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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확대가 예상되는 일본 RF-ID시장 동향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경미
  • 2008-08-21
  • 출처 : KOTRA

수요확대가 예상되는 일본 RF-ID시장 동향

- 정산시스템, 스키장 게이트 등, 물류 및 소매 각종 분야에서 보급 확대 -

 

보고일자 : 2008.8.21.

김경미 도쿄무역관

kyungmi@kotra.or.jp

 

 

□ 일본 RF-ID(무선 IC 태그)시장

 

 ○ 2000년 이후 실험단계로 운용 중이던 RF-ID가 일부 영역에서 본격적인 운영이 개시됐음.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기술은 안테나 전송부분, 콘트롤러로 구성되는 리더와 라이터, 정보를 전자회로에 기억가능한 RF- ID(무선 IC태그)로 구성돼 무선통신에 의해 데이터 송신이 가능한 자동인식기술임. RF-ID와 최근 일본에서 급속하게 보급 중인 비접속IC카드는 통신원리가 같기 때문에 리더기, 라이터의 기본적인 기능이 동일함. 그러나 비접속카드의 경우, IC카드와 라이터 간의 상호인증 등 더 복잡한 처리가 요구되므로 이에 관련한 기능을 리더기, 라이터에 탑재할 필요가 있음.

 

 ○ 사단법인 일본자동인식시스템협회(http://www.jaisa.or.jp/)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캐리어를 총칭해 비접촉 IC카드, 리모트식카드, RF-ID, 무선 태그로 칭하고 있음.

 

 ○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 국내 RF-ID 총시장규모가 2007년도 기준 95억5000만 엔 규모로 추정되며, 향후 대폭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일본 국내 RF-ID 총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7(추정)

2010(예측)

수량(천 장)

5,250

10,600

13,400

15,800

21,700

51,500

1,792,000

금액(백만 엔)

3,675

3,710

3,752

3,792

4,340

9,550

43,840

주 : 연도는 해당연도 4월~익년 3월까지의 일본 회계연도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RF-ID 태그 적용 가능한 분야

 

 ○ 일본에서는 특히 중파대(100~150㎑)를 사용한 RF-ID보급이 특징적임. 중파대 태그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회전스시의 정산시스템과 리사이클, 스키장에서의 게이트 등에서 많이 보급되고 있음. 유럽에서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단파대(13.56㎒)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일본 국내의 전파규제가 엄격하고, 통신거리가 30㎝ 정도밖에 되지 않아 보급이 더딘 상태임.

 

 ○ 여러 종류의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는 이미 실용화에 도달한 것, 실험·계획 중의 안건 등이 있으며 향후 실용화를 향한 각종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예측되고 있음.

 

 ○ 이 중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SCM(supply chain management)로, SCM이란 공급자에서 소비자까지를 연결하는 개발·조달·제조·배송·판매라는 일련의 업무임. 최근에는 이들 유통과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 관리업무를 효율화하는 경영전략을 총칭해 SCM으로 칭하는 경우도 있음. 이를 운영하는 수단으로서의 무선 IC 태그는 필요불가결한 기술이며, 각 업계에서는 아래와 같이 일부 사용되고 있음.

 

 ○ 유통부분에서 무선 IC태그는 제품의 생산단계에서 부품 관리·공장경영 등에 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처 완성된 제품은 포장전에 다시 IC태그가 부착돼 전표 확인·분열 등의 업무에도 사용됨. 유통단계에서도 검품·진열 시에도 IC태그를 이용하면서, 레지정산의 효율화·소매치기 방지 등의 효과를 올리고 있음.

 

각 업계에서의 주요 사용 예

식품

농수성의 주도하에서 식품 메이커와 수퍼의 일부 점포에서 상품에 무선 IC태그를 부착하는 실험을 실시함. 유통과정의 추적이 주요한 목적임.

의류

일본 의류산업협회가 무선 IC태그의 실험을 실시함. 단품 관리에 들어가는 입출하검품 등의 작업을 단기간에 실시하고 납품 기한을 단축하는 것이 목적

서적

2003년 3월 출판사와 서점, 벤더로 구성된 ‘IC 태그기술 협력기업 컨소시엄’을 설립해 주로 서적의 유통관리에 활용하고, 그 중에서도 소매치기 등 범죄방지 효과 기대

물류업

생산단계에서 제품에 무선 IC태그를 부착해 물류센서, 점포에서의 업무 효율화에 활용함. 특히 입출하 시의 검품 등에 위력을 발휘하고 있음. 단 처리 정밀도가 과제임. ex) 택배업, 수화물태그, 철도컨테이너

소매업

유통업 최대인 ‘독메트로’에서는 2004년 4월부터 무선 IC 태그에 의한 셀프체크아웃, 전자단 라벨 등 미래의 소매업 모델을 추구하는 차세대 프로젝트를 개시함.

항공수하물

대기업 항공사에서는 IC 태그를 활용한 ‘손에 짐을 들지 않은 여행’의 실험을 실시함. 짐에 무선 IC 태그를 붙이고 자택에서 승강선에 적재할 때까지의 과정을 검증함.

기타

도서관, 렌탈숍, 등 대출관리시스템, 회전초밥, 사원식당 등의 정산 시스템, 브랜드품 도난 방지장치 등 다수 또한 도로의 점자 블록 장소에도 탑재 중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무선태그의 기술은 나날이 진보하고 있으며, RF-ID기술 성립의 초창기에는 금속을 부착하면 무선태그가 전파간섭을 일으켜 짧은 거리에서만 데이터의 독해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었음. 그러나 각종개발의 결과 이러한 단점이 보완돼 각종 대응제품이 시장에 발매된 상태임.

  - 태그의 형상에 있어서도 실형태의 초박형의 태그, 방수 등에도 대응할 수 있는 것이 개발되고 있음. 리더, 라이터도 각종 방법이 개발돼 창고에서 사람이 사용하는 핸디터미널형, 유통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핸디터미널형, 물류센터 등에 탑재되는 고정형 등 다종류임.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무선 IC태그는 제조·물류·기타 부분에 주로 사용되며, 향후에는 유통 및 물류부분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예측함.

 

일본 RF-ID(무선 IC태그)의 수요분야별 구성비중 추이(수량 베이스)

                    (단위 : %)

 

2002년도

2003년도

2004년도

2005년도

2007년도

(예측)

2010년도

(예측)

제조(FA관련)

47.2

41.0

38.0

32.3

7.3

0.3

유통(소매업계 관련)

7.5

7.5

6.3

9.2

52.4

45.6

물류(운송, 창고관련)

23.6

28.4

27.2

30.0

23.0

51.1

어뮤즈먼트 관련

4.7

5.2

6.3

6.9

5.2

0.5

렌탈 리스 관련

2.8

3.0

3.2

3.2

1.6

0.2

기타

14.2

14.9

19.0

18.4

10.5

2.3

수량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경쟁동향

 

 ○ 일본 내 IC 카드 /IC태그(접촉식, 비접촉식)의 진입 메이커는 아래와 같음.

 

기업명

근접형

근방형(단파형)

근방형(장,단파형)

ウィルワン

http://www.willonecard.jp/

 

NECトキン

http://www.nec-tokin.com/

 

オムロン

http://www.omron.co.jp/index3.html

 

共同印刷

http://www.kyodoprinting.co.jp/company-profile/field/sales/iccard/iccard.html

ソニ

http://www.sony.co.jp/Products/felica/

 

 

大日本印刷

http://www.dnp.co.jp/ictag/

 

凸版印刷

http://www.toppan.co.jp/products_service/ic_tag/index.html

トッパンフォムズ

http://www.toppan-f.co.jp/

ナビタス

http://www.navitas.co.jp/

 

日特エンジニアリング

http://www.nittoku.co.jp/ir/index.html

日本アビオニクス

http://www.avio.co.jp/

 

日立化成工業

http://www.hitachi-chem.co.jp/japanese/index.html

 

日立電

http://www.hitachi.co.jp/Prod/comp/ic-card/

 

日立マクセル

http://www.maxell.co.jp/jpn/

 

 

スエンジニアリング

http://www.mars-eng.co.jp/

吉川アルエフシステム

http://www.yrsc.co.jp/

 

リンテック

http://www.lintec.co.jp/

 

 

주 : ○ 표시는 진입메이커

자료원 : 업종별 심사사전 2008((사)금융재정사정연구회)

 

□ 시장전망 및 시사점

 

 ○ 일본에서는 주민기본대장에 IC카드를 도입하고, 연금카드 등의 행정분야에 IC카드를 사용하는 등 각종 분야에 IC카드를 사용할 계획으로, 2008년 이후 이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07년도에 ‘교통·운송’, ‘이벤트’용 카드가 증가해 연간 출하매수는 전년대비 35%로 대폭 증가해 3250만 장을 기록함.

 

 ○ 행정분야에서 IC 카드이용이 본격화하는 2010년도에는 2007년도의 2.8배인 9200만 장, 출하금액은 23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IC카드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나 세부적으로 교통카드분야는 FeliCa ID카드의 방식이 지배적임.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RF-ID카드는 유통, 제조업 분야에서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일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RFID 기업은 이러한 현황을 고려해 분야에 맞는 접근방법이 필요함.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2007.9 업종별 심사사전 2008 야노경제연구소 2006, 마켓쉐어 2007 등 관련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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