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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환경은 ?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1-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환경은 ?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로컬브랜드, 소자본 창업형태가 강세

 

 ㅇ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Asosiasi Franchise Indonesia)장 Anang Sukandar에 따르면 현재 인니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수는 75개 업체이며, 공식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로 영업중인 프랜차이즈는 외국계 100개, 인니로컬 200개 정도로 추산됨.

 

 ㅇ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관련 웹사이트인 bursafranchise.com의 정보에 따르면 현재 449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며, 투자 규모별로는 아래와 같음.

   - 자본금 1억 루피아 미만 업체 : 217개

   - 자본금 1억 루피아 초과 ~ 2억 5천만 루피아 미만 업체 : 70개

   - 자본금 2억 5천만 루피아 초과 ~ 5억 루피아 미만 업체 : 67개

   - 자본금 5억 루피아 초과 ~ 10억 루피아 미만 업체 : 44개

   - 자본금 10억 루피아 초과 업체 : 51개

 

 

□ 업종별 프랜차이즈 운영 현황 - 식음료/식당업이 제일 많아

 

 ㅇ 1위는 요식업/식당업으로 세계적 브랜드인 KFC, Pizza Hut, Dunkin Donuts 및 Es Teler 77(인니 전통음식 및 후식류), Bakmi(인니 전통 미트볼 및 국수류), J.Co(도넛/커피/아이스크림) 등 다수의 로컬 브랜드로 F&B(식당형태가 아닌 음료만 판매하거나 제빵/과자류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형태의 매장)만 190개, 식당업으로 등록된 업체 47개임.

  - 요식업/식당업 프랜차이즈가 월등히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의 매식문화가     

   발달한 것을 들 수 있음.

  -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기상 기도/예배(sembayang)를 위한 조기기상 문화, 도심

   과 위성도시간 주택 임대가격 격차 심화로 인한 원거리 출퇴근 현상이 매식 문화의

   발달에 기여함.

 

 ㅇ 2위는 교육업/학원업으로 Wallstreet Institute, English First, ELS 등 외국 브랜드와 토종 인니 브랜드를 포함 총 50개가 운영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교육/학원 업종 중 최근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업종은 프리스쿨(Pre-School : 취학전 아동을 위한 탁아/유치원 형태의 영업)로 총 14-15개 정도의 업체가 다양한 이름으로 영업중임.

  - 취학전 아동을 위한 학원/교육업을 제외하면 영어관련 학원의 수가 많은데, 이

   는 오랜 화란 식민지 영향으로 인한 외국인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 자카르타의 비즈니스 및 아시아 상권 중심지로서의 역할 증대로 인한 영향

   등으로 풀이됨.

 

  [프리스쿨 프랜차이즈 순위]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1

Tumble Tots

51

2

3 to 6

18

3

Town for Kids

8

 자료원 : 프랜차이즈 정보지 자체조사(Riset Majalah Info Franchise)

 

 ㅇ 3위는 소매업으로, 소매업의 범주에 Ace Hardware와 같은 DIY(직접조립제작 : Do-It-Yourself)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 업체와 Carrefour 등의 대형유통점, Alfamart와 같은 소규모 편의점, Snappy 같은 프린트/복사 전문점 등이 포함되었으며 총 33개 업체가 활동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증가 및 생활패턴의 서구화로 인해 유통업체 및 소매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짐. DIY 가구 컨셉은 아직 보편적으로 알려

   지지는 않았으나, 배달비, 설치비 등 모든 제반 경비를 상품가격 외에 추가로 청

   구하는 인도네시아 상관습 때문에 비용 절감 측면에서 상용화 될 것으로 보여

   짐.

 

 ㅇ 4위는 Salon 분야로, 헤어살롱, 미용/피부관리점, 다이어트 전문점 등이 포함되었음. Johnny Andrean, Marie France Bodyline, House of Ristra 등 총 24개 업체가 활동중임.

  - 살론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탐미적 성향

   을 들 수 있는데, 수입 및 소득수준에 상관 없이 미용관련 제품, 화장, 헤어관리

   등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살론 분야는 대형쇼핑몰 및 중소형 쇼핑

   몰, 독립 매장 등의 형태로 영업중이며, 가격도 상류층을 겨냥한 높은 가격대부

   터 헤어컷 2만 루피아(한화 약 2천 5백원) 수준의 중산층을 겨냥한 살론까지 다양함.

 

 [Salon 분야 프랜차이즈 순위]

헤어살론 순위

피부관리점 순위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1

My Salon

102

1

House of Ristra

22

2

Salon Rudi

80

2

Miracle Aesthetic Clinic

16

3

Brown Salon

20

3

Maharani Clinic

12

 자료원 : 프랜차이즈 정보지 자체조사(Riset Majalah Info Franchise)

 

 ㅇ 5위는 세탁/드라이클리닝 업종으로 Simply Fresh Laundry, Londre, 5-a-Sec 등 19개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됨. 세탁/드라이클리닝 업종은 신고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업체도 많은 편임.

  - 세탁/드라이클리닝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 중산/서

   민층의 맞벌이 문화 및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음. 외국인

   단신거주자는 직접 세탁을 하지 않고 맡기는 것을 선호하며, 인도네시아는 세탁

   기 용량이 작아 이불빨래와 같은 것을 하기에 적합지 않음. 소파 또한 천 재질

   이 많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종합세탁소의 수요가 많은 편임. 또한 계층에 상

   관 없이 대부분이 침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 세탁 등 kg 단위로 세

   탁을 맡기는 일이 보편적임.

 

 [종합세탁/드라이클리닝 프랜차이즈]

순위

브랜드 명

(소유회사명)

매장수

창립

본사위치

1

Simply Fresh Laundry

(PT. Sushand Co. Ind)

150

2007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2

Superwash Laundry

(Master Superwash)

90

2008년

데뽁

(Depok)

3

Laundry Zone

(Laundry Zone)

40

2002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4

Melia Laundry

(PT. Melia Pilar Utama)

36

1996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5

Extraqilo Laundry

(CV Mama Bros Servicindo)

29

2002년

바땀

(Batam)

 자료원 : 1500 Data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y, Edisi 2010.

 (더 정확한 출처로 변경합니다 - 변경날짜 2010년 12월 2일)

 

 

 □ 인도네시아 '적법' 프랜차이즈 사업의 기준 - STPW

 

 ㅇ 인도네시아 무역부 및 프랜차이즈 협회는 STPW(Surat Tanda Pendaftaran Waralaba)의 유무 여부를 기준으로 프랜차이즈와 유사 업체를 구분하고 있음. 특약점이나 위탁대리점, 직영점 및 임의체인점은 프랜차이즈로 인정하지 않으며, 프랜차이즈 인증서 격인 STWP를 취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6 가지의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Keunikan(차별성/고유성) : 등록하려는 사업 고유의 특별한 점, 다른 경쟁자들

   과 차별되는 점을 갖출 것

  - Keuntungan(이득/이윤) : 등록하려는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이득/소득이 지속적

   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

  - Standar(기준) : 서비스나 제품, 상품의 제공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문서화 된 기준이 존재할 것

  - Mudah diajarkan(용이성) : 서비스나 제품, 상품 제공이 가맹 업체에게 쉽게

   전달/교육될 수 있으며 가맹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일 것

  - Dukungan(지원) : 가맹점의 운영에 있어 본부는 가맹사업자가 사업을 성공적

   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

  - HKI(Hak Kekayaan Intelektual 지적재산권) : 지적재산권으로 인정될 만한 요

   소가 존재하며 그 요소를 이미 등록해 놓은 상태일 것

 

 

 □ 앞으로는 STPW 없이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하기 어려워

 

 ㅇ 현재까지 STPW는 의무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수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STPW 미취득인 채로 영업중이었으나 향후에는 강제의무조항이 될 전망이며, STPW가 없이 활동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해 무역부에서 1억 루피아(한화 약 1천 2백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을 공식화 했음.

   - 따라서 향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입을 원하는 한국 업체의 경우,

    STPW 의 획득을 필수 사항으로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원 : Info Franchise Indonesia(2010년 11월호), bursafranchise.com, AFI 협회장 인터뷰 자료 및 1500 Data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y, Edisi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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