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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철도 현대화에 20억 달러 투자 예정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08-05-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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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카라치 순환 전철 건설 사업에 8억7000만 달러 투자 예정 -
보고일자 : 2008.5.15.
정영화 카라치무역관
□ 철도 현황
ㅇ 파키스탄은 도로 사정이 열악하고 국민소득이 낮아 장거리 이동 시는 대부분 열차를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철도가 매우 중요한 대중교통 및 화물 운송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열차 및 철로가 20년 이상 노후돼 교체와 개선이 매우 시급함.
- 철도 총 연장길이 : 1만1515㎞, 승객 운송부담률 : 9.4%, 화물 운송부담률 : 4.2%
ㅇ 파키스탄 철도청 산하의 파키스탄 철도공사가 국유 철도의 관리·운영·건설 등 제반사항을 관할하고 있으며, 종업원 8만6096명, 기관차 544개, 객차 1904개, 화차 2만1455개, 역사 626개를 운영하고 있음.
ㅇ 파키스탄 철도청은 철로 신규 부설, 노후 객차 교체, 신호체계 개선, 철로 복선화 등을 위해 향후 2010년까지 2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
파키스탄 철도 현황
구분
2004/05년
2005/06년
철로(㎞)
11,515
11,515
기관차 수(대)
557
544
객차 수(대)
1,818
1,904
화차 수(대)
22,182
21,455
이용승객 수(천 명)
78,179
81,428
자료원 : Pakistan Railways Corporation
회기연도는 7월 1일~다음해 6월 30일까지임.
□ 철도 개발계획
ㅇ 파키스탄 철도청은 과다르와 퀘타 간 철로 건설 및 보스탄과 조브 간의 협궤 철로 개선, 펀잡과 신드 간 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현재 타당성 검토 중
ㅇ 또한 20년 이상된 노후 기관차 교체를 위해 3억5000만 달러, 화차 1000대 및 객차 150대 구입을 위해 8200만 달러 투자 예정
ㅇ 로리-퀘타-타프탄 철로 개선 및 복선화, 조브-디아이칸-바누-페샤와르 간 철로 부설, 라왈핀디-라호르 간 시속 250㎞의 고속철도 설치, 노후된 159개 교량 교체 등 철도 현대화를 위한 많은 프로젝트를 계획 중
ㅇ 그러나 아직까지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재원 확보가 되지 않아,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지지부진한 실정임.
□ 카라치 순환 전철 개발 계획
ㅇ 카라치 도시교통공사는 지난 5월 6일 카라치 순환전철(Karachi Circular Railway Project) 프로젝트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할 기업들에 제안서 제출을 요청했다고 발표함.
ㅇ 카라치 순환전철은 복선으로 총 50㎞에 26개의 역을 건설해 매 5분마다 운행, 일 70만 명을 운송할 예정이며, 2009년 7월 착공해 3년 내 완공 예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음.
ㅇ 프로젝트 소요비용 8억7000만 달러는 일본 정부가 연 0.2%의 이자율과 10년 거치 40년 상환 조건의 차관 형식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자료원 : Karachi Urban Transport Corporation
□ 시사점 및 진출방안
ㅇ 파키스탄 정부는 최근 악화되고 있는 교통체증 해소 및 저렴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수단 개발을 위해 철도와 전철 관련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향후 철도 관련 프로젝트들이 많이 발주될 것으로 전망됨.
ㅇ 특히 카라치 시내 순환 전철이 계획대로 완공될 경우, 현재 대중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노후한 디젤 승합차량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전철역과 마을까지 운행하는 새로운 마을버스가 도입될 예정으로, CNG 가스를 이용한 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일본기업들이 자동차에 이어 전철사업도 선점하면서 파키스탄 시장에 대한 일본기업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ㅇ 우리기업들도 파키스탄이 인구 1억6000만의 거대한 잠재력이 큰 시장임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파키스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철도현대화 사업 및 시내버스 개선사업 등에 적극 참여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 Pakistan Railways Corporation, Dawn 일간지,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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