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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캠퍼스 소비시장 공략해 볼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12-25
  • 출처 : KOTRA

中, 캠퍼스 소비시장 공략해 볼만

 - 2000만여 대학생, 연800억 위앤 소비시장 -

 

보고일자 : 2007.12.25.

김병호 칭다오무역관

ivviivvi@kotra.or.kr

 

 

□ 캠퍼스 소비시장 급성장

 

 ○ 1996년 중국이 대학생정원을 대폭 확대하면서 현재 중국 대학생수는 2000여 만명에 달하고 있음.

  - 2007년 한해만 신입생수가 570만 명에 달함.

 

 ○ 급증하는 대학생수와 대학생의 소비능력 제고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캠퍼스마케팅이 신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음.

 

□ 800억 위앤 규모의 신흥시장

 

 ○ 2004년 한 조사결과, 10개 중대형 도시내의 대학생 평균 소비금액은 연 9000위앤으로 조사됨.

  - 이 금액은 학비를 제외한 금액으로 노트북·휴대전화 등 디지털 제품·의류·화장품·기타 일상생활용품·생활비 등을 평균한 것임.

  - 이를 바탕으로 학비나 숙식비를 제외한 전체 대학생의 소비시장 규모를 추산한 결과 629억 위앤에 달함.

 

 ○ 대학생 수 2000만을 돌파한 현재는 800억 위앤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관계자는 추산하고 있음.

 

□ 비교육부문 지출이 전체 지출의 34% 차지

 

 ○ CTR(CCTV시장연구소)가 전국 30개 도시, 약 1만 명을 대상으로 한 표본추출 조사결과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대학생의 소비능력도 제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항목을 살펴보면 총 지출의 34%가 비교육 부문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그 중 IT, 디지털제품 소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핸드폰의 대학생 보급율은 82.8%, MP3는 76.3%에 달하며, 노트북의 경우 보급률이 20%로 5명중 1명이 노트북을 보유하고 있음.

  - 이외에도 73.1%의 답변자가 향후MP4 구매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휴대전화를 구입하려 한다는 답변이 28.3%로 나타나는 등 신제품 출시가 빨라지면서 제품교체주기도 빠르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됨.

 

대학생 항목별 평균지출금액

            (단위 : 위앤)

 

자료원 : CTR 2006 중국대학생 연구

 

□ 대학생, 미래 소비의 주력군

 

 ○ 캠퍼스시장에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대학생이 감수성이나 수용성이 뛰어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임.

 

 ○ 음료·운동·의류·IT·통신 등 각 업계의 유명기업이 교내 제품전시·판촉활동·졸업생 채용·브랜드 홍보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음.

 

 ○ 대학생과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자동차·부동산도 교내마케팅 대상으로 이는 기업들이 당장의 소비창출보다는 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임.

 

 ○ 캠퍼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문적으로 캠퍼스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업도 속속 생겨나고 있음.

 

  - 신선미디어(新鮮傳媒)는 2004년 설립시 첫해 영업수입을 50만 위앤 정도로 예상했으나 9개월만에 120만 위앤의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연 판매액 1200만 위앤에 달함.  .

 

  - 세계 500대 기업에 속하는 기업 100여 개사가 주요 고객이며 이들 기업들 제품은 일회성소비용품·네트워크제품·IT 제품 위주임.

 

□ 교내 BBS 활용 마케팅효과 두드러져

 

 ○ 신선미디어의 조사 결과 인터넷은 대학생 접촉률이 가장 높은 매체로 특히 교내 BBS는 학생이 가장 빈번히 이용하는 사이트임.

 

○ 마이크로소프트사가 2억4000만 달러를 들여 미국 최대 대학 커뮤니티 사이트인 Facebook 주식을 인수한 것도 캠퍼스마케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음.

 

 

자료원 : 중국경제주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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