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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에 빠져들고 있는 핀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성새롬
  • 2018-09-29
  • 출처 : KOTRA

- 2022년까지 빠른 성장세 예상, 한류에 힘입어 K뷰티의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 -

소셜마케팅과 온라인플랫폼 활용으로 성장하는 대중 브랜드시장 선점해야 -

 


 

□ 핀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ㅇ 핀란드 화장품 및 관리용품(보디·헤어제품) 산업은 2017년 기준 10억4000만 유로를 기록, 전년 대비 2.4% 성장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까지 부진했던 핀란드 화장품 매출은 2017년 반등하면서 2022년까지 연평균 2~3%대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이는 핀란드의 최근 경기회복, 특히 민간소비 증가에 의한 것임.

 

핀란드 화장품 및 보디·헤어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핀란드 뷰티산업 성장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품목별로는 스킨케어, 헤어제품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컬러 메이크업, 구강 및 보디제품이 그 뒤를 따름.

 

  ㅇ 기존의 명품 브랜드 위주였던 시장구조에서 다양한 대중적 브랜드들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다변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SPA 패션업계, 약국 판매 화장품, 저렴한 로드숍 브랜드, 천연 화장품 등 새로운 카테고리들이 늘면서 시장 다변화를 보여줌.

    - 기존에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저렴하면서도 고기능의 대중적인 브랜드들이 더 빠른 성장을 보여줌.

    - 최근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로 유통채널 확보가 용이해지며 신규 브랜드들의 진입장벽이 더 낮아지는 추세

 

카테고리별 매출액 및 연평균 성장률

주: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RSP(Suggested Retail Price; 희망 소매가격)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동향

 

  ㅇ 핀란드 화장품 수입시장은 2017년 기준 1억500만 유로, 보디·헤어제품까지 포함하면 2억4700만 유로 상당

    - 스킨케어 제품이 6600만 유로 규모로 가장 큰 수입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로 샴푸 등의 헤어제품, 아이메이크업, 데오도런트 및 립메이크업 제품이 차지

 

  ㅇ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 미국, 독일이 차지. 10위권 내 대부분 유럽국가들이 차지

    - 한국은 16~18위권 수준이나 2017년 전년 대비 87%가량 상승하는 등 최근 빠른 증가세

 

핀란드 의약품 제외한 스킨케어 및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99)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61,504,549

2

65,906,564

7

40,696,715

12

1

프랑스

18,534,256

0

19,340,721

4

11,025,133

8

2

독일

7,004,014

11

7,429,122

6

4,464,496

7

3

미국

6,212,259

5

7,239,222

17

4,208,261

8

4

스웨덴

4,430,396

6

5,501,063

24

3,723,123

30

5

영국

4,337,181

-5

3,148,152

-27

2,252,463

36

6

덴마크

2,605,153

-6

2,700,871

4

2,015,475

29

7

스페인

1,484,148

-9

1,580,763

7

1,543,477

44

8

폴란드

3,788,990

-18

2,708,804

-29

1,451,869

-9

9

이탈리아

760,470

10

2,761,203

263

1,342,663

-25

10

벨기에

967,023

-3

2,169,384

124

1,180,074

-8

14

일본

1,123,240

230

998,102

-11

592,639

30

16

중국

803,801

5

908,603

13

462,323

12

18

한국

368,656

189

476,397

29

439,766

61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립메이크업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10)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8,554,267

9

11,003,802

29

5,619,761

-15

1

미국

1,398,947

35

1,550,472

11

1,285,736

68

2

프랑스

2,213,332

-5

2,123,425

-4

1,158,585

3

3

이탈리아

968,804

95

3,119,031

222

828,540

-66

4

스웨덴

711,320

4

1,094,479

54

541,857

-11

5

독일

921,342

18

631,458

-31

350,296

-17

6

폴란드

194,801

-57

443,811

128

246,443

33

7

벨기에

241,694

21

479,914

99

223,319

-12

8

캐나다

105,825

509

103,854

-2

165,505

211

9

중국

446,186

160

277,602

-38

161,666

21

10

영국

384,997

28

351,588

-9

132,395

-12

15

일본

85,813

418

48,625

-43

54,462

207

17

한국

4,608

662

44,968

876

16,972

-29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아이메이크업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20)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3,785,150

11

17,303,112

26

9,017,722

-3

1

프랑스

3,419,907

8

4,109,302

20

1,927,978

4

2

스웨덴

1,836,187

4

2,098,150

14

1,388,746

34

3

이탈리아

2,509,132

157

3,929,265

57

1,153,898

-56

4

미국

  700,583

-11

  898,958

28

608,149

41

5

독일

  926,573

27

  816,775

-12

580,763

24

6

일본

  629,474

1107

  917,262

46

471,339

-14

7

영국

  866,491

-26

  943,348

9

441,840

-29

8

중국

  672,481

160

  685,751

2

315,606

-1

9

벨기에

  164,913

-37

  644,440

291

309,341

-8

10

덴마크

  190,457

17

  196,191

3

301,213

178

16

한국

  105,323

66

  130,615

24

128,375

113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ㅇ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및 인지도

    - 한국 브랜드 미샤는 대형 리테일기업 Kesko에 유통하며 이미 꾸준한 매출 실적을 내고 있고, 최근 더스킨하우스는 핀란드 최대 백화점인 스톡만 백화점에 입점하며 인기를 끌고 있음.

    - 이외에도 화미사, 스킨79, 잇츠스킨, 홀리카홀리카, 토니모리 등 로드숍 및 중저가 제품들이 최근 빠른 속도로 인지도를 높여가는 추세

    -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 뷰티 분야 인플루언서들의 SNS 마케팅이 최근 핀란드 10~20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프랑스계 글로벌기업 로레알(L’Oreal)이 22.6% 가장 높은 비중 차지, 순수 핀란드 자국 기업인 루메네(Lumene)가 2위로 9.4%

    - 유니레버(Unilever),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등 프록터앤갬블(P&G) 등 유럽 및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기업들이 주요 순위권을 차지

 

화장품 및 케어제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통구조

 

  ㅇ 주요 유통채널은 디스트리뷰터를 통하는 방식과 온라인/오프라인 유통망에 직접 납품하는 방식으로 나뉨.

    -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핀란드에 지사를 설립했으나, 그 외 외국 기업들은 대부분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현지 거래선 확보

 

  ㅇ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현지 파트너를 통하지 않고 현지 채널과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늘고 있음.

    - (오프라인) 스톡만(Stockmann) 백화점에서 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며, 젊은 세대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전문매장 킥스(Kicks), 메이크업스토어(Make Up Store) 등에서 중저가 브랜드를 주로 판매. Kesco, S-group 등 대형마트에서 화장품을 따로 판매하기도 함.

    - (온라인) 아마존, 이베이 외에도 핀란드 자체 화장품 전문 온라인 플랫폼 다수 존재. 또는 자사 브랜드만을 판매하는 온라인숍을 운영하는 화장품 기업도 점차 증가 추세. 온라인 채널은 주로 젊은 층의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

 

  ㅇ 핀란드 주요 화장품 디스트리뷰터 기업


연번

회사명

주요 품목

웹사이트

1

Cosmo Nordic

뷰티제품 전반

www.cosmonordic.com

2

Scandinavian Cosmetics Group

화장품 전반

www.scandinaviancosmeticsgroup.com/

3

Berner Oy

뷰티 및 헬스케어

www.berner.fi

4

Naturelle Pro Beauty

천연화장품

www.naturelleprobeauty.com/

5

Professional Beauty Scandinavia

화장품 전반

www.probeautyscandinavia.com/about/

6

Nordic Cosmetics

화장품 및 향수

www.nordiccosmetics.fi/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조사 및 바이어 인터뷰


  ㅇ 핀란드 주요 화장품 온라인 플랫폼


연번

서비스명

주요 품목

웹사이트

1

Kicks

화장품 전반

www.kicks.fi/

2

Strawberrynet

화장품 전반

fi.strawberrynet.com/

3

Luxplus

화장품 전반

www.luxplus.fi/

4

Fruugo

소비재 전 분야

www.fruugo.fi

5

Makeup Shop

화장품 전반

www.makeupshop.fi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조사 및 바이어 인터뷰


□ 관세율 및 인증

 

  ㅇ 한국산 화장품 품목은 한-EU FTA에 따라 관세 면제

    - 부가세(24%)는 국가 상관 없이 모든 제품에 적용

 

  ㅇ 핀란드는 화장품 제품 중 평균 20%가량이 세관을 통과하지 못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통관절차가 까다로움.

    - 성분물질 등 관련 규제는 대부분 EU의 CLP 규정을 따름(EC 1272/2008, 1223/2009).

 

  ㅇ 유럽 내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에 대해 화장품 인증 CPNP 취득이 필수이며, 동물실험을 통해 개발된 화장품은 수입 전면금지

    - CPNP 인증: http://ec.europa.eu/consumers/sectors/cosmetics/cpnp/index_en.htm 참조

 

□ 시사점

 

  ㅇ 핀란드 뷰티 및 케어제품 시장은 향후 5년간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특히 최근 K뷰티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 지금이 한국 기업들에게 핀란드 진출 적기임.

    - 이미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중 브랜드 시장을 공략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

 

  ㅇ 디지털마케팅 효과가 높은 현지 시장 여건상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비용 대비 실익 면에서 매우 효과적

    - 젊은 층 소비자들은 온라인 광고 및 온라인 구매가 생활화돼 있을 정도로 익숙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 핀란드에서 많이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또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핀란드 뷰티 블로거들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핀란드는 유럽 내에서도 화장품 수입통관이 매우 까다로운 국가이며, 바이어들도 성분 및 품질에 높은 기준을 요구하므로 이에 맞는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

    - 높은 품질 경쟁력을 갖추는 동시에 인증 취득에 있어서도 사전 정보 입수 및 대책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

    - 핀란드 진출이 어려운 만큼 핀란드 시장 내 거래실적 확보 시 이를 발판 삼아 여타 유럽국가에 쉽게 진출할 수 있음.

 

□ 주요 협회 및 전시회

 

  ㅇ 주요 협회


기관명

The Finnish Cosmetic, Toiletry and Detergent Association

특징

화장품, 욕실용품 및 향수 기업 협회

웹사이트

http://www.teknokemia.fi/

연락처

+358 09 172 841 / info@teknokemia.fi

 

기관명

Association of Finnish Beauty Therapists

특징

1938년에 설립된 뷰티 및 테라피업계 대표 협회

웹사이트

https://www.kosmetologitsky.fi/en

연락처

+358 050 352 6667 / toimisto@kosmetologitsky.fi

 

  ㅇ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ProWellness & Beauty Expo

개최기간/장소

2018.11.16.~17. / 헬싱키 Kaapelitehdas 전시장

전시회 홈페이지

https://www.kosmetologitsky.fi/en

주요 전시품목

화장품, 테라피 제품 및 기술

주최기관

Association of Finnish Beauty Therapists

연락처

+358 50 599 0112 / karoliina.luhanka@kosmetologitsky.fi

 


자료원: IEC Korea, The Finnish Cosmetic, Toiletry and Detergent Association, 현지언론 Helsinki Times,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통계청, Euromonitor International,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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