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7-10-3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보고일자 : 2007.10.30.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인도네시아에는 2007년 현재 약 450종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고, 약 500개의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8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함.

 

 ○ 1991년에 프랜차이즈 협회가 결성된 이래 빠르게 발전해 온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은 거의 95%의 프랜차이즈 사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인도네시아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장이 실패 가능성이 적은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어 시장 성장이 가속화하는 중이라고 함.

 

 ○ 그리고 이들 프랜차이즈 업체 중에서 65% 이상이 많은 이익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소매사업 부문에 지원을 많이 하고 있는 BRI(Bank Rakyat Indonesia)은행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 대출부문을 효자부문으로 여길 정도라고 함.

 

 ○ BRI은행에서는 금년에도 프랜차이즈 대출분야가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미 8조6000억 루피아를 대출한 상황이라고 함.

 

 ○ 2억5000만 루피아 이상을 대출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자에게는 3년 짜리 특별 저리대출를 해 주겠다고 할 정도로 BRI은행은 프랜차이즈 사업부문의 안정성과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들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은 이미 1950년으로 거슬러 갈 만큼 역사가 오래됐다고 하는데, 혼다·야마하·빈떠르(인도브랜드)·가와사키·스즈키 등의 오토바이 딜러들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의 시조로 봄.

 

 ○ 가장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치킨전문점인 'KFC'인데, 이미 전국 도처에 수백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깊숙이 파고든 브랜드임.

 

 ○ 그 이후에 맥도날드나 텍사스 프라이드치킨·피자헛 등이 들어와 또 다른 성공모델을 만들어 내고 있기도 함.

 

 ○ 교육분야에서의 프랜차이즈도 성공적인 영역으로 꼽히는 데, 1997년에 7개 매장으로 시작한 ILP(International Language Program)도 지금은 35개로 늘어났을 정도로 사업이 확장됐음.

 

 ○ 그 결과 ILP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가 수여하는 2007년 최우수 프랜차이즈기업상을 수상하기도 했음.

 

 ○ 인도네시아 음식 프랜차이즈들도 성업중인데, 인도네시아 전통음식인 '볶음밥(Nasi Goreng)', '닭국수(Mie Ayam)', '미트볼국수(Mie Bakso)', '빙수음료(Es teler)' 등을 판매하는 Es Teler 77 프랜차이즈가 대표적인 브랜드임.

 

 ○ 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이미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그리고 호주까지도 진출을 했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진출시 고려사항

 

 ○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성공 사례는 아직까지 특별한 경우가 없으나 의류, 의료기기, 식음료 분야에서 진출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중이므로 조만간에 진출 사례들이 생길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에서는 프랜차이즈 방식은 제품과 브랜드를 주는 방식보다는 사업형태(Business format)을 전수해 주는 프랜차이즈 방식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음.

 

 ○ 이 방식은 워크샵·컨설팅·마케팅·판매·재고관리·회계·인사·사업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본점의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안전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함.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시에 주의할 점으로는 인도네시아 정부 규칙(2007년 42호)에 따른 프랜차이즈 사업 준수사항을 들 수 있는데, 사업의 전문성·제품 및 서비스 기준 문서화·브랜드 및 제품 서비스의 무역부·법무인권부 등록 등 여러가지 내용이 담겨있다고 함.

 

 ○ 특히 프랜차이즈 모기업은 매장사업자(Francisee)에게 사업안내서(prospectus)을 제공하기 전에 등록을 해야 하고, 매장사업자도 사업안내서를 등록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위배시 1억 루피아의 벌금을 내도록 됐음.

 

 ○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러한 규정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려는 자국민들이 프랜차이즈 선정을 좀 더 신중하게 하도록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함.

 

 

자료원 : 자카르타포스트, 데틱닷컴 및 각종 비지니스 뉴스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