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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가 선정한 인기 휴대폰 10선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0-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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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과 개성을 반영한 ‘맞춤 휴대폰’ 각광-
-시장세분화 추세에 따른 차별화 전략 필요-
보고일자 : 2007.10.18.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 휴대폰 전문 소매 프랜차이즈 업체인 중위(中域)통신이 ‘제3차 휴대폰 소비의 날' 을 주최하면서 “인기휴대폰 10선”조사 실시
○ 조사대상 : 일반 소비자
○ 조사범위 :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브랜드
○ 조사기간 : 2007년 7~10월
○ 조사내용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슬라이드(Slide)모델 우수 브랜드, 바(Bar)모델 우수 브랜드, 가장 히트한 인기모델, 여성형 대표 브랜드, 남성형 대표 브랜드, 대표적인 뮤직폰 및 카메라폰, 비즈니즈모델 대표 브랜드,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가 높은 휴대폰 등 10개 분야 조사
○ 참고
- 본고에서는 '소비자들이 선정한 휴대폰 10선'을 바탕으로 중국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이는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및 전략수립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임.
□ 중국 소비자가 선정한 휴대폰 10선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 모토로라 RAZR2 V8
제조사
모토로라
브랜드명
天語
모델명
天語 A635
국가
중국
가격대
950-980위앤(저가)
인기요인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 높아
- MP3,MP4의 기능이 탑재돼 있고, 뮤직폰으로써도 손색이 없는 고음질을 자랑함. 기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학생 및 주부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임.
- 특히, 분실시 자동으로 휴대폰 잠금장치를 실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시사점
○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인기 높아
- 2000위앤 이상의 중고가 휴대폰시장에서 뮤직폰 및 지능형 단말기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장수요 역시 점차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이에 향후 뮤직폰, 카메라폰 등 업그레이드 기능이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시장경쟁의 주도권을 잡는 키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 중시하는 소비성향 변화 반영
- 중국 소비자의 휴대폰 구매 패턴이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함.
- 선정된 휴대폰 10선을 살펴보면, 2000위앤 이상의 기능과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구비한 중고가 휴대폰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과 뛰어난 디자인 등 가격경쟁력 외에도 비가격경쟁력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고객 수요군별 차별화된 전략 필요
- 중국 휴대폰시장도 소비자 니즈에 따라 세분화 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선정된 휴대폰 10선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한국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주력제품들을 여성고객, 남성고객, 비즈니스 고객 등 타깃시장별로 세분화해 제품 차별화전략을 펼쳐야 함.
○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져
- 국제적인 브랜드로 전형적인 모토로라 'RAZR2'시리즈, 노키아 N73, 삼성 울트라폰, 소니에릭슨 워크맨 폰 등 4개 외국브랜드가 선정되었고, 그 외 기능별 세부화된 시장에서는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짐.
- 이는 중국 본토 브랜드가 중국소비자들의 세부화된 니즈를 오히려 더 잘 반영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域通信, 中国電子報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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