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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의류시장 트렌드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28
  • 출처 : KOTRA

캐나다 의류 시장 트렌드

- 대형 리테일러들의 시장 지배력 강화 지속 -

-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의류 전문체인점들의 성장세 -

 

보고일자 : 2007.7.27.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전반 의류 판매 동향

 

 ○ 2006년 캐나다 의류시장 규모는 소매판매가격 기준으로 2005년 대비 3.3% 증가한 175억 달러(204억 캐나다 달러)로 추정.

  - 2004년 2.8%, 2005년 2.7%에 이어 3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7년에도 2.7%의 성장세를 보이며 지속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한편 수입증가와 수출감소 추세가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는 중국산 의류 수입 증가(전체 수입의 50% 차지)와 함께 캐나다 의류제조업체들의 중남미로의 생산기지 이전에 따른 국내 생산량 감소가 주된 원인으로 판단됨.   

 

캐나다 의류 수출입 규모 추이

                                                                             (단위 : U$ 백만)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의류시장은 2006년 기준 여성의류 판매가 전체 의류시장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남성의류가 34%, 여아 7%, 남아 5% 및 유아복이 3%를 차지

  - 특징적인 것은 2006년 남성의류가 전년 대비 4.5%의 증가를 보이며 가장 큰 판매 증가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여성의류가 3.9%의 견조한 성장을 기록한 반면 아동복의 판매는 1.6%의 감소를 보임.


 2006년 기준 캐나다 의류시장 구분

(단위 : C$ 백만)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 대형 리테일러 집중화 지속

 

 ○ 대형 리테일러들의 시장 점유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상위 10개 대형 리테일러들이 전체의류 시장 판매의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잠식함으로써 대형 리테일러의 영향력 지속 강화 추세.   

  - 캐나다 내 10대 리테일러들의 의류판매 점유는 2005년 47.1%를 기록한데 이어 2006년 47.7%로 지속 증가 추세

  - 대형 리테일러들은 규모의 경제, 구매력 증가 및 해외 아웃소싱 등을 바탕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중소 규모의 유통망 대비 경쟁 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

  - 한편 캐나다 업체들의 경우 Mark's W.W., Moores 및 Reitmans사 등의 전문 의류 체인점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외 대형 리테일러는 모두 미국계 업계가 주도

 

2006년 캐나다 의류시장 내 리테일러 시장 점유율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 전문 브랜드 체인점의 시장점유 확대

 

 ○ 유통 채널 별 의류시장 점유를 보면 최근 5년간 Specialty Store의 시장 점유가 꾸준히 증가한 반면 백화점의 점유는 지속 감소 추세

  - The GAP·Banana Republic·H&M·Zara·Mango·Olsen Europe 및 Morgan 등의 의류 전문 체인점들이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상가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것이 주효한 것으로, 백화점들이 보유하고 있던 기존 중상위층 고객군을 지속 잠식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Wal-Mart, Zellers, Costco 같은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고, 디자인 및 브랜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경우 의류 전문 체인점들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현재 캐나다 의류시장은 고가 및 저가시장으로 양극화가 진행되며 중가 시장이 지속 위축되고 있는 추세

 

유통채널별 시장점유 변화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 10대 대형 리테일러 내 점유 변화

  - 이와 같은 캐나다 의류시장 변화는 상위 10대 리테일러들의 판매점유율 변화로 반증되고 있음.

  - Sears·Bay 등 전통적인 백화점들의 시장 점유가 2004년 대비 2006년 각각 0.6% 및 0.9%씩 하락한 반면, Mark's W.W.·Reitman·Gap 등 전문 의류체인들의 점유율이 증가함으로써 전통적인 중산층 소비자들이 백화점에서 전문 체인점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줌.

  - 또한 Wal-Mart·Costco·Zellers 등으로 대표되는 대형 할인매장의 판매 점유는 증가함으로써 저가 시장의 상승세를 보여줌.

  - 캐나다의 대표적인 중가 매장인 Winners의 점유율 하락은 중간급 소비자들의 위축 사항을 나타내 고 있으며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10대 대형 리테일러 점유율 변화

 

2004년                                          2006년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 시사점

 

 ○ 캐나다 전반 의류시장은 최근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며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러한 성장세는 내수소비 증가세를 바탕으로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의류시장의 성장에도 불구 내수 기업들이 생산은 지속 감소 추세이며 중저가 제품의 경우 중국·동남아·중남미산 제품이 지배적으로 캐나다 내 기업을 비롯해 한국산 제품들의 이 제품군에서의 경쟁은 힘든 상황

 

 ○ 현재 캐나다 내 의류 제조업체들의 전략은 확대되고 있는 전문 의류층(Specialty Store Chain)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으로 브랜드 개발 및 신상품 개발을 통한 중저가 제품과의 차별화 시도가 주된 흐름

 

 ○ 따라서 한국 의류제조업체 역시 디자인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해 중고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출기회 창출 노력이 필요하며, 자사 브랜드를 개발하려는 주요 전문 의류 체인점이나 대형 유통망들을 타깃으로 한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Canadian Apparel,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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