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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휴대폰시장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23
  • 출처 : KOTRA

네덜란드, 휴대폰시장 트렌드 분석

 

보고일자 : 2008.10.23.

암스테르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경희 khkim@koreatradecenter.nl

 

 

 네덜란드 휴대폰시장 지속 성장 중

 

 ○ 연간 500만 유로 판매

  - 네덜란드 최대 시장 조사기관 GFK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네덜란드에서 판매된 휴대폰은 연간 500만여 대

  - 네덜란드 인구 수는 1650만 명으로 연간판매 500만 대 수준이 최대 판매량으로 업계는 분석

  - 최근 노인 전용 휴대폰 등 특정 계층을 겨냥한 상품도 출시되고 있으나 이는 틈새시장으로 전체 시장규모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님.

 

네덜란드 휴대폰 판매대수

(단위 : 천 대)

자료원 : GFK Nederland

 

□ 컬러화면, 카메라, MP3 기능이 기본

 

 ○ MP3·카메라 및 컬러화면이 기본 사양이며, 흑백 액정의 저가 제품도 있으나 판매는 미미

  - 2007년 판매된 휴대폰의 2/3가 카메라가 장착된 제품

  - 또한 절반이 넘는 제품이 MP3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

 

 ○ 카메라와 MP3 기능지원 여부가 아니라 화소와 용량이 휴대폰 구매 시 영향을 끼침.

 

 ○ 가장 일반적인 휴대폰은 200만~300만 화소로 전체의 46%를 차지하고 있으나, 300만 화소 이상이 지원되는 제품도 25%에 이르고 있고, 높은 화소에 대한 선호도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화소별 휴대폰 판매량 및 비율

(단위 : 천 대, %)

자료원 : GFK Nederland

 

□ TV 기능은 비인기

 

 ○ 전문 시장조사 기관인 Ernst & Young의 Mediabarometer에 따르면, 네덜란드 소비자 중 휴대폰 TV 기능에 관해 알고 있는 비율은 62%, 그러나 실제적으로 휴대폰으로 TV를 시청하는 비율은 6%로 저조함.

 

  현재 시판되는 휴대폰 중 TV 시청이 가능한 UMTS 휴대폰은 20% 정도의 비율이나, 사용 비율은 저조함.

 

 ○ 네덜란드 방송 프로그램은 외국산을 수입, 자막방송으로 내보내는 경우가 많고, 네덜란드산 TV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시청자의 몰입도가 낮아 휴대폰 TV 기능에 대한 수요는 적은 편

 

□ 휴대폰 결제가 유행

 

 ○ 네덜란드는 최근 휴대폰을 이용한 온라인 뱅킹이 확산되고 있는데, 현금 지불을 선호하는 네덜란드인 생활습관에 변화가 온 것

  - 네덜란드 최대 유통업체인 Albert Heijn(AH)이 소액 휴대폰결제 시험서비스를 올해 시작

  - Rabo Bank의 문자 전송식 결제 서비스도 등장, 휴대폰 번호 입력만으로 소액 전송이 가능

 

 ○ 문자 전송식 결제서비스는 휴대폰의 종류와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가능한 데 반해 AH 결제는 결제 기능이 지원되는 휴대폰을 30유로 실비로 구입한 후에만 사용 가능해 불편. 아직까지 결제서비스는 완전히 정착되지 못함.

 

 ○ 인터넷 연결을 통한 영화 예매 서비스 등 결제 관련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음.

 

□ 시사점

 

 ○ 네덜란드 휴대폰시장은 지난 3년간 연 500만 대가 판매되는 규모의 시장임.

 

 ○ 휴대폰 선택 시 가격뿐만 아니라 카메라 화소, MP3 용량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중시됨.

 

 ○ 휴대폰 결제기능이 유행함에 따라 숫자 버튼 미끄러짐이 없고 사용이 편리한 제품이 선호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GFK Nederland, Jaargids 2008, 텔레콤 정보 사이트(www.mobielefoonkopen.nl) GSM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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