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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백화점업계, 의류부문 판매체제 강화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신태철
  • 2008-02-29
  • 출처 : KOTRA

日 백화점업계, 의류부문 판매체제 강화

 

보고일자 : 2008.2.29.

신태철 오사카무역관

stc69@kotra.or.kr

 

 

□ 백화점, 의류판매 체제 강화, 다카시마야는 정보시스템 혁신

 

 ㅇ 일본 백화점이 의류제품 판매를 강화하는 추세

  - 다카시마야는 3월 중 구매상황을 분석하는 정보시스템을 쇄신

  - 밀레니엄리테일링은 주력점의 구매 담당자를 3배로 증강, 매력있는 상품 구성을 위해 의류 부문에의 인력 투입 확대 방침

 

 ㅇ 일본 백화점의 연간 매출액은 1997년부터 감소 경향

  - 이같은 의류제품의 판매 부진이 백화점 매출 전체의 감소세를 초래함에 따라 고객·상품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함.

 

 ㅇ 다카시마야는 약 30억 엔을 투자, 고객정보 시스템의 쇄신작업을 추진하기로 결정

 

  - 자사 카드 이용객의 구매상황을 파악하는 기존 시스템은 데이터를 불러들이는데 몇 분이 소요됐으나 시스템 쇄신후에는 30초 정도로 단축됨.

  - 이로써 상품 제안 등 매장에서의 접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됨.

 

□ 상품구매부문 강화

 

 ㅇ 아울러 상품의 구매를 담당하는 부문도 강화하기로 함.

  - 3월 1일부로 'MD본부'의 담당자를 부인복·복식 잡화를 중심으로 100여 명을 늘려 약 400명 체제로 강화하기로 함.

  - 증원되는 인력은 주로 점포에 상주하면서 상품의 발주 업무를 담당, 상품 판매상황 변화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함.

 

 ㅇ 소고와 세이부백화점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밀레니엄 리테일링은 2월 도쿄·도시마의 세이부백화점 이케부쿠로점의 구매 담당자를 종전의 16명에서 약 3배인 45명으로 증강함. 이로써 밀레니엄 리테일링 전체로는 본부 인력을 포함 약 10% 증가한 198명으로 늘어났음.

 

□ 매장에 상주하는 구매 담당자의 권한도 강화

 

 ㅇ 종전에는 본부의 구매 담당자와 매장의 구매 담당자 간의 역할 관계가 불명확했으나 매장 측에 상품 발주의 권한을 부여하기로 함.

  - 이는 매장의 구매부문을 강화해 지역특성에 맞는 상품 구성역량을 키우기 위한 것임.

 

 ㅇ 일본 백화점의 의류제품 매출액은 2007년까지 11년 연속 전년 실적을 하회하고 있음.

  - 일본백화점협회가 발표한 “일본백화점협회 조사통계월보”에 따르면, 전국백화점상품별 매출액 가운에 의류품의 매출(의류품 전체 기준)은 2005년에 3조151억 엔(전년대비 -0.8%), 2006년 2조9680억 엔(-1.2%), 2007년 2조8948억 엔(-2.1%)으로 매년 감소 추세를 보임.

 

전국 백화점 매출액 현황(상품별)

(단위 : 백만 엔, %)

구분

2005

2006

200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매출액 총계

7,841,459

▲0.2

7,770,047

▲0.7

7,705,224

▲0.5

의류제품 전체

 신사복·양품

 부인복·양품

 아동복·양품

 기타 의류품

3,015,188

594,508

1,961,538

218,644

240,947

▲0.8

0.6

▲0.3

▲7.1

▲2.2

2,967,960

583,172

1,943,528

210,354

230,907

▲1.2

▲1.6

▲0.6

▲3.6

▲3.5

2,894,824

574,175

1,891,841

203,391

225,417

▲2.1

▲1.4

▲2.3

▲3.1

▲2.2

신변용품

989,446

2.0

997,236

1.1

998,788

0.5

가정용품

 가구

 가전

 기타 가정용품

424,825

144,292

33,599

246,935

▲3.1

▲4.8

▲11.8

▲0.8

406,257

127,619

31,427

247,210

▲4.1

▲10.8

▲7.1

0.3

403,090

125,417

29,245

248,429

▲0.4

▲1.2

▲6.9

0.8

식료품

1,898,915

▲0.9

1,897,504

0.2

1,912,701

0.9

식당·커피·차점

203,434

▲2.9

203,187

▲0.5

203,824

0.3

잡화

1,103,646

1.2

1,109,812

0.2

1,101,142

▲0.2

서비스

67,851

5.1

71,254

4.6

73,950

3.5

기타

138,157

10.9

116,835

▲15.3

116,907

0.7

자료원 : 일본백화점협회 조사통계월보(2008.2, 일본백화점협회)

 

 

자료원 : NIKKEI TELECOM 게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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