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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식품업계의 '코셔'식품 바람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8
  • 출처 : KOTRA

캐나다 식품업계의 코셔 식품 바람

- 건강 및 안전 식품이라는 인식으로 소비자에게 인기 -

 

보고일자 : 2008.2.27.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소비자의 식품 소비 트렌드

 

 ○ 캐나다 소비자의 건강에 관심과 해외수입산 식품의 안전도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며 유기농 식품·자연식 등의 각종 건강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그 대안으로 코셔 식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코셔(Kosher) 식품은 유태인의 율법에 따라 도살·처리·가공된 유류 및 Dairy를 이용해 제조한 식품으로 그 역사는 유태인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 함.

  - 코셔 식품의 처리·가공방식은 복잡하고 매우 엄격한 것으로 유명

 

   * 코셔 식품의 도살과정

 

  1) 도살은 유태교 율법학자인 랍비(Rabbi)의 입회하에 이뤄지며, 특수한 칼로 기계사용을 일체 거부해 실행하고, 랍비와 수의사의 집도하에 도살된 짐승의 내장과 상태를 검사하고 인증여부가 결정

 

  2) 소금으로 사체를 문질러 피를 더 뺀 후 물 속에 세 번 담궈 소금기를 뺀 후에야 코셔로 적용될 수 있음.

   ·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코셔로 분류되는 육류 부위인데, 이는 도살된 사체의 상부만 인정됨. 랍비에 따르면, 하부 육질에 대한 처리과정에서의 율법적용 여부가 확실하기 않기 때문이라고 함(예 : 하부의 동맥·정맥 적출과정 및 처리).

   · 이와 같이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에 따라 그 가격은 높아질 수밖에 없고 개체수도 한정될 수밖에 없어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코셔식품은 일반 식품보다 대부분 50% 정도 더 비싼 가격대를 형성

 

 ○ 코셔식품은 가공처리방식의 차별화에 따라 전통적으로 유태인이 주소비층이었으나 현재는 소비자군이 확대돼 이슬람권을 포함 일반 소비자를 중심으로 높은 가격임에도 판매가 늘어나는 상황

 

  - 가공처리 방식이 엄격하고 깨끗하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소비자 사이에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캐나다 소비자의 선호식품으로 부상

 

  - 식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코셔식품 소비량이 연간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급증하고 있음.

 

□ 코셔식품 인기

 

 ○ 식품제조업체 코셔 인증 확산

 

  - 코셔 제품의 안전도 및 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고는 이 제품의 제조과정에 대한 엄격한 기준과 인증절차에 기인한 것으로 전문가는 분석

 

  - 코셔 식품 제조업체는 코셔 인증을 받거나 유지하기 위해서 비코셔식품 제조과정보다 더욱 까다로운 검사 절차가 강제적으로 거쳐야 하며 그에 따라 훨씬 엄격한 청결수준을 요구

 

  - 현재 일반 소비자 사이에 코셔 인증 마크가 유기농·Peanu-Free 등의 마크보다 인지도가 높게 조사될 만큼 코셔 식품에 대한 신뢰가 급증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캐나다 내 코셔 인증 취득 업체가 지난 10년간 50% 이상 증가했으며, 현재 북미지역 코셔 인증기관인 The Orthodox Union이 관리하고 있는 북미지역 내 코셔 인증업체는 약 2500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6000여 개의 업체가 인증을 받아 북미지역에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주요 식품업계의 코셔 식품 취급 증가

 

  - 소비자의 코셔 식품에 대한 인기에 따라 코셔식품 취급이 캐나다 전반 식품계에 확대되고 있는 상황

 

  - 캐나다 최대 식품유통업체인 Loblaw사는 지난해 온타리로 및 퀘벡주를 중심으로 주요 시의 다운타운 지역을 중심으로 코셔식품 코너를 오픈했으며, 매출이 두자릿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매출의 상당 부분이 유태인이 아닌 일반 소비자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추정

 

  - 이러한 코셔 식품에 대한 인기는 식품유통업체의 코셔식품 취급 증가뿐만 아니라 호텔·레스토랑·Banquet 등으로도 확대되며 캐나다 식품산업의 주류층으로 확산되고 있음.

 

 ○ 해외 업체에 대한 인증 및 검사 확대

 

  - 코셔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해외 생산사설에 대한 인증 역시 증가하고 있는 상황

 

  - 코셔 식품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식품 제조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가 코셔 식품이어야 하며, 이에 따라 각종 재료를 조달하고 있는 해외업체에 대한 검사 및 인증 역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 특히 관련 해외업체는 중국과 인도에 밀집돼 있으며, 이들 업체는 대부분 코셔식품에 사용되는 식품향료인 구연산·아스코르브산 및 첨가제인 식초·피클·양념류를 주로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 시사점

 

 ○ 현재 캐나다 식품업계는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및 식품안전도에 대한 의식 강화로 코셔와 할랄같은 전통적 방식에 의해 제조된 식품류의 인기와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

 

  - 코셔, 할랄 식품은 높은 가격대가 형성됐으나 엄격한 처리과정에 기인한 식품의 안전도 및 품질에 대한 인지도가 확산돼 특정 종교층을 넘어 일반 소비자에게까지 구매욕을 자극하며 최근 그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코셔의 전통적 방식은 그 취급과 절차가 까다로우면서 인도적 차원에서 모든 것이 이뤄진다는 점이 소비자로 하여금 식품의 안전도에 개한 신뢰를 주고 있음.

 

  -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캐나다 내에서는 코셔 인증 취득기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업체에 대한 인증 역시 확대되고 있는 상황

 

 ○ 틈새시장이었던 코셔식품 시장이 캐나다인의 식품 안전도 및 웰빙에 대한 욕구 증가 트렌드로 인기를 얻으며 새로운 수익 분야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으로 당분간 고속성장이 예상되는 바, 한국 업체의 캐나다 코셔식품시장 진출을 위한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 Food in Canada, Globe and Mail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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