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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추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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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나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9
  • 출처 : KOTRA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추진 동향

 

보고일자 : 2008.11.28.

파나마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윤의정 freedom@kotra.or.kr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의 일환인 태평양 진입수로 준설공사(CAP1)가 최근 공사 계약조건 및 건설비용에 있어서 다소 변동이 생겼으며, 그 기간 또한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변동 사항

날짜

공사 내역

변동 사항

2008년 2월 11일

 

2008년 4월 1일

2008년 6월 4일

태평양 진입 수로 준설 공사

탄약 매설 추정 지역 10㏊ 추가 제거 작업

 

Borinquen 도로 건설 변경안

2007년 9월 5일

2008년 3월 12일

신설 대형 Lock 설치

Borinquen도로 미세토 지역 안정화 작업

계약 3년 만료 시 인플레이션 조정

2008년 4월 1일

크루즈 노선 구간 국립 공원 재 삼림화 작업

총 공사비 절감

2008년 6월 30일

태평양 입구 준설 작업

구매 기간 및 구매 업체 5개사로 변경

자료원 : 파나마 운하청(ACP)

 

  CAP1프로젝트의 주요 골자는 Cerro Paraíso에 위치한 740만㎡ 지역 굴착공사, 이 굴착공사 부산물을 활용한 3.8㎞의 Borinquen 도로 건설 및 146㏊ 규모의 탄약 매설 추정지역 제거작업 공사인 것으로 확인됨.

 

  Cerro Paraíso 굴착공사의 경우, 기존 계획보다 2배나 빠른 60%의 진행률을 보인 반면, Borinquen 도로 건설 건의 경우는 당초 예상했던 66% 진행률보다 지연된 36%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공사 지연의 대부분이 준설 작업과 배수시설공사로 인한 것으로, 특히 대규모의 운하 확장 프로젝트가 여러 지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자재값 상승과 더불어 배수공사에 필요한 콘크리트 파이프관 확보가 어려운 것으로 조사됨.

 

  파나마 운하청(ACP)에 따르면, 올해 3월에 확정된 CAP1프로젝트의 최종 입찰가격은 기존 입찰가 4만4000달러에서 70만 달러 감소했으며, 공사 완공기간 또한 30일 정도 앞당겨질 것으로 보임.

 

  Constructora Urbana, S. A.(CUSA)사가 진행하고 있는 CAP1 프로젝트 입찰 가와 공사 기한 변동은 Borinquen 도로 비탈 면 디자인 수정 작업과 기존의 탄약 매설 추정 지역 정비 구역 외 추가로 늘어난 10㏊ 규모 지역에 대한 배수 작업 및 그에 따른 부가 비용이 맞물린 것으로 나타남.

 

  운하 확장 공사의 또 다른 프로젝트인 CAP2의 행정 실장 Jorge Fernandez에 따르면, CAP 1과 달리 CAP2의 최종 입찰가격은 건설자재와 유가 인상폭이 그다지 크지 않는 한 입찰가 자체가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유동성 있는 가격이기 때문에 최종 입찰가격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조사됨.

 

  ACP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총 확장공사 중 일부 CAP1과 CAP2가 착공 중인데, 운하 확장 공사 규모를 감안해 볼 때 공사 지연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니며, 시행 착오를 보완해 공사 예정 기한에 맞출 것이라 밝힘.

 

  파나마 정부는 최근 3년간 재정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인해 2009년 국가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될 전망으로, 이는 남은 운하 확장공사에 필요한 23억 달러를 국제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용할 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2007년 파나마는 11.2%의 GDP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경제의 끝없는 고공행진으로 인해 1997년 국가 신용등급 BB-에서 현재 BB+로 상향 조정된 이후 안정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경제 전문가들에 따르면 2007년 파나마 정부는 6억 달러의 재정흑자를 기록했는데, 이런 현상은 3년간 계속 이어져 국가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함.

 

  앞으로 파나마의 국가신용등급이 BB+보다 한 단계 상승한다면, 현재 대서양과 태평양에 각각 11억1000만 달러와 10억3000만 달러가 소요되는 신설 대형 lock 설치 공사와 그에 따른 추가비용 5억9000만 달러가 남은 파나마 입장에서는 국제 금융기관에서 자금 차용 시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파나마 운하청,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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