 온라인을 통한 쇼핑에 할애하고 있으며, 2008년 상반기 동안 개인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금액은 평균 5100덴마크크로네(약 685유로)에 달함.

 

2. 승용차 판매 감소 속에 중소형 자동차 인기

 

 ○ 덴마크 자동차수입협회에 따르면, 2008년도 상반기 덴마크내 승용차 판매는 10만4663대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6.01% 감소

  - 2004~06년까지 3년 연속 29.0%, 19.6%, 5.2%의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소비 둔화에 따라 2007년에 0.45% 감소했고 올 상반기에도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자동차 판매 대수의 감소 속에서도 소형차의 판매는 약간 증가한 반면, 중형차 이상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가 상승에 따른 유지비·연비 등을 고려한 소비자의 구매행태 때문

 

3. 에너지 절약상품에 대한 인기상승

 

 ○ 초기 구매가격은 일반 제품에 비해 비쌀 수 있지만, 사용할수록 유지비용을 줄여서 비용 이득 효과를 보는 에너지 절약형 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음.

  - 에너지 가격이 인상되면서 제품을 구매할 때 에너지 소비효율을 살펴보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 에너지 절약형 제품은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와 함께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음.

 

 ○ 이러한 에너지 절약 상품의 예로는 에너지 절약형 3중창 유리, 절수형 양변기, 절전형 콘센트, 절광 스위치 등이 있음.

 

4. 불필요한 통신비 줄이기

 

 ○ 휴대폰 보급이 늘어나면서, 불필요한 집 전화기를 없애거나 가정용 전화기를 사용료가 저렴한 IP폰으로 교체하고 있는 추세

  - 덴마크 IT 통신청에 따르면, 집 전화를 사용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계속해서 줄고 있는데, 이는 휴대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집전화기 대신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

  - 덴마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덴마크 내 휴대폰 보급률은 2007년 11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5. 여가 및 문화 생활에 대한 소비도 위축

 

 ○ 물가 상승에 따라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여행 등 여가 및 문화상품에 대한 소비도 줄고 있는 추세

 

 ○ 덴마크 여행업계에 따르면, 유가 상승과 유류세 부담 등으로 여행상품 가격이 인상됐는데, 이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지난 여름 휴가 여행예약을 취소하거나 더 저렴한 여행지로 경로를 바꿨다고 함.

 

 ○ 또한 덴마크 문화부가 국민들의 문화 생활 및 박물관 이용객 증가를 꾀하며 내놓은 무료 입장 계획이 실행되면서, 국립박물관의 입장객이 무려 31%나 증가하기도 함.

 

 시사점

 

 ○ 고물가와 덴마크 경기의 후퇴가 맞물려 덴마크인들의 소비심리도 많이 위축되고 있으나, 덴마크인들은 온라인쇼핑을 통한 저가제품·에너지 절약상품 등의 구매를 통해 이에 대처해 나가고 있음.

 

 ○ 에너지 절약형 제품의 경우, 에너지 절약을 통한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환경을 많이 고려하는 덴마크인들의 습성에 따라 시장 전망이 밝은 편

 

 ○ 또한 덴마크의 유력 산업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개발과 관련 부품산업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덴마크 전경련, 관련 회사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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