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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시장에서도 바링허우(80後) 돋보인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8-28
  • 출처 : KOTRA

 

中, 자동차시장에서도 바링허우(80後) 돋보인다

- 자동차 구매연령 점차 낮아져 -

- 자동차 구매 대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

 

 

 

□ 바링허우(80後) 자동차 구매력

 

 ○ 자동차 구매연령 점차 낮아져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자동차 구매자의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가 최근 자동차 시장의 큰 특징이라고 발표함. 2006년 자동차 구매자의 평균 연령은 32세로, 2005년에 비해 4살 낮아진 것임.

  - 최근 들어 18~25세 자동차 구매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2004~06년 간 이 연령대의 자동차 구매자 점유율은 5.6%에서 10.6%로 2배 가까이 상승했음.

  - 2008년 바링허우의 자동차 구매자가 전체 자동차 소비자의 15% 이상을 차지함.

 

※ 바링허우(80後) 세대란

1979년 ‘1가구 1자녀 정책’을 시행한 후에 태어난 1980년대 생을 가리킨다. 현재 20~29세 연령대에 있는 중국 바링허우(바링허우)의 인구는 약 2억400만 명으로 직장, 결혼, 생육, 집 장식, 자동차 구매 등 중국 소비시장의 주력층으로 점차 부상함.

 

 ○ 월 수입이 5000위앤 이상인 바링허우 4000만 명 초과

  - 현재 바링허우 대부분은 직장 경력이 5년 미만임. 중국 사이트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월수입이 5000위앤 이상이 전체의 27.4% 이상으로 4000만 명을 훨씬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중 1만 위앤 이상 월 수입자가 11.9%를 차지함. 이는 바링허우가 높은 소비력을 구비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함.

  - 창업한 바링허우는 전체의 7.1% 차지함. 이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의 대학생 창업지원책에 힘입어 창업에 나서는 고학력 바링허우가 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에 따른 향후 자동차 구매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함.

 

 2008년 바링허우 월 수입분포

자료원 : www.xici.net

 

□ 바링허우(80後)의 자동차 소비 트렌드

 

 ○ 개성 강한 소형차, 밝은 컬러 선호

  - 바링허우들은 개성이 넘치는 소형 자동차를 더욱 좋아하는 편임. 일례로 CROSS 풍격의 Cross poLo, 오프로드 소형 자동차 MG 3SW 및 PEUGEOT 206 등이 있음.

  - 바링허우는 색감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며 화려하고 밝으며 패셔너블한 컬러를 선호함. 특히, 여성들은 화려한 색깔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대도시에서 오렌지 Cross poLo, 노란색 Focus, 그린 PEUGEOT 206 및 레드 MG 3SW를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 연료절감 경제형 자동차 우선 고려

  - 바링허우가 전 세대에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환경의식이 높다는 것임. 이들은 자동차 선택 시 환경보호, 연료 절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동차 판매업계의 소개에 따르면 현재 바링허우가 즐겨찾는 차종은 가정용, 공간, 안전성능이 괜찮고 경제적으로 연료가 절감되는 1.6ℓ 이하 A급 자동차라고 밝힘.

  - 현재 바링허우의 인기를 얻는 POO, Focus, PEUGEOT 206 , Mazda 3, 일본계 치다(騏達), 혼다 쓰위(思域), 위옌(雨燕) 등의 배기량은 모두 1.6ℓ 이하임.

  - 이에 따라 작년부터 1.6ℓ 배기량 신형 자동차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으며 BUICK 신카이위에(新凱越), 엘란트라 위에둥(悅動), 신바오라이(新寶來), LAVIDA 랑이(朗逸) 등은 내부 공간과 배치가 효율적인 경제형 차량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자동차 구매 대출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

  - 바링허우는 저축액이 적고 대도시의 높은 소비수준으로 인해 생활 압박이 높기 때문에 본인의 돈으로 직접 차를 구매하기 어려워 자동차 대출 구매가 새로운 트렌드가 됨.

  -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출로 자동차 구매할 것인가 아니면 집을 구매할 것인가’의 질문에서 1만4856명 조사 대상자 가운데 절반 이상의 젊은이들이 차를 구매할 것이라고 답변함. 다른 한 조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향후 대출로 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약 60%를 차지함. 그 가운데 25살 이하 응답자가 자동차 대출 구매한다는 응답자의 66%를 차지함.

  - 가령 10만 위앤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할 때 20% 첫 불입금(차종에 따라 첫불입금은 상이함)인 2만 위앤만 지불하고, 나머지 8만 위앤은 최장 5년간 월당 1300위앤 정도 분할 지분할 수 있음. ‘내일의 돈으로 오늘 소비하는 것’이 바링허우 주요 소비 특징으로 자동차 구매 대출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저가제품보다는 바링허우의 소비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이 중요

  - 직장경력이 늘어나면서 소비력도 향상되고 있어 저가 자동차보다는 바링허우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성능이 좋은 경제형 차량이 큰 인기를 얻음.

  - 과거 자동차 제조상은 바링허우를 타깃으로 한 제품 가격을 7만~8만 위앤으로 고려했으나 현재 20대 후반의 바링허우는 15만~20만 위앤의 중가 자동차 구매력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분석됨.

 

 ○ 자동차 온라인 구매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바링허우가 소비주력층으로 떠오르면서 자동차업계에서는 최근 자동차의 온라인 방식을 통한 마케팅을 시도함.

  - 관련 연구기관에 따르면, 자동차 온라인 구매에 대한 태도 조사결과, 40%의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응답했으며, 응답자 대부분이 30세 이하 젊은 구매자였음.

  - 2007년 9월 치루이(Cherry)A1이 출시 후 온라인 주문방식으로 판매하며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면 3000위앤 우대할인 제공. 광저우자동차 도요타의 야리스(雅力士)도 2008년 온라인 주문 시스템을 개통했음.

  - 자동차 온라인 구매는 시간절약 등 장점이 있는 반면, 시범운전, 운반. 물류 등의 문제가 있어 온라인 자동차판매는 좋은 효과를 얻지 못함.

  -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판매는 아직 초기단계이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방식과 온라인 판매방식이 상호보완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新浪網, mycar168, 人民網, 丹東新聞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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