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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美 섬유・의류시장 7대 판매 품목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7-10-17
  • 출처 : KOTRA

2007년 美 섬유·의류시장 내 7대 판매 품목
- 1위는 Tops, 2위 Bottoms -

- 올 주요 구매연령층 18~24세, 내년엔 25~34세로 예상 -

 

보고일자 : 2007.10.15.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10월 11일 자 WWD는 "Frocks of Choice"라는 제목으로 NPD 조사기관이 조사한 2007년 10월 초순까지 가장 많이 구입된 품목들을 열거

  - 이 기관에 따르면 올해 여성 의류산업은 4%의 성장을 보였음. 지난 10년간 의류시장의 시장규모 증가율이 2.8%임을 감안할 때 이러한 실적은 고무할 만한 결과임.

  - 달러가치로는 지난 1년간 미국 여성 의류시장 규모는 약 1036억 달러에 이르며, 특히 18에서 24세의 소비자층이 아래 열거될 10대 품목에서 가장 높은 구매력을 보인 그룹임.

  - 이 기관은 지난 3년간 구매를 주도한 연령층은 각각 2005년에 베이비 붐 세대, 2006년 10대, 2007년에 젊은 성인층이었으며, 2008년에는 25~34 세의 초중년 층이 구매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

 

 ○ 1위 Tops : 판매액 350억 달러

  - 주요 하부 품목 : Knit shirts, Woven sport shirts, Sweaters, vests

  - Tops 계열의 제품들은 최근 몇 개월 동안 새로운 실루엣, A 형 프레임, 허리를 길게 보이게 하는 tops 등이 시도되고 있음.

  - Tops 제품들의 높은 매출액 요인은 티셔츠였음. 특히 착용자가 선호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문구가 적힌 Statement T-Shirts가 중요 매출요인

  - 20~30대 연령층은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이 제품들을 선호. 이들은 동류의 T-Shirts를 주말용 Casual Walking 시에 착용

 

  최근 유행한 체게바라 T-Shirt

 

 ○ 2위 Bottoms : 판매액 257억 달러

  - 주요 하부품목 : Pants, slacks. Jeans, Shorts, Overalls, coveralls

  - 이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나타낸 품목은 데님 제품. 그러나 이전에 활황을 경험했던 프리미엄 데님들은 점점 그 열기가 식어가고 있는 중

  - 그러나 이러한 데님시장의 호황이 거품일 것이라는 걱정은 기우일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단지 구매자들이 프리미엄 데님을 이전처럼 한 번에 2~3 벌씩 구매하지 않아 판매속도가 늦어질 뿐임.

  - 또한 Skinny Jeans과 같은 과도한 Trendy한 입맛 위주의 디자인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려는 시도를 중단함으로써 시장 내 성공을 이룩할 수 있음. 이는 대부분의 구매자들에게 Skinny Jeans이 맞지 않기 때문임.

  - 데님 외에 좋은 실적을 보인 품목은 Dressy shorts와 넓은 폭의 다리(Wide-leg)를 가진 바지들임.

 2007 Wide-Leg 바지

 

 ○ 3위 Tailored Clothing : 판매액 134억 달러

  - 주요하부 품목 : Dress, Skirts, Suits, Coats, Jackets

  - 올해는 Dress 매출액 54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이 품목 중 가장 돋보였음. 드레스와 Top의 느슨한 분위기의 실루엣이 소비자들에게 관심의 초점이 됨.

 

 ○ 4위 내의 (Intimate Apparel): 판매액 106억 달러

  - 주요하부 품목 : Bras, Panties, Shape-wear, Daywear, Thermal intimate apparel

  - Hanes, Victoria’s Secret, Fruit of the Loom, Jockey 등이 이 시장의 주요 리더. 패션시장의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로 Intimate Apparel에 대한 소비자들과 제작자들의 관심 증가. 여성 중 특히 젊은 여성들이 Intimate Apparel 비지니스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음. 올해 위의 하위 품목군들 중 58억 달러 매출액을 기록한 Bras 제품들은 성장이 예상됨.

 

 ○ 5위 외의 (Outwear) : 판매액 47억 달러

  - 주요하부 품목 : Coats, Jackets, Rainwear

  - 지속되는 지구 온난화에 따라, 같은 품목 군 중 겨울용 코트 제조업체(L.L. Bean)의 매출액이 증가될 수 있을 지 우려 확대. 반면 이 회사의 Outdoor 스포츠 웨어 브랜드 웹사이트들은 30만 정도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며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됨. London Fog, Cole Haan, Eddie Bauer 등이 L.L. Bean과 함께 같은 품목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

 

 ○ 6위 슬립웨어(Sleepwear) : 판매액 36억 달러

  - 주요하부 품목 : Nightwear, Robes, loungewear

  - Pajama가 동품목 군에서 17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1위를 차지. 특히 어린이들과 십대 청소년들을 겨냥한 마케팅이 성공 요인. Pajama의 캐주얼 한 룩이 더욱 캐주얼 해지고 이러한 캐주얼 룩의 다양화와 구체화가 동 연령대의 구매욕구를 자극함.

  - 최근 어린이 Sleepwear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Organic Fabric을 사용한 제품들의 증가. 이러한 Organic 제품들에 대한 관심은 중국산 아동용 수입제품 (예 : 완구, 어린이 의류)들의 최근 환경-안전상 위험요소들의 발견에 따라 더욱 확대됨. 또한 자외선을 차단하고 경량의 섬유사를 사용하여 품질의 고급화를 추구 (WWD Kids MAGIC 2007, 8월)

  - 일반 여성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은 제품들은 Robe임. 중고가 유명 브랜드 여성용 Robe 제품의 가격대는 88~98달러(Vera Wang).

 

 ○ 7위 양말류 (Hosiery) : 판매액 30억 달러

  - 주요 하부 품목 : Socks, Sheer hosiery, tights

  - 오랜기간 동안 의류시장에서 관심 밖에 있었던 양말(Leg-wear)가 다시 디자이너들의 관심을 받음. 여성 소비자들이 Sheers(스타킹), Capris(정강이까지 감싸주는 일반적으로 스판덱스 재질 섬유를 사용하는 Leg-wear, Footless tights(발목에서 무릎까지 감싸는 Leg-wear)의 사용을 다시 시작했음. 이 밖에 주목을 받은 품목들은 레깅스, 검은 Opaque Tight 들임.

 

□ 시사점

 

 ○ 미국 주요 구매 연령대가 다음 해인 2008년에는 시장 내 25~34세로 현재의 18~24세보다 올라갈 전망임. 이에 의류 제조업체들은 이들이 선호하는 의류 트렌드와 함께 사회적 이슈를 디자인에 반영해야 함.

  - 지난 8 월 KOTRA에서 인터뷰한 뉴욕의 한 의류 트렌드 전문가에 따르면; “요즘 젊은 연령층 의류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이슈를 의상에 문구나 모양을 통해 나타내려고 함. 그리고 이들은 단지 자신의 개인적 의상 코디만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데 멈추지 않음. 예를 들어 그들이 모이는 동아리 방의 상징적인 것들과 자신들의 의상에 있는 문구나 모양을 서로 매치시키려고 함. (2007년 여름 Trend House의 Principal인 Nicki Godell씨와의 Interview에서; www.trendhouseinc.com)

 

 ○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의류 시장내 변화는 단순히 정형화된 신체적 미의 기준(예 : Skinny, 마른체구)만을 돋보이게 하는 트렌드가 하향세에 접어들었다는 점.

  - 이러한 경향은 최근까지도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는 미국 데님시장에서도 볼 수 있음. 2~3년 전의 Skinny Jeans에 대한 편향된 선호와 달리 이제는 여성들이 착용감에 있어 부담을 주지않으면서도 원래 자신의 몸매를 돋보이게 하는 룩(Look)에 중점을 두어 제품 선택을 하고 있음.

  - 이에 의류 제조업자들은 높은 가격, 정형·획일화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시장만을 공략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가격대를 다양화해 여러 체형의 여성이 만족할 수 있는 사이즈·디자인·색상을 제품 제작에 반영해야 함.

 

 ○ 마지막으로 이전에 주변부로 밀려났던 의류 품목인 양말류가 새로운 코디 악세사리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 맨살의 다리 피부를 드러내려는 이전 패션 트렌드가 사라져 가고 대신 Leg-wear를 착용함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됨.

 

 

자료원 : WWD, WWD KIDS MAGIC, 뉴욕 KOTRA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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