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젊은층 남성슈트 핫 패션아이템으로 부상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08-30
  • 출처 : KOTRA

美, 젊은층 남성슈트 핫 패션아이템으로 부상

- 새로운 소비자층, Generation X의 패션에 대한 관심으로 슈트 인기 -

- 전통 슈트와 차별되는 젊은층만의 슈트 스타일 선보여 -

- 기존 슈트 브랜드들 잇달아 젊은층 공략 브릿지 라인 런칭 -

 

보고일자 : 2008.8.30.

최정은 뉴욕무역관

jenchoi@kotra.or.kr

 

 

□ 미국 젊은층 남성의류 핫 아이템, 슈트

 

 ○ 미국 의류시장은 경기 영향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며 활기를 잃은 상태이지만, 남성의류는 상승세(4%)를 보이며 슈트 품목을 중심으로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음.

 

 ○ 미국 남성의류 중에서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품목은 정장용 아이템들임. 슈트·슈트 세퍼릿·스포츠 스타일 코트가 포함되는 테일러드 카테고리는 2007년 7% 성장했고, 이 중 슈트 세퍼릿 품목은 무려 35%의 급증세를 기록함.

 

 ○ 이러한 남성 슈트류 품목 인기는 25~40세의 남성 소비자층이 디자이너 슈트와 럭셔리 슈트를 중심으로 이끌고 있음. 이들은 시장에 새로운 슈트 스타일이 선보인 약 5년 전부터 형성된 새롭고 젊은 고객층임.

 

 ○ 해당 연령층 남성들의 다수가 아직 학업을 계속 하고 있거나 광고, 건축, 디자인, 또는 IT 계통에 종사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문직들이 많아 반드시 슈트를 차려 입을 필요가 없음에도 슈트가 인기를 끌고 있어 미국의 젊은 남성들이 필요에 의해서가 아닌 패션표현을 위해 슈트를 즐기는 것으로 파악됨.

 

□ 남성 슈트 인기요인

 

 ○ 남성슈트의 인기요인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음.

  - 업계의 새로운 스타일 슈트 소개

  - 남성 소비자들의 의류에 대한 관심 증가

  - 미디어(신문, 잡지, 유튜브 등의 인터넷 정보원 포함)의 패션 집중

  - 연예인들의 영향(특히 슈트는 Brad Pitt, Jude Law, Justin Timberlake 등의 영향이 큼)

 

 ○ 미국의 고급 백화점인 삭스 피브쓰 애비뉴의 부사장이자 남성복 패션 디렉터는 “미국의 젊은 남성층에게 여자친구와의 의류 쇼핑은 마치 영화를 보는 것과 같다.”고 언급함. 이들에게 의류 쇼핑은 필수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선 즐거운 일이 됐음.

 

 ○ 미국의 젊은 남성들은 남성잡지 GQ, Details 등을 즐겨보며 패션정보를 얻고 있음. 패션에 대한 관심은 더 이상 ‘게이’스러운 취미로 여겨지지 않으며, 이들 잡지는 다양하고 풍부한 남성 패션정보를 제공해 스타일 가이드 역할을 함.

 

   

 

□ 젊은층 남성 선호 슈트 스타일

 

 ○ 젊은층 남성이 선호하는 슈트는 더 짧고 타이트하게 피팅되는 재킷에 좁은 옷깃, 플리츠 없이 스키니한 바지가 주요 스타일로, 아버지 세대가 입는 슈트와는 확연히 구별됨. 컬러는 남성슈트 매장 실사 기준 아직 회색 슈트가 대세임.

 

타이트한 피팅라인, 쉬크한 스타일 Marc Jacobs 브랜드 슈트 제품

(2008년 가을/겨울 시즌)

자료원 : Marc Jacobs

 

 ○ 젊은층에게 그들만의 스타일로 슈트가 유행하자, 기존의 디자이너 브랜드나 남성슈트 브랜드 업체들은 이들 감각에 맞고 가격대는 조금 낮춘 새로운 브릿지 라인을 내놓거나 젊은층 콜렉션을 별도로 선보이고 있음.

  - Ermenegildo Zegna의 ‘Z Zegna’, Hickey Freeman의 ‘Hickey’, Brooks Brothers의 ‘Black Fleece’와 ‘1818 Collection’ 등이 대표적인 예임.

 

□ 남성 슈트 트렌드

 

 ○ 밝은 컬러, 섬세한 컬러톤 : 개성 표현을 위한 가볍고 밝은 컬러의 슈트 차림을 종종 볼 수 있으며, 블루와 샌드 쉐이드가 대표적인 남성슈트 컬러인 그레이와 블랙을 대체함. 디자이너 슈트는 미묘하고 한층 정교한 컬러톤으로 선보임.

 

 ○ 크롭된 바지 : 바지 길이가 중간에 컷된 느낌으로 짧아짐. 이러한 컷의 바지에는 목이 아주 얕은 양말을 신거나 아예 양말을 신지 않으며, 또는 부츠와 함께 연출하기도 함.

 

 ○ 미니멀한 레이어링 : 가벼운 드레스 셔츠나 움직임이 편안한 원단과 정형을 벗어난 슈트를 매치해입는 경향. 여름철이 다가올수록 레이어링은 더욱 미니멀해짐.

 

 ○ 투버튼과 쓰리버튼 슈트 : 슈트 재킷의 버튼 하나(또는 버튼 전부)를 잠그지 않는 추세임. 이는 느슨하게 편안하고 여유로워 보이는 효과가 있고 실제로 통풍 기능도 높여줌.

 

 ○ 정장용 반반지 매치 : 슈트 재킷과 반반지를 함께 입는 것이 흔한 스타일이 됐음. 정장용 반바지 길이는 아주 짧은 것에서부터 허벅지의 3/4까지 내려오는 것까지 다양함. 연령이 어릴수록 반바지 매치 선호가 높음.

 

□ 미국 남성 슈트 수입시장

 

 ○ 슈트의 대부분이 울 소재이므로 남성 울슈트 수입시장을 살펴보면, 2006년 마이너스 성장(-7.6%)에서 2007년 3.5% 증가로 5억5920만 달러 수입규모를 기록, 수입상승세가 확인됨.

  - 2008년 상반기(1~6월)는 전년동기대비 수입액 감소를 보이고 있으나, 이 데이터는 울슈트 세트에 국한되며 전통적인 기존 슈트와 젊은층 패션 슈트를 모두 포함함.

  - 아울러 세트보다는 슈트 세퍼릿 제품의 인기가 더 높은 점을 감안해야할 것임.

 

 ○ 2008년 6월 기준, 1위 수입국인 이탈리아는 12.9% 수입 증가해 시장점유율 30.9%를 차지하면서, 울슈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음. 2위 캐나다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3위 중국의 추격이 맹렬한 것으로 나타남.

 

 ○ 한국으로부터의 남성 울슈트 수입은 2007년 10.2% 감소에 이어 2008년 다시 6.8% 줄면서, 현재 약 3%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미국 남성 울슈트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명

2006년

2007년

2008년 1~6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점유율

-

수입액 전체

540.4

-7.6

559.2

3.5

263.8

-6.7

100.0

1

이탈리아

141.9

-6.2

155.2

9.4

81.5

12.9

30.9

2

캐나다

124.5

0.4

108.0

-13.3

40.3

-34.6

15.3

3

중국

50.2

-4.5

53.4

6.5

32.4

34.6

12.3

4

멕시코

60.9

-16.2

61.1

0.3

27.8

-14.6

10.5

5

인도네시아

9.6

92.3

29.4

206.8

14.6

15.7

5.5

6

베트남

33.7

12.1

34.4

2.0

13.3

-21.0

5.0

7

한국

18.7

-18.5

16.8

-10.2

8.1

-6.8

3.1

8

터키

6.4

14.9

12.8

99.4

10.0

34.6

3.8

9

스위스

11.4

16.4

13.9

21.3

6.8

11.8

2.6

10

인도

9.8

-10.5

12.8

30.7

6.5

-8.5

2.5

주 : 순위는 2007년 기준임. 증감률은 전년 동기대비임.

자료원 : 미국 상무부

 

□ 시사점

 

 ○ 남성의류는 전 세계적으로 새롭게 주목 받으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으로, 미국 시장 또한 젊은층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대로 불경기에도 매출 실적을 유지하고 있음.

 

 ○ 이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Generation X(1960년대 후반~7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 자기 중심적이고 소비에 민감함)가 성장해 여유있는 구매력을 갖추면서 두드러지는 세대적 특성으로, 향후 이들이 중년층에 접어들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마케팅, 광고업체들은 Generation X가 나이 들면서 구매력이 현재보다 더욱 높아질 것을 전망하며, 이들의 관심사와 취향에 집중하고 있음.

 

 ○ 현재 미국 의류시장에서는 모든 의류제품의 패션화가 진행되면서 기본스타일의 전형적인 제품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반면, 패션제품은 지속적인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음. 남성 슈트 또한 젊은층을 위한 패션 슈트가 등장하면서 남성 슈트 품목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음.

 

 ○ 한국 업체들은 이제 성장을 시작하고 있는 남성 슈트 시장에 주목하며,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임. 특히 남성의류 시장은 슈트 품목의 인기에서도 나타나듯이, 고급품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어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의 수출이 가능하며, 중국산과의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 치열한 장점이 있음.

 

 ○ 한국의 슈트업체들은 단순 수출과 한국 내수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국 시장 직접 진출을 모색해 세계 최대 의류시장인 미국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임.

  - 이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서 요구되는 패션을 따라갈 능력을 키우고, 디자이너 발굴·프리뷰 정보 등의 입수를 통한 동향 파악 등의 노력이 수반돼야 함.

  - 패션 중심의 뉴욕 의류업계에는 재능있는 한인 디자이너들이 대거 활약하고 있어 이들의 자문, 공동 개발 프로젝트 가능성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 Herald Tribune, The New York Times, Euromonitor, GQ, 미국 상무부, 무역관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젊은층 남성슈트 핫 패션아이템으로 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