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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에 빠져들고 있는 핀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성새롬
- 2018-09-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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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까지 빠른 성장세 예상, 한류에 힘입어 K뷰티의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 -
- 소셜마케팅과 온라인플랫폼 활용으로 성장하는 대중 브랜드시장 선점해야 -
□ 핀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ㅇ 핀란드 화장품 및 관리용품(보디·헤어제품) 산업은 2017년 기준 10억4000만 유로를 기록, 전년 대비 2.4% 성장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까지 부진했던 핀란드 화장품 매출은 2017년 반등하면서 2022년까지 연평균 2~3%대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이는 핀란드의 최근 경기회복, 특히 민간소비 증가에 의한 것임.
핀란드 화장품 및 보디·헤어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핀란드 뷰티산업 성장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품목별로는 스킨케어, 헤어제품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컬러 메이크업, 구강 및 보디제품이 그 뒤를 따름.
ㅇ 기존의 명품 브랜드 위주였던 시장구조에서 다양한 대중적 브랜드들이 등장하면서 시장이 다변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SPA 패션업계, 약국 판매 화장품, 저렴한 로드숍 브랜드, 천연 화장품 등 새로운 카테고리들이 늘면서 시장 다변화를 보여줌.
- 기존에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저렴하면서도 고기능의 대중적인 브랜드들이 더 빠른 성장을 보여줌.
- 최근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로 유통채널 확보가 용이해지며 신규 브랜드들의 진입장벽이 더 낮아지는 추세
카테고리별 매출액 및 연평균 성장률
주: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률), RSP(Suggested Retail Price; 희망 소매가격)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동향
ㅇ 핀란드 화장품 수입시장은 2017년 기준 1억500만 유로, 보디·헤어제품까지 포함하면 2억4700만 유로 상당
- 스킨케어 제품이 6600만 유로 규모로 가장 큰 수입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로 샴푸 등의 헤어제품, 아이메이크업, 데오도런트 및 립메이크업 제품이 차지
ㅇ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 미국, 독일이 차지. 10위권 내 대부분 유럽국가들이 차지
- 한국은 16~18위권 수준이나 2017년 전년 대비 87%가량 상승하는 등 최근 빠른 증가세
핀란드 의약품 제외한 스킨케어 및 페이스 메이크업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99)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61,504,549
2
65,906,564
7
40,696,715
12
1
프랑스
18,534,256
0
19,340,721
4
11,025,133
8
2
독일
7,004,014
11
7,429,122
6
4,464,496
7
3
미국
6,212,259
5
7,239,222
17
4,208,261
8
4
스웨덴
4,430,396
6
5,501,063
24
3,723,123
30
5
영국
4,337,181
-5
3,148,152
-27
2,252,463
36
6
덴마크
2,605,153
-6
2,700,871
4
2,015,475
29
7
스페인
1,484,148
-9
1,580,763
7
1,543,477
44
8
폴란드
3,788,990
-18
2,708,804
-29
1,451,869
-9
9
이탈리아
760,470
10
2,761,203
263
1,342,663
-25
10
벨기에
967,023
-3
2,169,384
124
1,180,074
-8
14
일본
1,123,240
230
998,102
-11
592,639
30
16
중국
803,801
5
908,603
13
462,323
12
18
한국
368,656
189
476,397
29
439,766
61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립메이크업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10)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8,554,267
9
11,003,802
29
5,619,761
-15
1
미국
1,398,947
35
1,550,472
11
1,285,736
68
2
프랑스
2,213,332
-5
2,123,425
-4
1,158,585
3
3
이탈리아
968,804
95
3,119,031
222
828,540
-66
4
스웨덴
711,320
4
1,094,479
54
541,857
-11
5
독일
921,342
18
631,458
-31
350,296
-17
6
폴란드
194,801
-57
443,811
128
246,443
33
7
벨기에
241,694
21
479,914
99
223,319
-12
8
캐나다
105,825
509
103,854
-2
165,505
211
9
중국
446,186
160
277,602
-38
161,666
21
10
영국
384,997
28
351,588
-9
132,395
-12
15
일본
85,813
418
48,625
-43
54,462
207
17
한국
4,608
662
44,968
876
16,972
-29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아이메이크업 국가별 수입동향(HS 330420)
(단위: 유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3,785,150
11
17,303,112
26
9,017,722
-3
1
프랑스
3,419,907
8
4,109,302
20
1,927,978
4
2
스웨덴
1,836,187
4
2,098,150
14
1,388,746
34
3
이탈리아
2,509,132
157
3,929,265
57
1,153,898
-56
4
미국
700,583
-11
898,958
28
608,149
41
5
독일
926,573
27
816,775
-12
580,763
24
6
일본
629,474
1107
917,262
46
471,339
-14
7
영국
866,491
-26
943,348
9
441,840
-29
8
중국
672,481
160
685,751
2
315,606
-1
9
벨기에
164,913
-37
644,440
291
309,341
-8
10
덴마크
190,457
17
196,191
3
301,213
178
16
한국
105,323
66
130,615
24
128,375
113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ㅇ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및 인지도
- 한국 브랜드 미샤는 대형 리테일기업 Kesko에 유통하며 이미 꾸준한 매출 실적을 내고 있고, 최근 더스킨하우스는 핀란드 최대 백화점인 스톡만 백화점에 입점하며 인기를 끌고 있음.
- 이외에도 화미사, 스킨79, 잇츠스킨, 홀리카홀리카, 토니모리 등 로드숍 및 중저가 제품들이 최근 빠른 속도로 인지도를 높여가는 추세
- 한류열풍과 더불어 한국 뷰티 분야 인플루언서들의 SNS 마케팅이 최근 핀란드 10~20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프랑스계 글로벌기업 로레알(L’Oreal)이 22.6% 가장 높은 비중 차지, 순수 핀란드 자국 기업인 루메네(Lumene)가 2위로 9.4%
- 유니레버(Unilever),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등 프록터앤갬블(P&G) 등 유럽 및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기업들이 주요 순위권을 차지
화장품 및 케어제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통구조
ㅇ 주요 유통채널은 디스트리뷰터를 통하는 방식과 온라인/오프라인 유통망에 직접 납품하는 방식으로 나뉨.
-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핀란드에 지사를 설립했으나, 그 외 외국 기업들은 대부분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현지 거래선 확보
ㅇ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현지 파트너를 통하지 않고 현지 채널과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늘고 있음.
- (오프라인) 스톡만(Stockmann) 백화점에서 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며, 젊은 세대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전문매장 킥스(Kicks), 메이크업스토어(Make Up Store) 등에서 중저가 브랜드를 주로 판매. Kesco, S-group 등 대형마트에서 화장품을 따로 판매하기도 함.
- (온라인) 아마존, 이베이 외에도 핀란드 자체 화장품 전문 온라인 플랫폼 다수 존재. 또는 자사 브랜드만을 판매하는 온라인숍을 운영하는 화장품 기업도 점차 증가 추세. 온라인 채널은 주로 젊은 층의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
ㅇ 핀란드 주요 화장품 디스트리뷰터 기업
연번
회사명
주요 품목
웹사이트
1
Cosmo Nordic
뷰티제품 전반
www.cosmonordic.com
2
Scandinavian Cosmetics Group
화장품 전반
www.scandinaviancosmeticsgroup.com/
3
Berner Oy
뷰티 및 헬스케어
www.berner.fi
4
Naturelle Pro Beauty
천연화장품
www.naturelleprobeauty.com/
5
Professional Beauty Scandinavia
화장품 전반
www.probeautyscandinavia.com/about/
6
Nordic Cosmetics
화장품 및 향수
www.nordiccosmetics.fi/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조사 및 바이어 인터뷰
ㅇ 핀란드 주요 화장품 온라인 플랫폼
연번
서비스명
주요 품목
웹사이트
1
Kicks
화장품 전반
www.kicks.fi/
2
Strawberrynet
화장품 전반
fi.strawberrynet.com/
3
Luxplus
화장품 전반
www.luxplus.fi/
4
Fruugo
소비재 전 분야
www.fruugo.fi
5
Makeup Shop
화장품 전반
www.makeupshop.fi
자료원: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체 조사 및 바이어 인터뷰
□ 관세율 및 인증
ㅇ 한국산 화장품 품목은 한-EU FTA에 따라 관세 면제
- 부가세(24%)는 국가 상관 없이 모든 제품에 적용
ㅇ 핀란드는 화장품 제품 중 평균 20%가량이 세관을 통과하지 못할 정도로 화장품 수입 통관절차가 까다로움.
- 성분물질 등 관련 규제는 대부분 EU의 CLP 규정을 따름(EC 1272/2008, 1223/2009).
ㅇ 유럽 내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에 대해 화장품 인증 CPNP 취득이 필수이며, 동물실험을 통해 개발된 화장품은 수입 전면금지
- CPNP 인증: http://ec.europa.eu/consumers/sectors/cosmetics/cpnp/index_en.htm 참조
□ 시사점
ㅇ 핀란드 뷰티 및 케어제품 시장은 향후 5년간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특히 최근 K뷰티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 지금이 한국 기업들에게 핀란드 진출 적기임.
- 이미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중 브랜드 시장을 공략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음.
ㅇ 디지털마케팅 효과가 높은 현지 시장 여건상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비용 대비 실익 면에서 매우 효과적
- 젊은 층 소비자들은 온라인 광고 및 온라인 구매가 생활화돼 있을 정도로 익숙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활용한 광고, 마케팅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 핀란드에서 많이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또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핀란드 뷰티 블로거들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ㅇ 핀란드는 유럽 내에서도 화장품 수입통관이 매우 까다로운 국가이며, 바이어들도 성분 및 품질에 높은 기준을 요구하므로 이에 맞는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
- 높은 품질 경쟁력을 갖추는 동시에 인증 취득에 있어서도 사전 정보 입수 및 대책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
- 핀란드 진출이 어려운 만큼 핀란드 시장 내 거래실적 확보 시 이를 발판 삼아 여타 유럽국가에 쉽게 진출할 수 있음.
□ 주요 협회 및 전시회
ㅇ 주요 협회
기관명
The Finnish Cosmetic, Toiletry and Detergent Association
특징
화장품, 욕실용품 및 향수 기업 협회
웹사이트
http://www.teknokemia.fi/
연락처
+358 09 172 841 / info@teknokemia.fi
기관명
Association of Finnish Beauty Therapists
특징
1938년에 설립된 뷰티 및 테라피업계 대표 협회
웹사이트
https://www.kosmetologitsky.fi/en
연락처
+358 050 352 6667 / toimisto@kosmetologitsky.fi
ㅇ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ProWellness & Beauty Expo
개최기간/장소
2018.11.16.~17. / 헬싱키 Kaapelitehdas 전시장
전시회 홈페이지
https://www.kosmetologitsky.fi/en
주요 전시품목
화장품, 테라피 제품 및 기술
주최기관
Association of Finnish Beauty Therapists
연락처
+358 50 599 0112 / karoliina.luhanka@kosmetologitsky.fi
자료원: IEC Korea, The Finnish Cosmetic, Toiletry and Detergent Association, 현지언론 Helsinki Times,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통계청, Euromonitor International,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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