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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욕실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배성봉
  • 2022-06-14
  • 출처 : KOTRA

2021년 미국 욕실용품 시장규모 148억 달러

한국산 욕실용품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전체 7위

상품명 및 HS Code


욕실용품은 HS Code 392210로 ‘목욕통ㆍ샤워통ㆍ설거지통ㆍ세면대ㆍ비데ㆍ화장실용 팬ㆍ변기용 시트(seat)와 커버ㆍ수세용 물탱크와 이와 유사한 위생용품’으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시장조사기관 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2021년 미국 욕실용품 시장규모는 148억 달러이다. 해당 기관의 자료에 따르면 욕실용품 시장은 세라믹, 금속, 플라스틱 시장으로 구분되며, 2021년 시장규모는 각각 61억 달러, 51억 달러, 36억 달러이다


<미국 욕실용품 재질별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품목

2014년

2015년

2016년

2021년

세라믹

4,338

4,537

4,746

6,102

금속

3,578

3,751

3,935

5,148

플라스틱

2,191

2,338

2,495

3,563

합계

10,107

10,626

11,176

14,818

[자료:MarketsandMarkets]


미국 욕실용품 품목별 시장규모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욕조 및 샤워(39%), 싱크대(19%), 변기(13%), 싱크대 피팅(10%), 욕조 및 샤워 피팅(8%), 욕조 피팅(8%) 순이다. 2016년 이후 가장 큰 시장 성장을 이룬 품목은 욕조 및 샤워 구조물로 5년간 3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미국 욕실용품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품목

2014년

2015년

2016년

2021년

욕조 및 샤워 구조물

3,837

4,049

4,273

5,754

싱크대

1,904

1,997

2,097

2,755

변기

1,315

1,382

1,451

1,915

욕조 및 샤워 피팅

807

850

896

1,200

싱크대 피팅

970

1,020

1,073

1,427

욕조 피팅

814

850

889

1,143

기타 구조물 및 피팅

460

478

497

624

합계

10,107

10,626

11,176

14,818

[자료:MarketsandMarkets]


2021년 거주용 건물 욕실용품 시장규모는 83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비거주용 건물 욕실용품 시장규모는 약 66억 달러를 기록했다. 욕실용품은 건설 경기에 영향을 받는데, 미국의 욕실용품 시장은 건설 경기 활성화로 향후 5년 동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병원, 호텔, 교육 시설, 사무실 등의 건설이 증가하면서 욕실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거주용 건물은 단독주택(Single-Family Homes), 타운하우스(Townhouses), 콘도미니엄(Condominiums), 듀플렉스(Duplexes), 트리플렉스(Triplexes), 포플렉스(Fourplexes), 모빌홈(Mobile Homes)이며, 비거주용 건물은 사무실, 판매점, 다가구(4세대 이상 주택)사무실 건물, 쇼핑센터, 기업, 교회, 호텔, 병원, 학교, 정부 건물 등이다.


<미국 욕실용품 최종 수요처별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최종 수요처

2014년

2015년

2016년

2021년

거주용 건물

5,547

5,844

6,160

8,251

비거주용 건물

4,560

4,782

5,016

6,567

합계

10,107

10,626

11,176

14,818

[자료:MarketsandMarkets]


미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392210 기준, 미국의 수입액은 2021년 약 3억 달러로 전년 대비 46.2% 증가했다. 미국 플라스틱 욕실용품 수입시장 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50.1%를 점유하고 있으며 캐나다(24.2%), 멕시코(12.6%), 남아프리카공화국(3.2%), 폴란드(1.8%)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의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1%로 7위이다.


수입액 규모 상위 10개국 중 2021년 수입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루마니아로 전년 대비 무려 2만 8천% 증가했으나, 수입시장 점유율은 0.7%로 낮은 수준이다. 영국을 제외한 상위 10개국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폴란드(186.6%), 이집트(123.4%), 이탈리아(116.6%) 등의 수입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4.8% 증가해 약 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의 HS Code 392210 기준  >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년 증감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

전체

201

229

296

100

100

100

46.2

1

중국

97

114

148

48.3

49.8

50.1

30.1

2

캐나다

59

64

72

29.3

27.9

24.2

11.8

3

멕시코

32

31

37

16.0

13.5

12.6

20.1

4

남아프리카공화국

3

6

9

1.5

2.7

3.2

54.3

5

폴란드

2

2

5

0.9

0.8

1.8

186.6

6

이탈리아

2

2

4

0.9

0.9

1.4

116.6

7

한국

1

2

3

0.3

0.9

1.0

34.8

8

이집트

1

2

3

0.3

0.7

1.1

123.4

9

영국

1

2

2

0.5

0.9

0.8

7.4

10

루마니아

 -

0

2

0.0

0.0

0.7

28,034.9

[자료: GTA]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미국 욕실용품 주요 기업으로는 종합 욕실용품 기업 American Standard, Kohler, 수도꼭지 전문 기업 Masco Corporation,  리모델링 전문 기업 Builders FirstSource, American Bath Remodeling, 욕실용품 유통업체 Home Depot 등 있.


American Standard는 1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기업이다. 미국 가정집 60% 이상이 American Standard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수많은 호텔, 공항, 경기장에 배치되어있다. 절수 제품으로 유명하다. 이들 제품은 배관 도매업체, 쇼룸, DIY 매장, 철물점, 온라인 소매업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국에 유통된다.


Kohler Company는 오스트리아 이민자인 John Michael Kohler가 1873년 위스콘신 시골의 한 주조 공장을 구입, 주철 및 철강 제품을 생산하면서 시작됐다. Sterling, Englefield, Hytec, Jacob Delafon, Karat, Mira, Kallista, Robern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Masco Corporations는 다양한 수도꼭지, 배관 관련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다. 조사기관 The Farmsworth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  건설회사에서 사용한 수도꼭지의 30% 이상이 Masco Corporations가 보유한 Delta Faucet 브랜드 제품인 것으로 집계됐다. Delta Faucet은 미국 인디애나, 테네시, 미시간, 켄터키,중국 광저우 등에 생산공장을 갖춘 브랜다. 이 밖에도 Mosco Corporations는 수도꼭지 전문 브랜드 Peerless, Brizo와 배관 전문 브랜드 BrassCraft, Cobra, Blumbshop 등을 보유하고 있다.


Home Depot는 미국을 대표하는 건축자재 유통업체로 시장조사기관 TraQline 데이터에 따르면, Home Depot가 2021년 유통업체 욕실용품 미국 매출의 32%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유통업체는 Lowe's(24%)였으며, 전자상거래 업체 Amazon(9%)이 그 뒤를 이었다. Amazon은 온라인 판매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미국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욕실용품 미국 주요기업>

품목

기업명

욕조

American Standard, Kohler, Sterling, Mansfield, Kingston, Maykke, Woodbridge, Ove Décor

수도꼭지

Moen, Waterstone, Grohe, Brizo, Kohler, Chicago Faucets, Jaclo, 

변기

American Standard, Kohler, Mansfield Plumbing, Niagara Corp, Proflo, Saniflo, Sloan Valve Company, Zurn Industries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정리]


관세율 및 인증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392210 제품군은 한-미 FTA 협정세율 대상으로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가 적용된다. 협정 대상이 아닌 국가의 기본세율은 6.3%이다.


제품 인증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나 미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UPC(Uniform Plumbing Code)가 위생도   권위가 있다. , , , 인증을 받을 수 있으니 미국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은 참고해보면 좋다.


시사점


일과 삶을 구분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생활의 중심인 집에 과감히 투자하는 미국인이 늘고 있어 미국 내 리모델링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따라 고급스러운 재료, 다양한 색상, 신선한 디자인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한편, 일반 고객층에서는 노후 수도꼭지 및 샤워헤드 교체 수요가 욕실용품 수요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수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이나, 위생을 개선하는 센서 작동식 비접촉식 제어가 탑재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니 미국 시장 진출에 참고가 필요하다.



자료: MarketsandMarkets, United States censusGTA,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UPC,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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