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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역별 발전현황 및 전망(2)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2-24
  • 출처 : KOTRA

中,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역별 발전현황 및 전망(2)

- 베이징·지난·샤먼·푸저우 지역을 중심으로 -

 

보고일자 : 2007.12.24.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애니메이션 산업은 21세기 중국의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최근 중국 내 여러 지역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을 새로운 경제성장의 추진동력으로 활용하고자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 있음. 본고에서는 두번째 연재편으로 베이징, 지난, 샤면, 푸저우 지역의 발전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 베이징 (北京) : 정부의 지원책으로 주변산업까지 확장 계획

 

 ○ 우수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기지 점점 늘려갈 예정

  - 경제·문화·시장·인재·홍보 등 여러 면에서 타 도시에 비해 환경이 우수해 중국 내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이 가장 발달한 도시 중의 하나임.

  - 중관촌 창의산업 선도기지(中關村創意産業先導基地), 더셩웬 공업설계 창의산업기지(德勝園工業設計創意産業基地), 베이징 디지털오락 시범기지(北京數子娛樂示範基地) 등 6개의 문화창의 산업집합구(文化創意産業集聚區)가 형성돼 있으며 관련 산업기지를 점점 더 늘려갈 예정임.

 

 ○ 관련 정책 제정으로 제도적 보장 마련

  - 베이징시 정부는 ‘북경시 게임만화애니매이션 산업발전계획(2006~2010년)(北京市遊戱動漫産業發展規劃)’를 제정해 2010년까지의 베이징시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의 발전 형태와 관련 임무 및 계획, 발전의 중점, 목표 등을 명확히 제시함.

  - 또한 ’북경시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 발전추진에 관한 약간정책(北京市關於推動動漫遊戱産業發展的若干政策)’을 제정해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특별 지원정책을 구체화함.

  - 중관촌 과학촌(中關村科技園區)의 현 만화애니메이션 기업을 지원.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을 하이테크기술 기업,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인정하여 기업이 이윤을 내기 시작한 때부터 2년 동안 소득세를 면제하며, 그 이후부터는 15% 우대세율을 적용하는 등 산업발전에 제도적으로 지원함.

  -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발전자금(動漫遊戱産業發展資金)을 설립해 대출이자 보조, 정부가 직접 구매, 지정항목 보조 등 정부가 자금적 보조를 제공함. 동시에 자금 부족 해결을 위해 벤처 투자 기업이 게임 만화애니메이션산업에 융자를 지원하도록 장려함.

 

 ○ 외자유치 장려, 중국기업 해외진출 장려

  - 외국기업이 적극적으로 중국 내 만화, 애니메이션상품의 연구 개발 및 창작 생산에 투자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해외로 진출하는 중국기업을 지원하는 등 중국 상품의 국제 게임시장 점유율을 높이도록 함.

 

 ○ 기술수준 향상을 위한 보조지원책

  - 민족 전통 문화를 모티브로 한 제품 개발·제작·경영을 장려해 전문가평심위원회가 선정한 제품 항목에 대해서 사업초기 자금보조를 하며, 보조 지원금은 프로젝트의 실제 투자금의 20%의 세제 혜택이 주어짐.

  - 게임만화애니메이션 기술연구개발기구(遊戱動漫技術硏究開發機構)를 설립해 기업간 혹은 기업과 학교, 과학 연구기구 등과의 협력을 촉진해 창조성 있고 기술 수준이 높은 제품의 생산을 유도함. 기업과 개인이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기술 이전, 기술 개발 업무와 상관 기술자문 등의 일에 종사할 시, 기술 서비스 취득으로 인한 수입은 기술 계약 등록 후 영업세가 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짐.

 

베이징 만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앤, %)

자료원 : 지스 리서치 (計世諮詢)

 

□ 지난 (濟南) : 투자환경 홍보 강화

 

 ○ 만화애니메이션 및 게임산업 체인의 초기단계 형성

  - 지난시는 이 산업의 발전이 비교적 빠른 편으로 지난 10여 년간의 자체 기술개발과 경험으로 어느 정도 규모를 이미 형성한 상태로 현재 50여 개의 기업이 있으며 연간 판매 수익은 2억 위앤을 넘음.

  - 상대적으로 열악한 발전환경임에도 불구하고 개발, 생산, 출판, 판매에서부터 2D/3D 동화 애니메이션 제작, 인터넷 게임의 연구, 주변산업까지 현재 생산, 연구, 판매의 일체화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의 산업 체인 초기형성된 상태임.

 

 ○ 만화애니메이션산업 산업 기지 건설

  - 지난시의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기지는 지난 고신기술개발구(濟南高新技術開發區)에 위치해 있으며 건축 면적 약 2만㎡로 기존 지난시의 게임 공장 등 25개 만화애니메이션게임 기업이 입주하기로 계약한 상태임.

  - 정부 주도, 기업 참여, 시장원칙에 따른 운영 등의 발전 모델에 따라 완벽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설과 함께 임대비 감면, 저 관리비 정책 등으로  베이징 휘쭝이지(北京匯衆益智), 션? 진지타(深金智塔) 등 국내 유명한 기업이 입주하고 있음.

 

 ○ 투자 환경 적극 홍보

  - 지난시는 문화, 박물관 등 문화 인프라의 우수한 투자 환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대기업이 진출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산업기지의 홍보를 위해 노력중임.

  - 고신기술개발구는 기업들에게 최첨단 과학 연구 개발, 제품 측정, 품질 제어 등의 기술 유지 환경을 제공하고 저 생산비, 기업의 제작 능력 향상을 위해 음성 파일 편집 시스템, 공동판권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과 같은 대규모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 샤먼 (厦門) : OEM 산업 발전에 큰 지원

 

 ○ 인터넷 게임이 강세

  - 2007년 4월, 샤먼의 10여개의 게임 개발업체가 자체 연구로 인터넷 게임 상품을 공동으로 내놓음. 2006년 중국 내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의 하나로 뽑힌 지비터(吉比特)의 원따오(問道)를 포함한 위펑항(御風行)의 추산촨(蜀山傳), 치위커지(奇域科技)의 션머션머따마오시엔(什麽什麽大冒險) 등의 게임은 중국 문화적 특성을 가진 인터넷 게임으로 샤먼시 기업 발전상을 보여주는 좋은 예임.

 

 ○ 애니메이션 제작 연구 점점 두각을 나타냄.

  - 2006년 샤먼 만화애니메이션산업의 생산액은 1.5억 위앤에 이르며 2005년의 6.5배임. 현재 33개의 기업이 있으며 상품은 모바일게임, 인터넷게임, 문화, 교육 등의 영역에 포함돼 있음.

  - 칭냐오 애니메이션(靑鳥動畫), 웨이띠 멀티미디어(維帝多媒體) 등 실력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가 점점 증가추세며 그 중 칭냐오 애니메이션의 ‘메이더화웬(美德花園)’은 국가광전총국(國家廣電總局)으로부터 우수한 작품으로 선정됐으며 지난 7월 부터 CCTV에서 방영되고 있음.

 

 ○ 정책 제정 등 제도적 지원

  -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해 샤먼시는 ‘샤먼시 인민정부판공청 시정보산업국 시재정국 샤먼시만화애니메이션산업 발전추진에 관한 약간 의견의 통지(厦問市人民政府辦公廳轉發市信息産業局市財政局關於推動厦問市動漫産業發展若干意見的通知)’등 보조 정책을 제정, 2007년부터 1000억 위엔을 만화애니메이션산업 발전자금으로 내놓아 인재 육성, 창작 장려, 수출 장려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 제공.

 

 ○ OEM 산업 발전에 큰 지원

  - 대만의 특수 영상 제작상 시지동만(西基動漫), 대 규모의 게임기 개발, 인터넷 게임 경영 기업 타이웨이전자(泰偉電子), 인터넷 교육 용품 청부업체 쟈보디지털(迦博數碼) 등의 영향력 있는 기업이 샤먼 소프트웨어원(軟件園, 산업기지)에 입주했음.

  - 이는 더 많은 관련 기업들이 샤먼 소프트웨어웬으로 입주하여 미유럽 만화애니메이션의 OEM 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큰 지원을 할 예정임.

 

□ 푸져우 (福州) : 핵심 회사 중심으로 세부 부품 제작하는 중소기업 동반 발전

 

 ○ 주변 산업 발전현황 양호

  - 애니메이션 작품의 연 생산은 5000~7000분 정도이며, 만화 애니메이션 기업은 80여 개 있으며 왕롱회사(龍公司), 롱보디지털(宏柏數碼), 신위에안리(新月安利) 등 비교적 실력 있는 기업은 10개사 정도임.

  -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인재들이 집중 돼 있는 장점이 있으며 통계에 따르면, 현재동 산업에 종사하는 인원은 5000명에 달한다고 함.

  - 주변 산업 역시 양호한 편으로 비교적 실력 있는 신다이문구(新代文具), 푸완완구(福万玩具) 등이 주변 산업 생산 기업에 단독 혹은 합작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개발 영역에 들어섬.

 

 ○ 정부의 지원책

  - 2006년 푸저우시는 1억5000만 위앤을 만화애니메이션 게임산업에 투자하기로 결정, ‘국무원판무청 재정부등 부문 만화애니메이션산업 발전추진에 관한 의견의 통지(國務院辦公廳轉發財政部等部門關於推動我國動漫産業發展的若干意見的通知)’에 의거하여 푸저우시의 상황에 맞게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발전 보조장려에 관한 약간정책(실행)(關於鼓勵扶持動滿遊戱産業發展的若干政策)’ 및 ‘만화애니메이션게임산업 발전보조장려에 관한 약간정책의 실시세칙(실행)(關於鼓勵扶持動滿遊戱産業發展的若干政策的實行細則)’을 제정.

 

  산업기지 건설

  - 푸저우시는 2006년, 6000만 위앤을 만화애니메이션게임 산업기지 건설하는데 투자함. 기지의 총 면적은 5만6800㎡로 그 중 2만2500㎡는 이미 사용 중으로 현 9개의 기업이 기지에 입주한 상태임.

 

 ○ 핵심회사를 중심으로 세부 부품 제작·조립하는 중소기업 동반 발전

  - 푸저우시는 3~5년 내 산업시스템을 가동시켜 푸저우 만화애니메이션 산업기지를 국가급 만화애니메이션기지로 발전되도록 할 예정임.

  - 대기업 간 그룹형태로 경쟁력이 있고 개발 및 창조능력이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2~3개 회사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며 전문화된 세부 부품을 중소기업이 제작, 조립하는 동반발전 형태로 나아갈 예정임.

 

 

자료원 : 중국전자보(中國電子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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