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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온라인 쇼핑 증가세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09-04-1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소비자, 온라인 쇼핑 증가세

- 구매력 인구 중 56% 온라인 구매 경험 -

- 최근 5년간 온라인 구매인구 20% 증가 -

-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시장 진출도 효과적 예상 -

 

 

 

□ 네덜란드 소비자, 온라인 쇼핑 증가세

 

 ○ 2008년 네덜란드의 16~74세 인구 중 750만 명이 온라인을 통해 한 개 이상의 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EU 국가 중 덴마크와 영국 다음으로 높은 수치로 2004년 36%에서 2008년 56%로 크게 증가함.

 

EU 국가의 온라인 쇼핑 인구 비율(16~74세 대상)

자료원 : Eurostat

 

□ 네덜란드 및 영국 온라인쇼핑 가파른 상승세

 

 ○ 네덜란드의 온라인 쇼핑 소비자 비중은 2004년부터 2008년까지 20%의 증가세를 보임. EU 국가중 영국이 네덜란드와 유사한 증가율을 보였음. EU의 새로운 멤버국인 루마니아·불가리아·에스토니아 등은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임.

 

 ○ 온라인 쇼핑은 2004년부터 2006년까지 큰 폭으로 늘어났으나 2007년에는 대부분의 EU 국가에서 증가세가 둔화함.

 

EU 국가들의 온라인쇼핑 인구증가율(2004~08, 16~74세 대상)

자료원 : Eurostat

 

□ 온라인 쇼핑, 반복 구매율 높아

 

 ○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자들의 대부분은 반복구매를 하는 소비자들로 나타남. 반복구매 비율은 비반복 구매자들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남. 특히 고학력의 25~44세 남성들이 온라인을 통한 빈번한 구매를 하고 있는데 반해, 저학력의 65~74세 여성들은 온라인으로 제품을 자주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여행·휴가·의류·입장권 관련 구매가 주류

 

 ○ 온라인 구매의 대다수는 여행·휴가·서적·의류·이벤트 입장권 등인 것으로 나타남. 성별에 따른 구매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여성들은 의류·스포츠 장비 등을 많이 구입하는 경향이 있고, 남성들은 전자장비·소프트웨어 등의 구매가 상대적으로 많음. 한편, 컴퓨터를 이용한 도박은 성별에 관계없이 인기가 없는 것으로 조사됨.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제품 비율

자료원 : 네덜란드 통계청

 

□ 온라인 구매의 93%는 국내구매

 

 ○ 네덜란드 온라인 구매의 93%는 국내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크고, 약 17%는 유럽지역에서도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약 10%는 유럽 이외의 외국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네덜란드는 인터넷 등 IT인프라가 발달해 있고 인터넷 보급률도 높아 온라인 쇼핑의 발전 여건은 양호함. 특히 최근 경기 둔화로 오프라인 쇼핑몰보다 가격경쟁력이 있고 편의성이 높은 온라인 쇼핑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임.

 

 ○ 네덜란드는 구매력을 가진 인구 중 56%가 온라인 제품구매 경험이 있어 여타 유럽국가에 비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돼 있음. 또한 최근 성장률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 전자제품·의류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용이한 품목들의 경우 온라인 판매시장의 성장에 맞춰 현지 시장진출의 방안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진출도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CBS, Eurostat, 암스테르담KBC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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