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이동통신시장, 메이저간 경쟁 치열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권오석
  • 2007-07-16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이동통신시장, 메이저간 경쟁 치열

-  매출규모 안정 증가 속 가입고객 급속팽창, 기업간 경쟁 심화 -

 

보고일자 : 2007.7.16.

권오석 암스테르담무역관

kwon@koreatradecenter.nl

 

 

 ○ 네덜란드 모바일 가입자 1800만 명 상회, 총 인구보다 많아

  - 2007년 3월 말 기준 1820만 대의 모바일 등록

    · 2005년 말 1698대 → 2005년 말 1756만 대 → 2007년 1분기 1820만 대

  - 총인구의 110% 상회, 주요 근로계층 1인당 2대꼴 보유

 

 ○ 2006년 모바일서비스 매출액으로 본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

  - 2007년 1분기 기준 15억4000만 유로 기록

   · 2005년 년간 기준 59억4000만 유로 → 2006년 60억4000만 유로(20.0% 증가)

 

 ○ 회원가입 방식의 시장점유율이 큰 폭으로 증가, 선불카드 방식 매출 축소

  - Post-pay(회원가입방식) 부문 : 고객기준 45.2% 점유, 매출액 기준 83% 점유

  - Pre-pay(선불카드방식) 부문 : 고객기준 54.8% 점유, 매출액 기준 17% 점유

 

 ○ 선불카드 방식 점차 약화

  - 선불카드 방식보다는 주요 메이저 이동통신 서비스 기업이 내놓은 상품 선호

   · KPN : 분당 16유로센트, 월 기본요금 25.00유로(월 160분 무료),

   · Vodafone : 분당 14유로센트, 월 기본요금 27.50유로(200분/월 무료)

  - 선불카드 기기보다는 고가폰 이용확대, 선불카드의 고가의 분당 사용료 기피

   · KPN : 분당 35센트(스탠다드 기준, 피크타임, 휴일 등 사용시간에 따라 차이)

   · Vodafone : 분당 29센트(스탠다드 기준)

 

 ○ 네덜란드 기업과 외국계 기업과의 시장경쟁 심화

  - 네덜란드의 4대 메이저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 현황

   · KPN(www.kpn.nl) : 종전 네덜란드 국영이었으나 민영화된 최대 통신사업자

   · Vodafone(www.vodafone.nl) : 독일계 사업자로서 네덜란드 2위 점유율 보유

   · T-Mobile(www.t-mobile.nl) : 다양한 상품과 공격적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을 급증

   · Orange(www.orange.nl) : KPN에 이은 네덜란드 2위 통신사업자

 

  - 네덜란드 KPN의 2007년 1분기 약진

   · 지난 2년간 Vodafone 및 T-Mobile의 적극적인 시장공세에 선불카드 고객 손실 경험

   · 금년 1분기중 매출액 대비 KPN의 점유율 47.7%로 증가, 선불카드보다는 회원가입 방식에 주력한 성과 창출

   · 독일계 보다폰 26.7%, 티모바일 17.5%, 오렌지 8.1% 시장점유율을 크게 앞지름.

   · 선불카드시장에서는 티모바일이 공격적 마케팅과 다양한 서비스상품 선보여 시장점유율을 높여가는 추세

 

 ○ 네덜란드 휴대폰 번호등록이 타국에 비해 용이

  - 네덜란드 휴대폰시장의 특징은 선불카드 휴대폰 시장이 활성화

   · 신원확인 절차없이 선불된 SIM 카드 구입과 동시에 휴대폰번호 발급 및 사용 가능

 

  - 분당 요금은 선불카드 방식이 비싸지만 발급 및 사용이 용이하고 최근에는 요금 충전시 보너스 상품 개발해 시판, 소비자 유혹 (티모바일 등)

 

  - 신원 확인이 힘든 선불카드 휴대폰만으로 회사 등록 후 국제사기를 범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국인들 피해사례 속출

   · 네덜란드 국가번호 31 다음에 6번이 나오는 경우가 휴대폰이므로, 필히 사무실번호가 등록된 기업과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

 

 ○ 고가폰은 주로 회원가입 방식 휴대폰에 적용, 선불카드 휴대폰에 비해 강세 지속

  - 이동통신 등록대수는 선·후불 시장이 대등하나 이동통신사의 매출은 80% 이상이 회원가입제에 의한 후불시장이 점유

  - 후불시장의 경우 이동통신사와는 통상 2년, 최장 3년씩 계약하며, 가입시에는 최신 휴대폰을 무료로 제공받으며 통상 1500분 무료 통화가 가능

  - 고급·고가폰 등도 후불시장의 상품종류에 따라 선택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용단가가 비싼 선불카드 휴대폰 시장보다는 회원가입 방식 시장이 점차 강세 추가

  - 삼성, LG 등에서 주기적으로 출시하는 고급폰 선호도 높아 ‘한국’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큰 몫을 담당

 

 

자료원 : 이동통신전문매체(mobilecowboys, Telecompape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이동통신시장, 메이저간 경쟁 치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