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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명품 모피의류 Birger Christensen을 만나다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선석기
  • 2008-04-10
  • 출처 : KOTRA

덴마크 명품 모피의류 Birger Christensen을 만나다

- 최고급 시장만을 지향, 인건비가 높은 덴마크에서 성공 -

 

보고일자 : 2008.4.9.

선석기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Birger Christensen사 개요

 

 ㅇ Birger Christensen사는 1869년에 설립된 모피의류 전문기업으로, 현재 종업원 60명에 매출액이 약 2300만 달러에 달하는 중소기업

 

 ㅇ 1869년 설립 당시에는 소형 머프·모자·모피제품 가게로 출발했으나 1955년에 Finn Birger Christensen이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모피의류 회사로 성장해 현재 세계 최고급 모피의류 시장에서 성가를 인정받는 명품 브랜드 기업

  - 1965년에 미국 수출, 1972년에 일본 수출, 1987년에 샤넬 화장품과 파트너십 체결, 1994년에 Hermes사와 파트너십 체결

  - 1994년에 파산 직전까지 몰려 미국·일본·독일 등의 매장을 정리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지만 14년 만에 다시 최고급 모피의류 시장의 강자로 성장

 

 ㅇ 모든 제품을 덴마크에서 생산해 서유럽과 북미·아시아에서는 일본과 한국 등 소득이 높은 국가에만 수출하고 있으며, 경쟁자로는 테소·팬디·비투니찌·오스카이라렌타·발렌티노 등이 있음.

  - 모피코트 한 벌 값이 비싼 것은 1억 원을 넘을 정도로 고가제품만을 판매

 

 ㅇ 한국에는 2005년에 수출하기 시작해 현재 연간 300만 달러 정도 수출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처는 갤러리아 백화점·LG 패션 그룹 등임.

 

 ㅇ 이 회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인건비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덴마크에서 아직도 의류 제품을 직접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는 점과 종업원 60명이 매출액 2300만 달러를 올리는 높은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임.

 

 Birger Christensen사의 성공요인

 

 ㅇ 최고급 시장만을 겨냥

  - 덴마크는 인건비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나라 중의 하나로, 저가시장을 겨냥해서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음에 따라 고가시장에서도 최고가 시장만을 목표로 설정

 

 ㅇ 최고급 모피만을 구입

  - 덴마크는 모피의 집산지로 'Copenhagen Fur'라고 하는 모피 옥션시장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고품질의 모피 구입이 비교적 쉽지만 Birger Christensen사는 이 중에서도 최상품의 모피만을 구입

 

 ㅇ 최상의 품질과 디자인으로 승부

  - Birger Christensen사는 생산인력이 20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모두 숙련공들이며, 제품생산 전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함으로써 코트 한 벌을 생산하는 데 3주 정도로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품질은 우수하며 전문 디자이너가 이 회사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

 

 ㅇ 가벼운 제품, 고급스런 로고, 독특한 색상

  - 모피제품이 대체로 무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Birger Christensen사 제품은 최대한 가볍게 만들고 있으며, 왕관을 활용한 로고를 사용함으로써 귀족적인 분위기를 주고 색상도 독특하면서도 변하지 않고 고급스런 느낌을 주도록 하고 있음.

 

 ㅇ 명품 브랜드 제품과 제휴

  - 명품으로 위치를 굳히기 위해 화장품 회사인 샤넬, 가방·액세서리의 명가인 Hermes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

 

 ㅇ 고객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

  -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수출하지만 고객이 맞춤 제품을 요구할 경우 추가 비용 없이 만들어주며, 구매자의 이름을 옷 안쪽에 이름을 새겨주고, 수선을 요구할 경우 완벽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

 

 시사점

 

 ㅇ 덴마크 의류산업은 높은 인건비로 사양산업이 되다시피 했지만, Birger Christensen사는 최고 고가시장만을 겨냥한 명품을 생산함으로써 아직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우리 의류산업도 고급화를 통한 생존전략 모색 필요

 

 ㅇ 명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오랜 기간에 걸쳐 부침하는 과정에서 탄생한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우리 기업들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해당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장인정신으로 무장 필요

 

 ㅇ 앞으로 세계시장은 더욱 전문화되고 다양화될 것이므로 Birger Christensen사처럼 목표시장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 필요

 

 

자료원 : Birger Christensen사 Export Manager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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