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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신발 소비 트렌드, '편리함' 추구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18
  • 출처 : KOTRA

캐나다 신발 소비 트렌드, 편리함 추구

- 신기술 접목을 통한 편리한 제품에 대한 인기 급증 -

 

보고일자 : 2008.4.16.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신발시장

 

 ○ 매출 증가가 정체에 이를 전망

  - 2006년 캐나다 신발 시장 매출규모는 36억51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7.2%의 고성장을 기록했으나 2007년 2.2%의 저성장이 추정되며 2008년 역시 1.4%의 성장을 보이며 점차 감소 성장률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신발 시장은 여성용 신발 매출이 약 52%, 남성용이 39%, 그리고 나머지 9%를 아동용 신발 매출이 차지하고 있음.

  - 최근 주목할 만한 상황으로는 남성용 신발 매출이 2005년 6.4%, 2006년 16.5%의 급격한 성장을 보인 것이 특징

 

캐나다 신발시장 매출규모
                                                                         (2006년 기준, C$ 백만)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캐나다 신발 시장 매출 전망

 

2005

2006

2007(추정)

2008(전망)

전체 시장

+5.8%

 +7.2%

+2.2%

+1.4%

남성

+6.4%

+16.5%

+0.8%

+1.6%

여성

+6.8%

 +2.3%

+3.0%

+1.4%

아동

-1.2%

 +0.2%

+3.1%

+1.0%

자료원 : Trendex North America

 

□ 주요 소비 트렌드

 

 ○ 주요 신발 세그먼트가 모두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가장 고전을 보인 분야는 정장구두를 포함한 고가 분야

  - 정장구두분야의 판매가 저조한 이유는 캐나다 소비자들이 부드럽고 편리한 신발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일반 정장 구두 판매 부진에 결정적인 원인을 지목

  - 캐나다인들은 쿠션이 많은 깔창을 이룬 정장 구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캐나다인들이 평소 편리한 운동화에 익숙해져 정장 구주 구매 시에도 편리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즉, 구두의 편리성을 스타일보다 중시하는 캐나다인들이 실용적인 소비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타일을 더욱 중시하는 유럽 소비자들과 대조적인 소비양상을 보이고 있음.

 

 ○ 요구가 많은 것이 특징

  - 캐나다인들은 신발 구매 시, 그 요구사항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광고를 통해 선호하는 제품을 발견했을 경우 그 모델에 대한 즉각적인 구매가 이뤄지길 기대하는 것도 특징

  - 반면 유럽인들은 선호 제품이 없을 경우 다른 모델을 고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특징으로 이 점 또한 캐나다인들의 구매 행태와 대조를 보임.

 

 ○ 온라인 및 전화 구매에 익숙

  - 캐나다인들은 또한 전화 구매와 온라인 구매에 익숙해져 직접 매장방문 대신 전화나 온라인 주문을 하는 빈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캐나다에 진출한 해외 업체들의 온라인 주문이 가능한 웹사이트 신설을 부추기고 있음.

 

□ 주요 경쟁 상황

 

 ○ 최근 고가 구두시장의 소비 트렌드에 따라 고가 신발시장에 진출한 업체들의 제품 및 마케팅 전략에 변화가 일고 있음.

 

 ○ Geox SpA

  - 2003년 캐나다 시장에 진출한 이탈리아 고가 브랜드인 Geox SpA사는 캐나다 내 14개의 매장을 갖추고 있으며 2007년 캐나다 내 매출은 21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 이 회사는 유럽에서 히트 기술인 ‘Breathable' 깔창을 이용해 캐나다 시장을 공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NASA로부터 도입한 땀방지(Anti-Sweat) 기능을 도입해 고가 신발시장을 공략할 계획

 

 ○ Ecco

  - 2000년대 초반 캐나다 시장에 진출한 Ecco사는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구두창을 녹여 붙이는 기술을 선보여 다른 제품들과 차별성을 두고 있음.

  - 신발을 가볍고 변형이 쉽게 하며 방수효과도 지닌 'GORE-TEX'로 불리는 기술은 독창적인 막을 밑창에 얹어 바람구멍을 통해 발에 알맞은 습도와 온도를 조절효과 제공

  - 주로 베이비부머 층을 타깃으로 편리성에 주안점을 두고 신기술 개발에 집중

 

 ○ Cole Haan

  - 나이키사에 인수된 고가 신발 전문매장인 이 회사는 나이키사의 ‘Air Technology' 기술을 이용, Air Pump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스타일의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특히 나이키의 Air-Cushion 기술을 이용 정장구두 제품을 개발하는 등, 신기술을 이용한 구두의 편리성 증가에 집중

 

□ 시사점

 

 ○ 중국, 동남아, 중남미 등의 저임금 국가산 제품이 지배적인 캐나다 신발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유럽계 업체들의 고가시장 진출이 두드러진 상황

  - 유럽 및 미국계 업체들은 캐나다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기술 접목을 통해 고가시장을 타깃으로 주력하는 추세

 

 ○ 한국 신발 제조업체 역시 최신 첨단기술과 캐나다 신발 소비 트렌드를 접목한 제품들을 기반으로 한 고가 틈새시장을 집중하는 전략이 캐나다 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웰빙 트렌드, 고령화 추세 및 편리함을 추구하는 고객 니즈를 고려한 타깃 설정과 제품 개 발이 주요 성공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

 

 

자료원 : NPD Canada, Trendex North America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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