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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비디오 게임업체 성공 스토리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15
  • 출처 : KOTRA

프랑스 비디오 게임업체 성공 스토리

- 가족기업에서 출발, 15년 후 다국적기업으로 급성장 -

 

보고일자 : 2008.4.15.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Ubisoft사 개요

 

 ㅇ Ubisoft사는 1992년에 설립된 비디오 게임 전문기업으로, 현재 종업원 4000명에 매출액 9억2000만 유로(14억 달러)에 달하는 다국적 기업

 

 ㅇ 1992년 파리 동쪽 인근 도시 몽트뢰이으에 설립하게 된 동기는 파리 시내 임대가격으로 같은 규모의 사무실을 살 수 있을 정도로 부동산 가격 격차가 심했기 때문이라고 이브 기이으모 사장은 설명함.

  - 세계화의 추종자들이었던 기이으모 5형제는 프랑스 본사 설립 직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 스튜디오를 최초로 설립, 베를린 장벽의 붕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국제화 작업에 착수함.

  - 1996년 중국, 1997년 퀘벡, 1998년 모로코·스페인·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 국가에 스튜디오를 설립함.

  - 2004년에는 미국 Electronic Arts사가 15.4%의 지분참여 투자를 할 정도로 세계 굴지의 대기업들의 구미를 당기는 기업으로 성장, 일부 큰 손들의 경계 대상이 됨.

  - 올 4월에는 싱가포르에 스튜디오를 설립해 총 13개 국가에 18개의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

 

 ㅇ 500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새로운 비디오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매진하고 있으며, 본사의 역할은 세계 각국에 설립된 스튜디오 간의 자유경쟁을 유도하는 것임.

  - 프랑스 본사 및 몽펠리에 스튜디오를 총 지휘하는 그사비에 뿌아 이사에 의하면, 새로 개발된 비디오 게임상품들은 세계 각국에 진출해있는 스튜디오들의 개발품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감안해 배분됨.

  - 2008년 4월 기준 1800명의 인력이 작업 중인 캐나다 2개 지사는 약 3억8000만 달러를 투자해 영화용 디지털 작품 스튜디오인 디지털 예술 유비소프트(Ubisoft Arts Numeriques)를 2013년까지 설립하고 종업원 3000명을 갖는 세계 최대의 스튜디오로 변모할 계획임.

 

 ㅇ 이 회사는 사회보장세 등으로 인건비가 비싸기로 소문난 프랑스에서 창립 15년 만에 다국적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고, 아시아 상품들의 덤핑 판매 위협조차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외 관련업계의 시샘과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음.

 

 Ubisoft사의 성공 요인

 

 ㅇ 고급인력 양성 교육시스템, 높은 생산성 및 고품질 상품 개발이 가능한 프랑스의 강점을 세계화와 결합시켜 가격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었기 때문임.

  - 프랑스는 인건비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나라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가 쉽지 않은 우수한 교육시스템과 양질의 인력 수급이 수월해 고품질의 상품개발이 가능하고 생산성이 중국보다도 더 우수하다는 강점을 갖고 있음.

   · 프랑스 비디오게임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들로서는 ‘디지털 상호작용 게임 및 미디어 국립대학(l’Ecole national du jeu et des medias interactifs numeriques)’, ‘고블랭 영상 대학(l’Ecole de l’image des Goblins)’ 및 기타 다수의 그래픽 예술 및 엔지니어 대학들이 있음.

 

 ㅇ 기업의 세계화 및 지사들 간의 자유경쟁을 최대한 활용한 품질과 가격경쟁력 극대화, 그리고 해외시장 저변확대 전략

  - 이 회사의 창업주인 기이으모 5형제는 세계화에 적극 동참해 국제 정세 및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15년 만에 13개 국가에 18개의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급성장함.

 

 ㅇ 이 회사가 최대한의 수익을 단기간에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투자지 선정 시 경상비가 저렴하면서도 주요 시장접근이 용이한 대도시 인근 지역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 그리고 최대한의 투자 인센티브를 얻어내는 협상력에 있었음.

  - 퀘벡 및 몬트리올을 최대 투자지로 선정할 당시, 이 회사는 캐나다의 약점인 청년 고실업률(25%)을 해결해주는 조건으로 10년간 법인세를 면제받는 협상력을 발휘했음.

 

 ㅇ 현지 문화에 부합하는 캐릭터 및 디자인을 가미해 다수의 히트상품 개발에 성공

  - 이 회사는 전 세계 13개국 18개 스튜디오들 간의 자유경쟁을 통해 개발된 상품을 가장 적합한 시장에 분배해서 선별적으로 판매함으로써 현지 소비자들의 기대를 최대한 충족시킴.

   · 히트상품으로는 ‘Tom Clancy’·‘Prince of Persia’·‘Driver’ 등을 꼽을 수 있는데, ‘Rayman’ 및 ‘Lapins cretins(멍텅구리 토끼)’로 발전할 수 있었음.

 

 ㅇ 세계적인 리더기업의 이 회사 자본참여 유도를 통한 기술 제휴

  - 다국적 기업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세계 굴지의 경쟁 대기업들은 적대적 M&A 마수 위험을 항상 뻗치고 있음. 국제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명기업의 이 회사 자본참여 유도 및 기술제휴 전략으로 건재할 수 있었음.

 

 시사점

 

 ㅇ 한국에도 지사를 두고 한글판 비디오 게임으로 시장을 확대 중인 이 회사의 성공비결은 국내 관련업체들의 국제화 전략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임.

  - 적극적인 세계화 작업을 통한 단가절감 및 시장저변 확대

  - 프랑스의 고급 인력활용을 통한 고품질의 콘텐츠 개발 및 생산성 향상

 

 ㅇ 세계 각국에 진출한 지사들 간의 자유경쟁을 통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과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상품분배전략은 세계화를 모색하는 국내 기업들이 본받아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Direct Matin Plus(2008.4.10.), Ubisoft사 사장 및 프랑스 담당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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