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시장 지속 성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10-04-06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시장 지속 성장

- 2009년 온라인 판매 매출 17% 증가 -

- 사용 편의성, 인터넷 보급확산 등으로 두자릿수 성장 전망 -

 

 

 

☐ 2009년 네덜란드 온라인 판매시장 17% 성장

     

 ○ 네덜란드의 온라인 판매시장이 2009년에 전년대비 17% 성장하면서 2003년부터 지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09년 네덜란드의 온라인 매출은 64억 유로로 2008년 54억 유로에서 큰 폭으로 증가함. 최근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네덜란드의 온라인 매출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1,841

2,424

3,093

4,268

5,438

6,375

자료원 : thuiswinkel.org(네덜란드 전자상거래협회)

 

 ○ 온라인시장 매출조사는 네덜란드의 온라인 시장 전문기관인 Thuiswinkel.org가 Blauw Research를 통해 조사한 자료로 1000여 개의 온라인 판매기업과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임. Thuiswinkel.org는 1998년부터 신뢰성있는 온라인 관련 조사를 수행해 옴.

 

☐ 온라인 판매 증가요인

 

 ○ 최근 온라인 판매시장이 성장하는 요인은 소비자들의 평균 구매횟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2009년에 1명당 온라인 구매가 6.2건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년대비 19%가 늘어난 것임. 또한 1인당 구매금액도 2009년에 737유로로 전년대비 13%가 많아짐.

     

 ○ 네덜란드 통계청(CBS)에 따르면 2009년 소매업 매출은 전년대비 4.9% 감소함. 반면, 온라인 매출은 증가세가 지속돼 소매업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높아짐. Thuiswinkel.org의 Director인 Wijnand Jongen씨에 따르면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 증가는 소매업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온라인 매출이 소매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7%대에 이르렀다고 밝힘.

 

 ○ 2009년 기준 네덜란드의 인터넷 이용자는 약 1200만 명 수준임. 2009년에 인터넷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한 인원은 약 9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75% 내외가 인터넷으로 구매를 한 경험이 있음. 한편 인터넷 구매 인구는 증가세를 보이지만 신규 구매자 증가폭은 다소 낮아지는 추세임. 2008년에 98만 명이 신규로 인터넷 구매를 한데 반해 2009년에는 신규 구매자가 70만 명으로 줄었음.

 

☐ 주요 구매상품 및 구매패턴

 

 ○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최대 상품은 여행상품임. 2009년에 23억 유로를 구매해 전년대비 16% 증가함. 이는 전체 온라인 매출의 35%를 차지. 다음으로는 통신분야가 7억6000만 유로로 11%, 보험이 4억8000만 유로로 8%를 차지해 상위 3개 상품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함.

 

 ○ 소비자 구매는 유사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반복적으로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와 상품판매 모두 각각 16%, 18% 증가함. 특히 소매업분야에서 비식품류의 매출이 7.4% 감소한 것과 비교할 때 온라인 상품판매의 증가가 두드러짐.

 

☐ 온라인 구매 만족도

 

 ○ 2009년 하반기 조사결과 온라인 구매자의 96%가 구매결과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만족도 높게 나타난 요인은 집에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점(66%), iDEAL(은행계좌 이체)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과거에 비해 계좌이체 가능 사이트가 늘어남) 등임. 약 33%는 온라인 구매가 특별한 단점이 없다고 답변함.

 

☐ 전망

 

 ○ 온라인 쇼핑의 만족도가 높고 인터넷이 구매채널로 널리 인식되고 있어 향후 온라인 쇼핑의 미래는 밝은 것으로 평가됨. 네덜란드 전자상거래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두자릿수의 성장이 예상되며, 소매업 매출의 약 40%는 크건 작건 인터넷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힘.

 

 ○ 네덜란드 업계에 따르면 2010년 온라인 매출은 약 70억 유로로 예상돼 전년대비 15%대의 매출성장이 예상됨.

 

 

자료원 : Thuiswinkel Markt Monitor 2009-2, Thuiswinkel.org, Blauw Research, GfK Retail and Technology, KOTRA 암스테르담KBC 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온라인 쇼핑시장 지속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