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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양말류시장, 전년수준 판매 이어가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11-28
  • 출처 : KOTRA

일본 양말류 시장, 전년 수준 판매 이어가

- 브랜드보다 품질·가격이 중시되는 분위기 -

 

보고일자 : 2007.11.28.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일본의 양말류시장

 

 ○ 일본의 양말류의 2006년도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6230억 엔으로 전년 대비 99%을 기록하게 됐음.

 

 ○ 기타 양말류의 최근 전체 시장규모 판매추이는 아래와 같음.

 

  일본 양말류 소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연도

소매시장 규모

전년 대비

1999

7,520

96.4

2000

7,100

94.4

2001

6,790

95.6

2002

6,600

97.2

2003

6,410

97.1

2004

6,340

98.9

2005

6,290

99.2

2006

6,230

99.0

2007

6,230

100.0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

 

 ○ 한편, 2006년도의 수입은 금액으로 전년대비 14.3%가 증가했으며, 수량으로는 5.4%정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일본의 양말류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단순한 ‘스타킹’의 판매가 부진하다는 점에 있음.

  - 단순 스타킹의 경우 2006년 전년대비 84.3%를 기록, 상당부분 매출이 떨어지고 있음.

  - 기타 레깅스, 오버 니(무릎위까지 덮는 양식), 레그워머 등의 패션트랜드에 맞춘 상품개발을 강화

 

 ○ 기타 각 양말 관련 업계는 자구책을 찾기 위해 노력 중

  - ‘군제’사의 경우 차별화상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음. 유명 디자이너인 칸다우노 씨 등을 통한 패션 제안 등 차별화된 패션아이템으로 승부

  - ‘아츠기’사의 경우 상품 전반적인 부분에서 ‘패션과 기능’을 강조하는 전략을 쓰고 있음.

 

 ○ 일본의 가계 지출액으로 봤을 때에 이 부문의 2006년도 세대당 지출액은 전체가 전년대비 96.2%를 기록하고 있어 다소 줄어듦.

  - 2005년도에는 여성용 스타킹을 제외하고 모두 판매증대를 보였으나, 2006년도에는 남성용 양말이 전년 대비 98.5%, 여성용 스타킹이 84.3%, 여성용 양말이 99.4%, 아동용 양말이 96.7% 등을 기록함.

 

 ○ 양말류 시장에 있어 단가 역시 꾸준히 떨어지고 있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나, 역으로 확립돼 있는 브랜드력보다는 품질과 가격으로 승부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는 반증도 됨. 유통채널의 확보를 통해 고객에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이 남아있음.

 

 

자료원 : 야노경제뉴스 2007.11. 인터넷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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