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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아동 사진촬영시장 잠재력 커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5-07-01
  • 출처 : KOTRA

 

中 아동 사진촬영시장 잠재력 커

-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찾아온 아동촬영시장 황금기 -

- 아동촬영 앨범화가 대세 -

 

 

 

 

자료원: 一句話生意□

 

□ 중국 아동촬영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은 산아제한정책으로 집집마다 자식이 1명인 관계로 매순간 성장과정을 간직하고자 함.

  - 현재 중국의 아동촬영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며 시장규모가 200억 위안에 달함(자료원: 中國報告大廳 2014년 11월 18일).

  - 중국 아동촬영 소비 트렌드는 웨딩촬영과 달리 일생에 한 번뿐이 아니라 한 달, 백일, 첫돌, 매년, 어린이 날 또는 수시로 아이의 성장과정을 앨범으로 기록하기를 원함.

  - 아동촬영 대상 연령대는 30일~16세로, 엄청난 시장 공간을 보유

  

 ○ 산아정책 완화로 찾아온 아동촬영 시장 황금기

  - 2013년 중국의 산아정책이 완화돼 2014년부터 부부가 한 쪽이 독자일 경우 두 자녀를 낳을 수 있게 됨.

  - 중국인구학회는 2015년에는 완화된 산아정책에 힘입어 전년대비 100만 명 증가한 약 18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날 것이며, 이런 성장 추세는 5~8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이는 아동 촬영업의 방대한 시장 잠재력을 엿볼 수 있음.

  - 중국사회과학원 부원장 차이팡(蔡昉)은 앞으로 2년 후 중국은 전면적으로 두 자녀 정책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음.

 

 ○ 업계 관련자는 아동촬영은 웨딩촬영이나 예술촬영에 비해 이윤이 많다며 심지어 50% 마진을 거둘 수 있다고 함.

  - 주요 원인은 아동촬영은 기타 촬영에 비해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등에 투입이 적고 가정마다 아이에게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 해외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

 

 ○ 독일의 100년 브랜드 FACE MEMO는 고급 아동촬영의 대표기업인 북경의 즈마카이먼(芝麻開門)과 협력해 2012년 6월 중국 시장에 진출

  - 중국에서 아직 보기 드문 순전히 미국과 유럽 스타일을 살려 시장 공략

 

 ○ 홍콩의 유명 아동촬영 브랜드인 미로이(milloy,米洛伊)는 2014년 8월 정식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함.

  - 주요 타깃 소비자로는 신생아, 임신부, 어린이이고 촬영에 관련된 앨범 및 액틀의 디자인은 전부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한 친환경적이고 독특하고 참신한 것들이라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 milloy는 촬영사에 대한 요구가 높아 모두 국내의 다양한 작품상을 받은 경험이 있음.

 

□ 중국 아동촬영 경쟁동향

 

 ○ 상무부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은 아동촬영 기업이 약 4만4000개에 달하며 기업의 증가 속도는 매년 평균 133%임.

  - 아동촬영산업은 보통 1, 2선 도시에서 일정한 시장을 확보해 다시 3, 4선 도시에 체인점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발전

 

브랜드명

로고

지역(본사)

특징

국가

진서퉁낸

(金色童年)

지난

- 현재 785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중국에 약 1000만 명의 회원고객의 인정을 받고 있음.

중국

아이메이얼

(愛美)

베이징

- 현재 600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매년 약 100만 명에 달하는 아동들을 위해 촬영 서비스 제공

중국

표량바오베이

(漂亮貝)

루어양

- 현재 521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야외와 실내 촬영이 가능해 다양한 콘셉트의 서비스 제공

중국

다펑처

(大風車)

우한

- 현재 363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임.

-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콘셉트로 촬영 품질을 중요시함.

중국

샤오구이당쟈

(小鬼佳)

베이징

- 현재 237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디즈니와 합작해 다양한 콘셉트를 연구 개발

중국

즈마카이먼

(芝麻開門)

상하이

- 현재 219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중국, 대만, 유럽시장을 위주로 진출

대만

황쟈바오베이

(皇家貝)

베이징

- 현재 198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고급스러움과 황실의 이미지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콘셉트를 발휘

홍콩

구이주티앤스

(貴族天使)

선전

- 현재 184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임.

- 중국, 유럽, 한국, 일본 등 여러 나라의 스타일로 서비스 제공

중국

거린퉁취

(格林童趣)

베이징

- 현재 152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거린퉁취의 총경리 위잔궈(于占國)는 아동촬영위원회의 부비서장으로 활약

중국

바디

(芭迪)

베이징

- 현재 128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 중이고 연예인 아이들을 위해서도 서비스를 제공

중국

자료원: 新華, KOTRA 항저우 무역관 정리

 

 ○ 지역별 시장 점유율은 중국 화동지역이 23.65%로 아동촬영 산업이 제일 발달함.

 - 화동지역은 중국에서 경제가 제일 발달한 지역으로 국민소득이 높고 신생 사물에 대한 접수 능력이 강하며 아동 촬영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음.

 

 자료원:先略咨詢(www.xianlue.com)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2015中國·上海國際童攝影展覽會

전시회명(한국어)

2015 중국 상하이 국제 아동촬영 전람회

전시품목

아동촬영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매년(봄, 가을)

규모(참가업체수)

180개

개최기간

2015년 7월 2~5일

웹사이트

http://www.babyphotoexpo.com/cn/index.aspx

 

□ 시사점

 

 ○ 아동촬영 시장은 최근에 와서 급성장을 이룸.

  - 원래는 기념사진 한 장으로 백일, 첫돌 등을 기록하던 것이 지금은 아동 성장 단계별로 앨범을 제작하는 소비 관념으로 업그레이드 됨.

 

 ○ 아동촬영의 수요가 증가되고 다양한 콘셉트가 출시되면서 촬영 시 필요한 관련 의류 및 도구시장도 확대돼 시장 기회가 커질 것으로 전망

 

 ○ 중국 아동촬영의 투자방식은 유명 브랜드의 체인점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많음.

  - 소규모의 스튜디오는 인지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기에는 많이 부족함. 이에 따라 주로 경험 많은 브랜드 기업의 실력을 빌려 스튜디오를 개설하는 것이 유행

  

 ○ 중국의 아동시장은 잠재력이 큰 만큼 경쟁력도 치열해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 진출 시 사전에 마케팅 전략을 신중히 고려해야 함.

 

 

자료원: 中國報告大廳, 新華,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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