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Roots Canada 글로벌 소싱 디렉터 인터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5-07
  • 출처 : KOTRA

Roots Canada 글로벌 소싱 디렉터 인터뷰

- 신기술 개발이 북미 중고가 의류시장 성공의 핵심 -

 

보고일자 : 2008.5.5.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Roots Canada

 

 ○ 설립과정

  - 1973년 Michael Budman과 Don Green가 Camp Tamakwa라는 여름 캠프에 참여하고 캠핑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얻어 창립하게 됐음.

  - 초기에는 신발을 취급했으나 상품의 폭을 넓혀 현재는 남성·여성 및 아동용 재킷, 가방, 손목시계, 여행용 가방, 운동복 외 패션 액세서리를 취급하고 있음.

  - Roots는 오늘날 캐나다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끄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이며, 전 미주지역과 세계 여러 국가에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의류 전문업체로, 주로 남자·여자·유아용의 캐주얼 의류나 신발, 액세서리 및 가죽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최근 현황

  - Roots는 캐나다뿐만 아니라 영국·미국·바베이도스에서 올림픽 의류로 가장 적절한 의류 브랜드로 알려져 있으며, 1998년 캐나다 올림픽팀이 사용한 ‘poorboy’ 모자가 홍보 역할을 크게 해 마케팅에 큰 몫을 차지해 50만 개 이상이 1998년 캐나다 국내에서 판매됨.

  - 최근 Roots는 캐나다 올림픽팀과 파트너십을 종료했으며, 2008년 4월 미국 올림픽 위원회와 파트너십을 계약했음.

  - 현재 캐나다와 미국에 120개의 매장이 있으며, 최근 들어 Roots는 해외로도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한국 15개를 포함해 아시아에 30개의 매장들이 있음.

 

캐나다 내 지역별 매장 분포

매장 수

Alberta

11개

British Columbia

14개

Manitoba

2개

New Brunswick

4개

Nova Scotia

5개

Ontario

67개

P.E.I

1개

Quebec

10개

Saskatchewan

2개

자료원 : Roots Canada

 

□ Roots 글로벌 소싱 디렉터 인터뷰

 

 ○ Roots Canada의 아시아 전략

  - 현재 Roots는 홍콩을 거점으로 해 중구·대만·한국 시장을 지속 공략하고 있음.

  - 아시아 지역 판매는 홍콩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대만과 한국 시장이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

  - 한국에는 현재 15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안에 40개로 확대할 계획

 

 ○ 현 북미 의류시장 진단

  - 저가시장의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캐나다 내 제조는 더 이상 어려운 상황

  - 캐나다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Roots 역시 90% 이상을 해외에서 제조·수입하는 상황으로, 대부분의 제조 시설이 중국 및 아시아 지역에 위치

  - 최근 북미 경기 위축으로 소비자 판매 위축이 우려되나 이는 대부분 저가제품에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되며,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중고가 시장은 타격이 심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

 

 ○ 해외 및 국내 소싱 현황

  - Roots는 현재 제품의 90% 이상을 완제품 형태로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10% 미만을 국내에서 소싱

  - 국내에서 소싱하는 제품은 수익성보다는 판매 시기 및 유행에 따른 인기 상품에 국한하고 있음.

  - 또한, 해외에서 수입하기 어려운 ‘Unique’ 제품에 대해서도 역시 국내 소싱이 지배적임.

  - Roots는 취급제품의 80% 이상이 니트 제품으로, 관련 제품의 수입액이 연간 4000만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직물류는 나머지 20%로 2000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음.

  - 섬유의 경우 퀘벡지역 주요 섬유 에이전트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제품 구매 선정이 결정되면 전 세계 제조시설로 구매를 지시

 

 ○ 구매 절차

  - 대부분의 결정은 중앙 본사에서 이루어짐.

  - 유통망 바이어들의 상품 정보 수집 방법은 첫째, 전시회 참관 정보를 토대로 제품을 분석 평가한 후 직접 구매하는 방법과 개별 공급자나 에이전트의 방문 또는 어떤 특정제품에 대해 디자인이 완성되면 이를 바탕으로 관련 생산업체를 물색해 주문하는 경우로 나누어짐.

  - 내부적으로 구매업체 선정이 이뤄질 경우 현지 실사를 통한 Quality Control 및 Compliance 심사 과정을 거침.

 

 ○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조언

  - 일단 한국 제품의 품질을 무척 우수해 항상 구매를 자극하나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없는 것이 단점

  - 대부분의 한국 의류 제조업체들이 공장을 중국이나 동남아시아로 이전했듯, 대량생산 위주의 Commodity 제품에 대해서는 한국이든 캐나다 업체든 경쟁이 어려운 상황

  - 저가시장으로의 생산시설 이전 역시 가격을 낮출 수는 있지만, 생산성 유지·디자인 유출 등의 문제점이 많아 점차 그 유효성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고 있는 상황

  -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소재를 활용한 신제품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고부가가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소 한국 제조업체들의 북미시장에서의 성공에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북미 의류시장의 현 상황은 캐나다 고유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Roots Canada사마저 제품의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듯, 저임금 국가의 치열한 경쟁에 의한 가격인하가 지배적인 상황

 

 ○ 가격 경쟁력은 제조의 저임금 국가 이전으로 어느 정도 확보되고 있으나 파업에 의한 생산성·지적재산권·임금인상 등의 문제가 야기되며, 한국 업체들을 비롯해 저임금 국가에 생산시설을 의존하고 있는 대다수 의류 제조업체들에 지속적인 위협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존재

 

 ○ 향후 북미시장에서 의류 제조업체들이 엿볼 수 있는 기회는 고부가가치 틈새시장으로, 신기술 기반의 첨단소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이 핵심 성공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Roots Canada 글로벌 소싱 디렉터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