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환경은 ?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조주희
- 2010-11-29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환경은 ?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로컬브랜드, 소자본 창업형태가 강세
ㅇ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Asosiasi Franchise Indonesia)장 Anang Sukandar에 따르면 현재 인니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수는 75개 업체이며, 공식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로 영업중인 프랜차이즈는 외국계 100개, 인니로컬 200개 정도로 추산됨.
ㅇ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관련 웹사이트인 bursafranchise.com의 정보에 따르면 현재 449개의 프랜차이즈가 영업중이며, 투자 규모별로는 아래와 같음.
- 자본금 1억 루피아 미만 업체 : 217개
- 자본금 1억 루피아 초과 ~ 2억 5천만 루피아 미만 업체 : 70개
- 자본금 2억 5천만 루피아 초과 ~ 5억 루피아 미만 업체 : 67개
- 자본금 5억 루피아 초과 ~ 10억 루피아 미만 업체 : 44개
- 자본금 10억 루피아 초과 업체 : 51개
□ 업종별 프랜차이즈 운영 현황 - 식음료/식당업이 제일 많아
ㅇ 1위는 요식업/식당업으로 세계적 브랜드인 KFC, Pizza Hut, Dunkin Donuts 및 Es Teler 77(인니 전통음식 및 후식류), Bakmi(인니 전통 미트볼 및 국수류), J.Co(도넛/커피/아이스크림) 등 다수의 로컬 브랜드로 F&B(식당형태가 아닌 음료만 판매하거나 제빵/과자류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형태의 매장)만 190개, 식당업으로 등록된 업체 47개임.
- 요식업/식당업 프랜차이즈가 월등히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의 매식문화가
발달한 것을 들 수 있음.
-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기상 기도/예배(sembayang)를 위한 조기기상 문화, 도심
과 위성도시간 주택 임대가격 격차 심화로 인한 원거리 출퇴근 현상이 매식 문화의
발달에 기여함.
ㅇ 2위는 교육업/학원업으로 Wallstreet Institute, English First, ELS 등 외국 브랜드와 토종 인니 브랜드를 포함 총 50개가 운영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교육/학원 업종 중 최근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업종은 프리스쿨(Pre-School : 취학전 아동을 위한 탁아/유치원 형태의 영업)로 총 14-15개 정도의 업체가 다양한 이름으로 영업중임.
- 취학전 아동을 위한 학원/교육업을 제외하면 영어관련 학원의 수가 많은데, 이
는 오랜 화란 식민지 영향으로 인한 외국인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 자카르타의 비즈니스 및 아시아 상권 중심지로서의 역할 증대로 인한 영향
등으로 풀이됨.
[프리스쿨 프랜차이즈 순위]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1
Tumble Tots
51
2
3 to 6
18
3
Town for Kids
8
자료원 : 프랜차이즈 정보지 자체조사(Riset Majalah Info Franchise)
ㅇ 3위는 소매업으로, 소매업의 범주에 Ace Hardware와 같은 DIY(직접조립제작 : Do-It-Yourself)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 업체와 Carrefour 등의 대형유통점, Alfamart와 같은 소규모 편의점, Snappy 같은 프린트/복사 전문점 등이 포함되었으며 총 33개 업체가 활동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 인도네시아 중산층의 증가 및 생활패턴의 서구화로 인해 유통업체 및 소매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짐. DIY 가구 컨셉은 아직 보편적으로 알려
지지는 않았으나, 배달비, 설치비 등 모든 제반 경비를 상품가격 외에 추가로 청
구하는 인도네시아 상관습 때문에 비용 절감 측면에서 상용화 될 것으로 보여
짐.
ㅇ 4위는 Salon 분야로, 헤어살롱, 미용/피부관리점, 다이어트 전문점 등이 포함되었음. Johnny Andrean, Marie France Bodyline, House of Ristra 등 총 24개 업체가 활동중임.
- 살론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탐미적 성향
을 들 수 있는데, 수입 및 소득수준에 상관 없이 미용관련 제품, 화장, 헤어관리
등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살론 분야는 대형쇼핑몰 및 중소형 쇼핑
몰, 독립 매장 등의 형태로 영업중이며, 가격도 상류층을 겨냥한 높은 가격대부
터 헤어컷 2만 루피아(한화 약 2천 5백원) 수준의 중산층을 겨냥한 살론까지 다양함.
[Salon 분야 프랜차이즈 순위]
헤어살론 순위
피부관리점 순위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순위
브랜드 명
매장수
1
My Salon
102
1
House of Ristra
22
2
Salon Rudi
80
2
Miracle Aesthetic Clinic
16
3
Brown Salon
20
3
Maharani Clinic
12
자료원 : 프랜차이즈 정보지 자체조사(Riset Majalah Info Franchise)
ㅇ 5위는 세탁/드라이클리닝 업종으로 Simply Fresh Laundry, Londre, 5-a-Sec 등 19개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됨. 세탁/드라이클리닝 업종은 신고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업체도 많은 편임.
- 세탁/드라이클리닝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많은 원인으로는 인도네시아 중산/서
민층의 맞벌이 문화 및 외국인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음. 외국인
단신거주자는 직접 세탁을 하지 않고 맡기는 것을 선호하며, 인도네시아는 세탁
기 용량이 작아 이불빨래와 같은 것을 하기에 적합지 않음. 소파 또한 천 재질
이 많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종합세탁소의 수요가 많은 편임. 또한 계층에 상
관 없이 대부분이 침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 세탁 등 kg 단위로 세
탁을 맡기는 일이 보편적임.
[종합세탁/드라이클리닝 프랜차이즈]
순위
브랜드 명
(소유회사명)
매장수
창립
본사위치
1
Simply Fresh Laundry
(PT. Sushand Co. Ind)
150
2007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2
Superwash Laundry
(Master Superwash)
90
2008년
데뽁
(Depok)
3
Laundry Zone
(Laundry Zone)
40
2002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4
Melia Laundry
(PT. Melia Pilar Utama)
36
1996년
족자카르타
(Yogjakarta)
5
Extraqilo Laundry
(CV Mama Bros Servicindo)
29
2002년
바땀
(Batam)
자료원 : 1500 Data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y, Edisi 2010.
(더 정확한 출처로 변경합니다 - 변경날짜 2010년 12월 2일)
□ 인도네시아 '적법' 프랜차이즈 사업의 기준 - STPW
ㅇ 인도네시아 무역부 및 프랜차이즈 협회는 STPW(Surat Tanda Pendaftaran Waralaba)의 유무 여부를 기준으로 프랜차이즈와 유사 업체를 구분하고 있음. 특약점이나 위탁대리점, 직영점 및 임의체인점은 프랜차이즈로 인정하지 않으며, 프랜차이즈 인증서 격인 STWP를 취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6 가지의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Keunikan(차별성/고유성) : 등록하려는 사업 고유의 특별한 점, 다른 경쟁자들
과 차별되는 점을 갖출 것
- Keuntungan(이득/이윤) : 등록하려는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이득/소득이 지속적
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
- Standar(기준) : 서비스나 제품, 상품의 제공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문서화 된 기준이 존재할 것
- Mudah diajarkan(용이성) : 서비스나 제품, 상품 제공이 가맹 업체에게 쉽게
전달/교육될 수 있으며 가맹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일 것
- Dukungan(지원) : 가맹점의 운영에 있어 본부는 가맹사업자가 사업을 성공적
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
- HKI(Hak Kekayaan Intelektual 지적재산권) : 지적재산권으로 인정될 만한 요
소가 존재하며 그 요소를 이미 등록해 놓은 상태일 것
□ 앞으로는 STPW 없이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하기 어려워
ㅇ 현재까지 STPW는 의무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수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STPW 미취득인 채로 영업중이었으나 향후에는 강제의무조항이 될 전망이며, STPW가 없이 활동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해 무역부에서 1억 루피아(한화 약 1천 2백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것을 공식화 했음.
- 따라서 향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입을 원하는 한국 업체의 경우,
STPW 의 획득을 필수 사항으로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원 : Info Franchise Indonesia(2010년 11월호), bursafranchise.com, AFI 협회장 인터뷰 자료 및 1500 Data 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y, Edisi 2010.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 환경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법에 따른 영향
인도네시아 2014-05-30
-
2
인도네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잘 하기
인도네시아 2010-11-30
-
3
'LOL'로 알아보는 인도네시아 요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인도네시아 2022-02-24
-
4
음식 한류, 인도네시아 진출 조건
인도네시아 2010-11-26
-
5
인도네시아 F&B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인도네시아 2023-09-12
-
6
[수출직결정보] 인도네시아 신프랜차이즈법 발효의 의미
인도네시아 2012-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