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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디지털 음원시장이 뜨고 있다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8-10-14
  • 출처 : KOTRA

독일, 디지털 음원 시장이 뜨고 있다

- 온라인 음원 콘텐츠산업이 급성장 중 -

 

보고일자 : 2008.10.14.

프랑크푸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소영 sypark@ktcffm.de

 

 

□ 독일 온라인 음원 콘텐츠 산업동향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 이용의 활성화

  - Bitkom의 보도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 수치가 2005년 이래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됨.

  - 2007년도 3440만 건을 기록했던 음원 다운로드 횟수는 올 2008년도에 3800만 건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이는 2005년의 1960만 건과 비교해 볼 때 2배에 가까운 성장임.

 

2005~08년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 현황
                                                       (단위 : 백만)

자료원 : Bitkom

주 : 2008년 수치는 추정치임.

 

  가격 추이 및 상승 요인

  - 2007년에 다소 하락세를 보였던 개별 콘텐츠 제공서비스 가격은 2008년 현재 1유로 84센트로 2004년 대비 5%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음.

 

2004~08년 온라인상의 음원콘텐츠서비스 제공 가격 추이
                                                       (단위 : 유로)

자료원 : Bitkom

주 : 2008년 수치는 추정치임.

 

  - Bitkom에 따르면, 개별 콘텐츠 제공 서비스가격의 상승 요인은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을 통한 디지털 음원 공급자와 음원서비스 제공기업 간의 이윤배분 구조개선에서 찾을 수 있음.

 

□ 온라인 음원 콘텐츠시장 세부현황

 

  온라인 음원 콘텐츠 주 이용층

  - 2008년 상반기 온라인 음원 콘텐츠 다운로드 주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 음악 전체 이용자의 55%의 주 연령층이 29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 특히 남성의 이용률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들 이용자가 점유율은 전체 다운로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온라인 음원 콘텐츠 이용 형태

  - 주 이용층의 행태를 분석한 결과, 다운로드 주 이용자는 개인 컴퓨터 혹은 휴대폰을 통해 특정 앨범의 개별 음원을 다운로드 받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Bitkom에 따르면, 2008년도 상반기에 판매된 음원 및 앨범은 2007년 1570만 개에서 소폭 상승한 1900만 개에 이름.

 

  수익현황

  - Bitkom에 따르면,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 매출은 2007년의 6000만 유로에서 2008년 7800만 유로로30%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2005~08년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 매출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연간 매출

2005

36

2006

48

2007

60

2008

78

자료원 : Bitkom

주 : 2008년 수치는 추정치임.

 

  - 온라인 음원 콘텐츠 다운로드를 통해 2008년도 디지털 음원시장은 2005년 대비 두 배 가까운 매출 성과를 거둬들일 것으로 추정됨.

 

□ 전망 및 시사점

 

  디지털 콘텐츠의 유료 이용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돼감에 따라, 독일 음원시장 내 다운로드 주 이용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향후 관련시장의 성장에 대한 기대가 큼.

 

  디지털 음원 시장을 거점으로 삼고 있는 기업의 경우, 20대 남성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으나, 그 외 이용자의 비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볼 때, 수요층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및 서비스의 다양화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한국 역시 음원 콘텐츠 이용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음원 공급자와 음원 서비스 제공기업 모두의 수익 창출을 고려한 디지털 음원 사업모델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또한 이와 함께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시장 참여 루트를 개발해야 할 것임.

 

 

자료원 : Bitkom(연방 정보, 텔레커뮤니케이션, 신 미디어 연합), IT 관련 전문 포털 Heise Online, 윈도우 온라인 매거진 WINFUTURE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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