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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욕실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8-04-10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욕실용품 시장동향

- 최근 욕실용품 트렌드는 고급화·가구화 -

 

보고일자 : 2008.4.9.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ㅇ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 주요국의 욕실용품 시장규모는 약 120억 유로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세라믹타일 관련제품이 가장 큰 규모인 약 50억 유로 정도이며, 다음으로 욕조·샤워 관련제품이 약 15억 유로 정도인 것으로 기록됨.

 

 ㅇ 국가별 시장규모는 영국이 11억2000만 유로로 가장 크며, 다음으로 독일 9억1000만 유로, 이탈리아 7억1000만 유로, 프랑스 6억2000만 유로, 스페인 5억4000만 유로 등이며, 네덜란드는 1억7000만 유로인 것으로 나타남.

 

유럽 주요국 욕실용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Euro Stat

 

 ㅇ 유럽 국가별 욕실용품 소비규모는 시장규모와는 달리 이탈리아가 27억5000만 유로로 가장 큰 규모를 기록했으며, 다음으로 스페인 18억4000만 유로, 독일 17억5000만 유로, 영국 16억5000만 유로 정도로 나타났으며 네덜란드는 2억6000만 유로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됨.

 

유럽 주요국 욕실용품 소비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Euro Stat

 

 ㅇ 네덜란드의 욕실용품 소비규모를 살펴보면 유럽의 다른 국가들과는 상당히 판이한 소비구조를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독일·영국 등 주요 유럽국가들의 경우 욕실용품에 있어 타일류 소비가 가장 큰 데 반해, 네덜란드의 경우 욕조 및 샤워 관련제품이 가장 큰 소비규모를 보이고 있음.

  - 네덜란드 욕조 및 샤워 관련제품의 소비규모는 약 8000만 유로로 전체 욕실용품 중 가장 큰 규모를 기록했으며, 다음으로 욕실타일류가 7600만 유로인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 욕실용품 소비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Euro Stat

 

 ㅇ 지난 2월 중순 네덜란드 중부도시인 유트레히트에서 개최된 격년제 욕실용품 전문박람회인 ‘Baden in Holland’에서 최근 네덜란드 욕실용품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음.

  - 욕실문화의 모든 것으로 보여준다는 모토를 내걸고 격년제로 개최되는 유트레히트 욕실기자재 박람회(Baden in Holland)는 총 규모 3만 s/m에 총 350개사가 참가, 욕실기자재의 최근 동향 및 향후 유행할 새로운 디자인 및 기능을 갖춘 제품을 대거 선보였음.

 

 ㅇ 이번 유트레히트 욕실기자재 박람회의 가장 큰 이슈는 욕실제품의 가구화임.

  -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인들의 경우 웰빙문화 중에서도 욕실에 대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욕실의 고급스러운 구성에 소비지출을 확대하고 있는 점을 인식, 욕실관련 제품 공급기업들이 이번 박람회에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대거 선보였음.

  - 고가구 스타일의 욕실기자재, 강렬한 색상 및 디자인 제품 등을 통해 점차적으로 욕실문화가 생활의 한 방편으로 인식되고 있음이 이번 박람회에 전시된 제품들의 큰 특징으로 평가됨.

 

 ㅇ 네덜란드 욕실용품 수입규모 서구 유럽 내에서 미미

  - 네덜란드 욕실용품 수입규모는 서구유럽 내 전체시장에서 약 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하기 왼쪽 도표 참조).

  - 유럽국가들의 욕실용품 분야별 수입 점유율은 세라믹제품이 26%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욕조 및 샤워용품 17% 등인 것으로 나타남.

 

유럽 주요국 욕실용품 수입시장 점유율 및 분야별 수입점유율

    

자료원 : CBI

 

 ㅇ 네덜란드 욕실용품 관세율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 내 욕실용품 수입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자료원 : CBI

 

  네덜란드 내에서 욕실용품 유통은 크게 제조기업이 유통망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과 제조기업-도매상(수입상)-유통망에 공급하는 간접 판매방식으로 크게 나뉘고 있음(하기 도표 참조).

  -첫 번째 직접 판매방식은 제조기업이 유통망에 대규모로 공급할 때 이뤄지는 방식임.

  -두 번째 간접 판매방식은 현재 네덜란드 욕실용품 유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방식임.

 

네덜란드 욕실용품 유통채널

자료원 : CBI

 

 ㅇ 네덜란드 욕실용품의 소비자 가격가격 산정 기준은 하기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운송비, 창고료, 수입관세, 수입자·도매상·기타 소매상 마진, 부가세 등을 포함한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됨.

 

네덜란드 욕실용품 소비자가격 산정기준

자료원 : CBI

 

 ㅇ 참고로 네덜란드 욕실용품에 대한 도매상 및 소매상들의 마진폭은 도표와 같음.

 

네덜란드 욕실용품 마진폭

자료원 : CBI

 

 

자료원 : financieel Dagbald(2008.3.9.) 등 일간지 다수,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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