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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립스틱 판매 증가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22
  • 출처 : KOTRA

독일, 립스틱 판매 증가

- 2005년부터 안정적인 증가세 -

 

보고일자 : 2007.12.21.

송창익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tiger@ktcffm.de

 

 

□ 2006년부터 립스틱 판매 증가는 독일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잘 보여주는 지표임.

 

 ○ 독일 전체 여성인구 중 60% 이상이 매일 립스틱이나 관련상품을 사용하고 있음.

 

 다양한 붉은색의 립스틱

 

 ○ 독일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립스틱구매가 화장품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립스틱 판매가 화장품 전체 판매량을 가늠할 수 있는 유일한 품목이며, 화장품 제품의 가장 대표적이면서 기본이 되는 상품으로 각 회사들이 가장 많이 투자·선전하는 상품목이기도 함.

 

 ○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립스틱을 구매하는 중 관련 화장품제품을 테스트, 알아본 뒤 다른 화장품도 동시에 구입하기 때문임.

 

○ 2006년 기준 총 독일인들이 구입한 립스틱은 1억3800만 유로를 지출했음.

 

연간 독일 립스틱 매출액(단위: 백만유로)

 

 

 ○ 독일 립스틱의 평균가는 2004년부터 증가해 현재 2007년 평균가는 약 7.71유로임.

 

 ○ 가장 저렴한 제품은 2.30유로부터 판매되고 있으며, 명품으로 분류되는 Kanebo나 Cle de Peau 와 같은 제품은 50유로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립스틱 및 화장품 역시 경제상황에 맞게 저렴한 제품부터 고가제품으로 양극화가 진행중임.

 

열쇠고리 기능의 립스틱

 

 ○ 또한 소녀들이 제일 처음 접하는 화장품 중 첫 제품이 립스틱이기 때문에 가격·디자인과 유행에 민감할 수밖에 없음.

 

 연평균 립스틱 소비자 가격 (단위 : 유로)

 

 ○ 이와 반대로 최근 자연화장품(natural/organic cosmetic)의 판매가 계속 성장해 7~8년 전까지만 해도 틈새지상 제품이었던 것이 이제는 주종시장 제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음.

 

 ○ 이는 건강식품과 함께 웰니스를 추구하는 유행과 더불어 여성 화장품분야에서 독일 소비자들의 선두로 화장품 구성성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자연성분의 화장품을 찾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음.

 

□ 노화 방지용 화장품 수요 붐

 

 ○ 독일에서는 2차 전쟁 직후에 태어난 세대가 이제 경제적으로 안정된 세대가 돼 건강하고 젊게 보이려는 욕망과 함께 anti-ageing의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를 받고 있음.

 

 ○ Anti-ageing 제품 화장품은 피부노화 방지용(skin care) 화장품에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유명 화장품 업체들은 이 분야 시장을 확보하려고 신제품을 다퉈 시장에 내놓고 있음.

 

□ 향후 립스틱 및 관련 화장품 시장 전망

 

 ○ 청소년들에게는 처음 구입하는 화장품이기 때문에 특별한 외관 디자인과 색상이 최우선적인 구입기준을 두고 있음. 청소년 시장에서는 톡 튀는 디자인·색상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고가의 제품은 친환경제품·색상·화장품 회사 이미지로 나뉠 수 있음.

 

 ○ 독일에서는 일반 마켓, 미장원, 화장품 전문숍으로 구분돼 있으며, 이와 같은 소비단체의 특성 및 사용 사이즈를 파악해 접근해야 용이함.

 

 ○ 독일시장에 진출하려면 우선 화장품 성분이 유럽 화장품 관련 지침에 의거한 접합성 및 안전성을 획득해야 하며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함.

 

 ○ 한국제품의 가장 큰 장점인 디자인과 색상으로 독일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특유의 이미지를 구축해 항후 고가시장에서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접근해야 함.

 

 

자료원 : Wirtschaftswo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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