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불경기를 모르는 프랑스 디지털 사진액자시장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8
  • 출처 : KOTRA

불경기를 모르는 프랑스 디지털 사진액자시장

- 2008년 150만 개 판매로 전년대비 70% 증가 -

 

보고일자 : 2008.11.27.

파리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영호 yh.kim@kotra.fr

 

 

□ 프랑스 디지털 사진액자 소비 급증

 

 ○ 디지털 사진액자가 사진분야에서 프랑스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으로 급부상해 금융위기로 꽁꽁 닫혀진 돈지갑을 열게 하고 있음.

 

 ○ 프랑스의 디지털 사진액자 판매규모는 2006년 9만 대에서 지난해 88만2000여 개로 8.8배 증가한 데 이어 올해에도 70%가 증가한 150만 개에 달할 것임.

 

 ○ 수요 추세 :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과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겸비한 모델 중에서도 7인치 크기의 모델이 가장 높은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히트 요인

 

 ○ 소비급증 요인은 디지털 사진기의 보급 일반화에 따라 거의 무제한적인 사진을 손쉽게 저장하고 재현할 수 있는 매체로 디지털 사진액자가 가장 적합하다고 인정을 받은 데 있음.

 

 ○ 또한 사회적 기능성이 특출한 상품으로 인정을 받아 핵가정 사회에서 조부모와 손자들 간의 긴밀한 관계와 유대감을 돈독히 해줌으로써 가족들 간의 인기 선물용품으로 자리를 굳혔기 때문임.

 

 ○ 이 분야 프랑스 굴지의 생산업체인 TELEFUNKEN사의 빠스깔 삐불로 전무는 “이 시장이 본격적으로 뜨게 된 것은 여자 소비자 때문이었다. 실상, 주부들은 종종 가족의 메모리이어서 사진들을 정리하고 앨범을 만들고 있다. 디지털 사진액자는 출시된 지 얼마되지 않아서 디지털 사진기의 가장 이상적인 보조 기기처럼 간주됐다. 제조업체들은 이것이 좀 더 잘 집에 어울리도록 디자인을 연구 고안해냈으며, 이제는 또 색다른 용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함.

 

□ 멀티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등 다기능화·대형화·고품질화

 

 ○ 이 상품은 이제 단순히 저장된 사진들을 열람하는 기능을 떠나서 일기예보나 점괘를 제공하며, 비디오나 노래를 방송해주기까지 함.

 

 ○ 인터넷에 연결해 서버에 저장된 앨범 및 웹에 실려있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휴대폰에 찍힌 사진들을 무선으로(블루투스 등) 전송받고 감시카메라용 모니터로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으로 발전함.

 

 ○ 디지털 사진액자는 실용성과 장식성 외에 디지털 사진기에 찍힌 사진 인화에 필요했던 인화지나 컬러 잉크를 절감해주는 경제성까지 지니고 있는 강점도 부각되고 있음.

 

 ○ 지금까지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 사진액자는 스크린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어야만 한다는 종속감과 쉽게 선물하고 쉽게 잊혀지는 GADGET에 불과하다는 무가치성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특히 일반적으로 품질이 미흡한 상태라는 단점이 지적됨.

  - 프랑스 소비자조합은 ‘무엇을 선택하나(QUE CHOISIR)’ 10월호 월간지에 “기술적으로 아주 좋은 성적을 받은 것은 하나도 없었다.”는 17개 모델 검사결과를 게재했음.

 

□ 제조업체 간 구매결정 요인으로 부각된 초슬림, 대형, 고화질 디자인제품 개발경쟁 치열

 

 ○ 세계 유수의 제조업체들은 가격 외에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부각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내년도에는 초슬림, 대형, 고화질 상품들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됨.

  - Telefunken사 : 액자의 크기를 부단하게 늘려 많은 소비자들이 요구하고 있는 10인치형을 판매 중이나 중요한 구매기준인 디자인 개발에 주력 중임.

  - Sagem Communications사 : Agfaphoto사의 액자를 구상하고 유통하고 있는 이 회사는 슬림화 추세에 부응해 디지털사진액자의 외관을 더욱 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두께를 줄이는 데 주력하면서 13인치형 고화질(1280x780픽셀) 모델까지 개발 중임.

  - Kodak사 : 디지철 사진액자가 응접실에 비치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앞면을 바꿀 수 있도록 개발 중

 

 ○ 엔지니어들이 추구하는 다기능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제한적

  - Wi-Fi를 요구하는 소비자수는 극히 드물고, 커뮤니케이션 기능 모델의 판매는 감소하고 있음.

  - 기술 혁신 제품은 소비자들보다 오히려 엔지니어들의 주 관심사임.

 

 ○ 제조업체들은 제품 기능의 다양화 추세를 따르면서,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실용성에도 개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 사진기형 4/3 포맷 도입

  - 자동 또는 원격조정 회전기능 추가

  - Interface의 단순화

  - 배터리를 사용한 휴대형 개발

 

□ 시사점

 

 ○ 디지털 액자는 프랑스 소비자들 특히, 가정주부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기 시작하면서 2년째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올해 성탄 선물로 추천되는 등 그 인기도가 지속될 전망임.

 

 ○ 프랑스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킨 다기능 모델보다는 디지털 사진액자 기능을 갖춘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디자인이 양호한 중·소형을 선호하고 있음.

 

 ○ 제조업체들은 해상도 및 디자인 등 이 상품의 취약점을 보완한 상품개발로 기술 마니아 소비층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점차 대형·슬림화 및 사용하기 편리한 무선 휴대용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프랑스 굴지의 전문체인점 ‘FNAC’에서 선정한 7인치형 베스트 셀러 Top 3

 

구분

1위

2위

3위

브랜드

미상

TELEFUNKEN

미상

모델명

SELECTION FNAC 7

DPF 7112

COMPOSITOR 7

소비자가격

49.90유로

99.90유로

54유로

화면 크기

7인치

7인치

7인치

해상도

480 x 234

800 x 480

480 x 234

내장 메모리

 

128 Mo

 

비디오 포맷

 

MPEG, AVI

 

비고

가격대비 품질경쟁력

USB 1Gb 추가

 

사진

 

 ○ 프랑스 굴지의 전문체인점 ‘FNAC’에서 선정한 8〜9인치형 베스트 셀러 TOP 3

 

구분

1위

2위

3위

브랜드

TELEFUNKEN

STOREX

미상

모델명

미상

DPT 801

TPF 8501

소비자가격

129유로

109유로

99유로

화면 크기

8인치

8인치

8인치

해상도

800 x 600

800 x 600

800 x 600

내장 메모리

128 Mo

 

 

비디오 포맷

 

MPEG, AVI

 

비고

4/3포맷

4/3포맷

앞면 교체 가능

사진

 

 

 

 

 ○ 프랑스 굴지의 전문체인점 ‘FNAC’에서 선정한 베스트 셀러 TOP 3

 

구분

1위

2위

3위

브랜드

SAMSUNG

TELEFUNKEN

PHILIPS

모델명

SFP-105P

DPF 10212

10FF2CME

소비자 가격

178유로

198.90유로

219.90유로

화면 크기

10인치

10인치

10.4인치

해상도

1024 x 600

1024 x 600

800 x 600

내장 메모리

1 Go

128 Mo

128 Mo

비디오 포맷

-

MPEG, AVI

-

비고

LED 백 라이팅

비디오 기능

알루미늄제 액자

 사진

 

 

 

 

 

자료원 : 프랑스 일간지 LE FIGARO(2008.11.26), 전문 체인점(FNA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불경기를 모르는 프랑스 디지털 사진액자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