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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용성
  • 2008-04-23
  • 출처 : KOTRA

[헝가리]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지난해 매출규모 63% 성장, 쇼핑몰 650여개 신규 진입 -

- 납기, A/S, 품질보증 문제가 시장진입 선결 조건으로 대두 -

 

보고일자 : 2008.4.22.

김용성 부다페스트무역관

yskim@koreatrade.hu

 

 

 B2C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

 

  소비자컨설팅 기관인 GKIeNET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헝가리의 온라인 쇼핑몰 소매시장의 2006년 매출규모는  1억5000만 달러, 2007년 매출액은  2억4500만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63%의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2006년 헝가리 전체 소매 매출액인 330억 달러와 비교하면 소매 매출액은  0.72%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임.

 

  쇼핑몰 운영 온라인 사업자의 수는 2007년 전년대비  40% 증가해 1,350개에 달하지만 대부분이 소규모 자본의 회사로 구성돼 있음.

 

  하지만 연간 25,000달러 이하의 매출액을 기록한 업체의 수가 2006년 60%에 달했으나, 2007년 40%를 기록함으로써 대형화 추세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GKIeNet

 

 쇼핑몰 이용 고객규모  특성

 

  Gemius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기준 인터넷 이용자  51%가 온라인 쇼핑몰 이용에 우호적이며, 해당 응답자  24%가  달에 한번 이상 온라인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 : 응답자는   이상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함.

 

  - 온라인 쇼핑의 전체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미미하고 인터넷 인프라 부족으로 2005년 기준 15세 이상의 전체 인구  단지 3.3%만이 적어도 한번 이상 인터넷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바 있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현재 온라인 쇼핑몰 이용고객 확대의 가장  문제점은 가구당 30% 수준에 불과한 인터넷 보급률, 상품의 품질, 지불의 보안, 배달 등에 대한 불신으로 이는 지난해 대비  변화는 없던 것으로 보임.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몰 대금결제 선호도의 경우 COD(대금 상환인도)>은행 송금>신용(은행)카드 순으로 나타남.

 

  경매 사이트는 온라인 구매자들의  24%만이 이용을 하고 있으나,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고객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주 : 복수응답

 

 주요 쇼핑몰 현황  한국 상품 판매 동향

 

  현재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선도하는 품목은 엔터테인먼트 전자제품과 도서로  100개의 쇼핑몰이 전문화돼 있으며, 기타 경매를 포함  1350개로 이는 2006년 대비  650개가 증가한 수치임.

 

헝가리 주요 분야별 쇼핑몰 현황

일반

 www.fotexnet.hu

 

 

전자, IT

 www.depo.hu

 www.e-bolt.hu

 www.electroworld.hu

도서

 www.bookline.hu

 www.fokuszonline.hu

 www.libri.hu

경매

 www.vatera.hu

 www.teszvesz.hu

 www.apronet.hu

 www.startapro.hu

식품

 www.groby.hu

 www.hazipatika.hu

 

 

티켓

 www.tex.hu

 

 

 

보험

 www.clb.hu

 

일반 정보

 www.webaruhaz.lap.hu

 ww.onlinevasarlas.lap.hu

DIY, 원예

 www.praktiker.hu

 

  자료원  :  무역관  실사

 

  우리 기업 제품은 LG, 현대, 대우  전자·IT제품과 중소기업의 MP3 플레이어, 자동차용 DVD  주로 전자·IT 분야에 집중돼 있음.

 

 온라인 쇼핑몰 시장형태  진입방법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다음과 같이 주요 3가지 형태로 구성됨.

  - E-Market Place(독립적인 다수의 판매자 참여 판매몰)

  - Direct sale 사이트(오프라인 매장과 연계된 판매몰)

  - Auction 사이트(다수의 판매자에 의한 경매몰)

 

  E-Market Place의 경우 depo,hu 또는 e-bolt.hu의 판매사이트처럼 판매자는  250달러 정도의 기본요금을 내고 자유롭게 판매할  있으며, 배달에 대한 비용 등은 별도 계약을 체결해야 함.

  - 쇼핑몰 진입을 위한 선결 조건으로 납기, A/S  품질보증이 조건이 부합해야 함.

  -  사이트는 판매자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일례로 삼성 핸드폰 SGH-E570의 경우 판매자간 가격차이는 미화 20달러 이상 나고 있음.

 

  Direct sale 사이트인 Praktiker.hu, electroworld.hu의 경우는 대형매장과 연계된 쇼핑몰로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의 납품이 선결조건으로 이들 매장의 공급자가 돼야 함.

  - 한편,  쇼핑몰과 E-market Place와의 가격차이는 A/S  납기에 따라 미화 35달러까지 가격차가 있음.

 

  현재 헝가리어로만 운영중인 Auction 사이트는 판매자가 자유롭게 진입할  있는데 이용 수수료는 아래와 같으며 배송비 등은 판매자에 의해 별도로 책정됨.

 

낙찰가에 Auction 사이트 이용 수수료

낙찰가

수수료

20,000 Ft 이하

낙찰 가격의 6%(최대 1,200 포린트)

20,000 Ft 이상~100,000 Ft 이하

기본 수수료 1,200 Ft +낙찰가의 4%(최대 4,400)

100,000 Ft 이상~ 250,000 Ft 이하

기본 수수료 4,400 Ft +낙찰가의 3%(최대 8,900 Ft)

250,000 Ft 이상

기본 수수료 8,900 Ft +낙찰가의 1.25%

자동차, 오토바이 관련

위와 같이 낙찰가에 따라 조정

부동산 관련

위와 같이 낙찰가에 따라 조정

주 : 2008년 4월/1유로=250ft

자료원 : www.vatera.hu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 관련 정보

 

  전자거래협회(Association for Electronics Trade)

  - 홈페이지 : www.szek.org

  - 담당자  연락처 : Mr. Sleisz Borbla

  - 전화 : +36 70 323 14 67

  - E-mail : sleisz.borbala@szek.org

 

  헝가리 온라인 거래 관련 법률  규정(헝가리 경제부 홈페이지)

  - http://www.gkm.hu/feladataink/elker/elk_nyit.html

 

 전망  시사점

 

  지난해 63%의 성장률을 보인 헝가리 인터넷 쇼핑몰시장 증가추세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전년대비 쇼핑몰 개수가 650여 개 증가한 점은 매우 주목해야  것으로 보임.

 

  헝가리 온라인 쇼핑몰 진입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  품질 이외에 납기, A/S 방안이 선결조건으로 파트너 혹은 쇼핑몰 업체 선정에 주의해야  것으로 보임.

 

 

자료원 : GKIeNET 자료  주요 쇼핑몰 무역관 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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