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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니폼 대여시장 서서히 성장 중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11-28
  • 출처 : KOTRA

일본 유니폼 대여시장, 서서히 성장 중

- 식품 및 약품공장을 중심으로 확대 -

 

보고일자 : 2007.11.28.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일본 유니폼 대여시장 추이

 

 ○ 일본내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짐에 따라 개인소비와 설비투자는 착실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 그러나 노동수급문제로 인한 인건비 상승과 원유가격의 상승 등에 의한 물류·재료비용의 증가 등에 의해서 유니폼 제조와 생산에 있어서도 영향을 줌.

  - 일본의 유니폼 제조시장은 1990년대 후반 이후로 계속해 시장이 위축돼 옴.

 

 ○ 한편,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역으로 유니폼을 대여해주는 시장은 규모가 점점 커져감.

  - 유니폼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대여해 주면서 세탁·재공급함.

 

일본 유니폼 대여시장의 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연도

소매시장 규모

전년 대비

2002

613

-

2003

620

101.1

2004

618

99.6

2005

637

103.0

2006

677

106.2

2007

700

103.3

2008

715

102.1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

 

 ○ 이 시장추이를 살펴보면, 일본 유니폼 대여시장은 순조롭게 확대

  - 일부 시장에서는 포화현상이 나오기도 하는 등 향후의 성장세가 현재같이 순조로울 것이라고 반드시 단정지을 수 없음.

 

 ○ 서비스분야 유니폼시장의 경우, 고령화 사회에 따른 것으로 복지분야·간호 관련분야·지방 등의 교외형 대형 쇼핑센터 및 대도시 중심으로 한 대헝 상업시설 등에 유니폼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성장이 예상됨.

  - 또한, 식품가공분야 및 파칭코 객장의 안내원 등의 여러 부문에서 해당분야 경기가 좋아지는 데에 연이어서 시장 역시 확대될 것임.

 

 ○ 하지만, 최근에는 호텔업계의 확대 추세가 고급 외자계 호텔 이외에는 여관 등이 늘고 있지는 않다는 점, 게임관련 산업 등에서도 업계 재편성으로 통폐합 등이 이뤄진다는 점, 병원 등의 병상수는 점차 감소추세에 있다는 점 등은 관련 산업을 다소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음.

  - 외식업계에 있어서는 전체 시장규모는 다소 줄어들고 있으나, 역으로 유니폼 착용을 통해서 깔끔한 이미지를 주겠다는 전략을 채택하는 업체가 늘고 있어서 유니폼 수요 자체는 늘고 있음.

  - 유니폼 대여업체에 있어서도 가격적인 경쟁은 다시 크게 높음.

 

 ○ 유니폼 대여사업은 주로 침대시트 청소업체 등이 겸업해 진행하는 경우(와타큐 세이모어·신일본웩스·백양사 등)와 먼지제거 청소업체 등(다스킨·토카이 등)이 겸업하는 경우 등이 있으며, 아예 유니폼 대여만 전문으로 하는 기업 역시 존재하고 있음.(데이밴로이 린넨서플라이, 아라마크 유니폼서비스재팬) 등임.

  - 현재 유니폼 대여사업은 대기업의 점유율이 약 60%에 달함. 또한, 매상이 30억 엔이 넘는 상위 6개사의 전체 점유율이 45%에 달하고 있어 시장의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음.

 

 ○ 향후 관련 시장은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자료원 : 야노경제뉴스 11월 호,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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