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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5
  • 출처 : KOTRA

[캐나다]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고유가 시대 반영, 에너지 절약상품 히트 -

 

보고일자 : 2008.7.24.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1. 하이브리드 자동차

 

□ 품목명: Prius

 

 

 ○ 제조사: 도요타

 

 ○ 사이트: http://www.toyota.ca

 

 ○ 가격대: 2만7600~3만3380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20~40대 중상류층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2007년에 이어 가장 높은 유가를 기록한 2008년에는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특히 제일 먼저 하이브리드 시장에 뛰어든 도요타의 Prius는 가장 높은 인기를 끌어모음.

 

 ○ 캐나다 연방정부의 Natural Resource Canada 에서 수여하는 ecoENERGY상을 8년 연속 받은 도요타 사의 Prius는, 매연이 적고 가장 좋은 연비를 자랑(4.1ℓ/100㎞)

 

 ○ 2008년식 Prius는 전년대비 1900캐나다달러 저렴해졌으며, 연방정부에서 실시하는 ecoAuto 리베이트를 통해 소비자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 가능

 

 ○ 2003년부터 소개된 현재 모델은 2007년 약 30%에 달하는 판매 증가율을 달성했으며, 2008년 5월 초까지 누적판매량은 1만1501대 판매 기록. 유가상승으로 더욱 경쟁력이 높아진 Prius는 2008년 상반기에 2000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판매 기록을 세울 전망

2. 멀티미디어 휴대폰

 

□ 품목명: iPhone

 

 

 ○ 제조(서비스)사: Apple(Rogers)

 

 ○ 사이트: http://www.apple.com/ca/iphone/

 

 ○ 가격대: 199.99~299.99캐나다달러(계약 조건)

 

 ○ 수요계층: 20~30대 젊은층 및 직장인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2007년 6월 iPhone이 처음 미국시장에서 판매가 시작된 후, 캐나다인들은 언제 iPhone이 캐나다 휴대폰 시장에 들어오는지에 관심을 모음. 기존의 MP3, 영화, 게임 등의 최첨단 기능을 지닌 휴대폰을 넘어 인터넷에 기반을 두는 차세대 제품

 

 ○ 2007년 하반기에 캐나다 시장 공급을 시작한다는 기존의 계획은 2008년 상반기로 미뤄졌고, 2008년 7월 11일 마침내 Rogers 통신사를 통해 공식판매가 실시. 토론토 Yonge/Dundas 로저스 상점에서는 iPhone을 구입하기 위해 약 300명의 소비자들이 아침부터 줄을 서서 기다림. 공식판매를 시작하기 전부터 캐나다인들은 미국에서 직접 구매를 하거나, 온라인 구매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사용 중이었음.

 

 ○ Rogers는 캐나다 시장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수만 개를 들여오는 중이라고 발표함.

 

 ○ 캐나다 RIM사의 Blackbery가 중장년층을 겨냥한 휴대용 비지니스 전자 도구인 반면, iPhone은 20~30대를 겨냥한 엔터테인용 도구임. Rogers 서비스의 Apple iPhone과 Bell Canada 서비스의 삼성 INSTINCT는, 2008년 하반기 치열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

3. 비디오게임 콘솔

 

□ 품목명: Wii

 

 

 ○ 제조(서비스)사: Nintendo

 

 ○ 사이트: http://nintendo.ca/

 

 ○ 가격대: 269.99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연령과 성별에 제한이 없는 다양한 구매층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닌텐도사의 6세대 게임기로, 2006년 11월 캐나다 시장에 처음 출시해 2008년 4월까지(총 17개월 중) 13개월간 최고 판매율을 기록. 총 판매량은 81만3000개로, 캐나다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비디오게임 콘솔

 

 ○ 2006년 출시된 이후 Wii를 판매하는 어느 상점에서도 Wii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며, 닌텐도사의 공급량이 캐나다의 수요를 맞추지 못하는 실정. 이렇게 원활하지 못한 Wii의 공급 때문에 같은 회사 제품 Nintendo DS가 1위의 판매율을 기록 중

 

 ○ Wii의 가장 큰 장점은 연령과 성별에 제한을 두지 않고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소개. 10~20대 남자들에 구매층을 뒀던 기존의 비디오게임 시장에서 한발 앞서 나아간 닌텐도의 전략이 캐나다 시장과 잘 부합됨.

 

 ○ 경쟁사 Microsoft는 7월 14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E3 electronics 엑스포를 통해, Wii를 겨냥한 Xbox Live를 선보임.

 

4. GPS 내비게이션

 

□ 품목명: Go 920

 

 

 ○ 제조(서비스)사: TomTom

 

 ○ 사이트: http://tomtom.com

 

 ○ 가격대: 399.99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20~40대 운전자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2008년 7월 Globe & Mail 평가에서 별 5개를 받으며, 동급 최고의 성능과 비싸지 않은 럭셔리 제품이라는 평을 받음. Consumer Report Canada지의 평가에서는 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기능에서 Very Good과 Excellent의 평을 받음.

 

 ○ 북미와 유럽 지도를 제공해 유럽을 여행하는 여행객에게까지 구매층을 늘렸으며, 인공위성의 도움 없이도 사용자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함. 블루투스를 이용해 휴대전화와 연결이 가능한 기능. 399.99캐나다달러에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의 사용 만족도를 높여줌.

 

 ○ Help me! 기능은 응급상황에서 가까운 경찰서나 병원, 그리고 자동차 정비소의 위치를 알려줘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함.

5. 노트북 컴퓨터

 

□ 품목명: Eee

 

 

 ○ 제조(서비스)사: Asus

 

 ○ 사이트: http://ca.asus.com

 

 ○ 가격대: 299.99~499.99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20~30대 젊은 컴퓨터 사용자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2007년 AsusTek는 리눅스 OS를 기본으로 하는 미니노트북 Eee를 캐나다 시장에 선보임. 2008년에는 다양해지고 업그레이드된 모델과, XP OS를 기본으로 하는 제품이 캐나다 시장에 선보여 구매층을 넓혔음.

 

 ○ 기존의 노트북보다 가볍고 작은 Eee는, 전문가보다는 이동이 많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해 동급 최고의 인기를 얻음. 토론토 컴퓨터 전문 상점에 따르면, 일주일에 약 10개 정도의 Eee가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XP를 기본으로 하는 12GB 모델이 가장 인기가 좋음.

 

 ○ IDC 리서치 Bob O'Donnell 부사장에 따르면, 2007년 5억 개에 불과했던 저가 미니노트북 시장의 규모는 2012년까지 90조 개로 늘어날 전망. 캐나다 한 유통 업자에 따르면, 캐나다 미니노트북 시장에서는 Eee의 경쟁할만한 재품이 없다고 주장. 앞으로 대만회사 AsusTek의 도약이 예상됨.

 

6. LCD TV

 

□ 품목명: LN32A450

 

 

 ○ 제조(서비스)사: 삼성전자

 

 ○ 사이트: http://samsung.com/ca

 

 ○ 가격대: 749.99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일반인(계층 구분 없음)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삼성전자는 2008년 1/4분기 북미 LCD 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59%의 판매율 상승을 보이며, 점유율 12.8%로 1위를 함. 이 중 32인치 LN32A450 모델은 3월에 처음으로 캐나다 시장에 선보인 제품으로, 3~7월 사이에 2만2000대를 판매함. 동급 경쟁 제품들에 비해 10% 높은 수치임.

 

 ○ 경쟁사 제품에 비해 뛰어난 디자인과 철저한 유통시장 관리로, 재고품과 리퍼브 상품 판매를 원활하게 한 것이 2008년 상반기 기록에 한몫을 함.

 

 ○ 토론토 삼성전자 판매자에 따르면, 32인치 TV의 가장 큰 장점은 젊은 소비자와 중장년 소비자 모두에게 어필한다는 점. 중장년 구매자들은 보통 방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하고 있음.

 

 ○ 캐나다 플라즈마 TV 시장에서 파나소닉에 이어 2위를 석권한 삼성전자의 50인 PN50A450 모델은, 3~7월 사이에 약 1500만 캐나다달러의 판매수익을 올리며, 삼성 TV 제품 중 가장 높은 판매수익을 기록함.

7. 접이식 자전거

 

□ 품목명: Speed D7

 

 

 ○ 제조(서비스)사: DAHON

 

 ○ 사이트: http://dahon.ca

 

 ○ 가격대: 420캐나다달러

 

 ○ 수요계층: 10~30대 도시 거주자

 

□ 시장 반응 및 히트 요인

 

 ○ Consumer Report Canada지 평가에 의하면, 가격대비 가장 좋은 성능의 제품. 전 세계 접이식 자전거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의 제품임. 북미 시장에서 가장 낮은 가격과 보통의 성능.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의 성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56~67점), 가격 차이는 큼(420~1100캐나다달러).

 

 ○ 크롬 소재로 자전거를 제작해, 11.7㎏ 가벼운 무게와 접는 시간이 15초 걸린다는 장점으로 시장을 공략함.

 

 ○ Financial Post에 따르면, 자전거 시장은 어느 때보다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전했음. 원유가격이 배럴당 약 130달러를 유지하면서,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 및 이동이 많아져 여름 매출이 올라감.

 

 

자료원 : Consumer Report, 현지 지상사, 현지 유통업체 및 주요 언론매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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