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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잠옷시장 진출전략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5-05-22
  • 출처 : KOTRA
Keyword #잠옷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잠옷시장 진출 전략

 – 일본 잠옷 시장, 소재 및 디자인 고급화 추세 –

- 바이어, 일본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으로 승부해야 –

 

 

 

□ 일본 잠옷시장, 성장세

 

 ○ 2013년 잠옷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7.0% 증가한 1586억 엔을 기록했으며, 2014년은 1600억 엔으로 잠정 집계됨.

 

 ○ 잠옷 시장이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잠옷 전문 제조기업뿐 아니라 의류나 타월 제조기업 등 다양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성장 중

  - 이에 따라 품질이 높아지고, 소재 및 디자인의 고급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그러나 디플레로 인해 저가 상품에 익숙해져 있는 소비자의 수요를 환기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의 기능 및 장점에 대한 적극적 어필이 필요함.

 

일본 잠옷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자료원: 일본침장신문사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 잠옷 시장 트렌드

 

 ○ 최근 일본 잠옷 시장은 Gelato pique、Barefoot Dreams, Kashware 등 소비자에게 널리 인지된 브랜드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음.

  - 특히 여성층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실내복으로 입어도 어색하지 않은 잠옷이 연애인과 공동개발로 인지도를 높이면서 안정적으로 팔리고 있음.

 

 ○ 대형 의류 도매기업 Stylem사의 H부장에 따르면, 잘 팔리는 상품의 평균 단가는 3000~4000엔으로 아직까지 낮은 편이라고 함.

  - 그러나 유기농 면이나 실크를 사용한 제품,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거나 신진대사를 높이는 기능을 추가한 상품이 주목받고 있어, 잠옷의 단가가 오르는 추세.

 

 ○ 또한 통신판매 기업에 잠옷, 속옷 등을 납품하는 Fujiwara사의 구매담당자 H팀장에 따르면 "촉감이 부드러운 폴리에스테르 소재가 참신하다는 반응을 얻고 있고, 색상은 옅은 핑크, 하늘색, 베이지색이 인기"라고 전함.

  - 또한 심플하면서도 소재가 잘 살려진 실내복 겸용 잠옷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의류업계에 새로운 장르로 자리잡고 있다고 함.

 

인지도가 높아진 대표 잠옷 브랜드

Gelato pique 상품 예

상품

가격

7,128엔

7,128엔

6,696엔

기업 URL

http://gelatopique.com/

Barefoot dreams 상품 예

상품

가격

9,180엔

12,960엔

14,904엔

기업 URL

http://store.sazaby-league.co.jp/shop/barefoot-dreams/

Kashwere 상품 예

상품

가격

27,000엔

24,840엔

22,680엔

기업 URL

http://www.kashwerejapan.com/

자료원: 각 회사 홈페이지

 

□ 주요 판매경로는 백화점

 

 ○ 주요 판매경로는 백화점(60.5%), 전문점(13.9%), 대량 양판점(12.2%) 순

  - 백화점은 50~60대를 타깃으로 하고 있어 망토와 조끼(Cape), 무릎 담요 등 관련 아이템으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있음.

  - 이온이나 이토요카도 등 대량 양판점에서는 PB상품 개발에 주력함에 따라, 해외 공장에 직접 발주해 생산하는 추세. 한편 해외 생산거점 중에서는 중국의 비중은 감소 추세이며, 대신 베트남이나 필리핀이 새로운 생산거점으로 부상 중

 

2013년도 잠옷의 판매경로별 출하액 비중

자료원: 일본바디패션협회

 

 주요 기업: Caitac Family, Wacoal 등

 

상품 예

회사명

 Caitac Family, Inc.

가격: 5,900엔

본사

 오카야마현(간사이)

URL

 http://www.caitac.co.jp/group/caitac_f.html

 http://www.pajamasclub.jp/

매출액

 183억 엔

종업원수

 N/A

사업내용

 캐주얼의류, 잠옷, 속옷, 아동복의 제조판매

비고

 - 일본 국내 최고 수준의 매출액 및 생산액을 자랑

 - Polo, U.P Renoma 등 브랜드 라이선스 취득

 - 일본 국내에서만 생산

 - 2008년부터 PB 판매 강화

 

상품 예

회사명

 Wacoal Corp.

가격: 9,180엔

본사

 쿄토부(간사이)

URL

 http://www.wacoal.jp/pw/

매출액

 1632억6000만 엔(그룹 전체)

종업원수

 20,303명(그룹 전체)

사업내용

 속옷, 스포츠웨어 등 제조, 수입, 판매

비고

 - 여성용 속옷 일본 최고 제조기업

 - '수면과학' 등 잠옷 브랜드 8개 보유

 - 백화점 판매 비중이 80%에 달함.

 

상품 예

회사명

 Arakawa Co.,Ltd.

가격: 9,720엔

본사

 쿄토부(간사이)

URL

 http://www.e-arakawa.com/sleepwear/

매출액

 65억5900만 엔

종업원수

124명

사업내용

 키모노, 잠옷, 속옷 제조판매

비고

 - 유럽의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Mila schon, Paul Stuart, DAKS, ELLE 등)와 제휴, 잠옷과 속옷 판매

 - 백화점을 중심으로 판매

 

상품 예

회사명

 Mash style lab Co., Ltd.

가격: 상의 6,696엔,

하의 4,104엔

본사

도쿄(간토)

URL

 http://www.ms-lab.com/

매출액

 N/A

종업원수

 1000명

사업내용

 - 의류 기획, 제조, 수출입 판매 기업

 - 가정용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 시스템 컨설팅

비고

 - Snidel(www.snidel.com) 등의 여성의류 전문기업과 제휴, 중고 가격대 잠옷(gelato pique) 기획 및 판매

 - 여성용 잠옷을 중심으로 남성용, 유아, 아동용 잠옷도 판매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바이어에게 듣는 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조언

 

 ○ 일본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으로 승부해야

  - 한국에서 유행한 디자인 및 소재가 일본에서 유행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한국과 일본 소비자의 취향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본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으로 진출해야 함.

  - 예를 들어 한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레이온 소재는 일본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음.

 

 ○ 타깃 소비층, 타깃 판매경로를 정한 후 진출해야

  - 단순히 매장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가격만 보고 가격 경쟁력의 유무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어떤 소비층을 노릴 것인지, 어떤 판매 경로에 납품하고 싶은지 연구한 후에 진출하는 것이 좋다고 함.

  - 예를 들어 홈센터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위주로 판매하나, 백화점은 품질을 보다 중요시 함.

  - 따라서 자사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면서 자사 제품이 일본의 어떤 수준의 고객에게 맞는지와 함께 판매처에 대한 연구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고 함.

  - 또한 바이어가 취급하는 상품군(디자인, 가격)을 잘 연구하고 제안을 하는 것도 중요

 

 ○ 티끌모아 태산, 실적이 중요한 일본 시장

  - 한국 기업은 일본 전국에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큰 규모의 바이어와 거래를 희망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본 바이어는 실적이 있는지부터 보기 때문에 규모가 작더라도 실적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고 함.

  - Fujiwara사의 H팀장은 현재 중국에 1000매부터 납품하는 공장이 있으나 인건비 문제로 동남아시아에 생산거점을 보유한 기업과의 거래를 희망하고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 기업은 2000매 이상 주문해줄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거래가 성사되지 않은 경험이 많았다고 함.

  - 일본은 우선 소량이라도 납품한 후 신뢰를 쌓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소량 납품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함.

 

 시사점

 

 ○ 일본 잠옷시장, 가격과 질로 승부해야

  - 경기가 회복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지만 디플레이션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유니클로를 비롯한 저가 상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그러나 거대 Fast Fashion 기업과 가격경쟁을 하기보다는 틈새 수요를 발굴해 가격대가 높더라도 소재·디자인·기능 등 소비자의 수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고품질 제품으로 승부하는 것도 도전해볼 만함.

  - 품질로 승부하기 위해서는 일본 소비자의 소비패턴, 판매처 동향을 잘 연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홈센터 판매 상품 등 저가상품에 승산이 있다고 본다면 가격과 질을 함께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임.

 

 ○ 일본시장 연구를 충분히 한 다음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

  - 일본 바이어는 일본 시장을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기업, 제품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진지한 기업을 선호함.

  - 이런 경우 가격이 안 맞더라도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생각해주는 경우도 있어 시장연구를 충분히 한 다음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일본 침장 신문사,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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