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소비자가 선정한 인기 휴대폰 10선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0-19
  • 출처 : KOTRA

中 소비자가 선정한 인기 휴대폰 10선

- 기능과 개성을 반영한 ‘맞춤 휴대폰’ 각광-

-시장세분화 추세에 따른 차별화 전략 필요-

 

보고일자 : 2007.10.18.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alea@kotra.or.kr

 

 

 ○ 조사 개요

  - 휴대폰 전문 소매 프랜차이즈 업체인 중위(中域)통신이 ‘제3차 휴대폰 소비의 날' 을 주최하면서 “인기휴대폰 10선”조사 실시

 ○ 조사대상 : 일반 소비자

 ○ 조사범위 :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브랜드

 ○ 조사기간 : 2007년 7~10월

 ○ 조사내용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슬라이드(Slide)모델 우수 브랜드, 바(Bar)모델 우수 브랜드, 가장 히트한 인기모델, 여성형 대표 브랜드, 남성형 대표 브랜드, 대표적인 뮤직폰 및 카메라폰, 비즈니즈모델 대표 브랜드,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가 높은 휴대폰 등 10개 분야 조사

○ 참고

  - 본고에서는 '소비자들이 선정한 휴대폰 10선'을 바탕으로 중국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이는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및 전략수립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임.

 

 중국 소비자가 선정한 휴대폰 10선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 모토로라 RAZR2 V8

 

 

제조사

 모토로라

브랜드명

 天語

모델명

 天語 A635

국가

 중국

가격대

 950-980위앤(저가)

인기요인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 높아

 

  - MP3,MP4의 기능이 탑재돼 있고, 뮤직폰으로써도 손색이 없는 고음질을 자랑함. 기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학생 및 주부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임.

  - 특히, 분실시 자동으로 휴대폰 잠금장치를 실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시사점

 

 ○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인기 높아

  - 2000위앤 이상의 중고가 휴대폰시장에서 뮤직폰 및 지능형 단말기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장수요 역시 점차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이에 향후 뮤직폰, 카메라폰 등 업그레이드 기능이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시장경쟁의 주도권을 잡는 키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 중시하는 소비성향 변화 반영

  - 중국 소비자의 휴대폰 구매 패턴이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함.

  - 선정된 휴대폰 10선을 살펴보면, 2000위앤 이상의 기능과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구비한 중고가 휴대폰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과 뛰어난 디자인 등 가격경쟁력 외에도 비가격경쟁력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고객 수요군별 차별화된 전략 필요

  - 중국 휴대폰시장도 소비자 니즈에 따라 세분화 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선정된 휴대폰 10선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한국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주력제품들을 여성고객, 남성고객, 비즈니스 고객 등 타깃시장별로 세분화해 제품 차별화전략을 펼쳐야 함.

 

○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져

  - 국제적인 브랜드로 전형적인 모토로라 'RAZR2'시리즈, 노키아 N73, 삼성 울트라폰, 소니에릭슨 워크맨 폰 등 4개 외국브랜드가 선정되었고, 그 외 기능별 세부화된 시장에서는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짐.

  - 이는 중국 본토 브랜드가 중국소비자들의 세부화된 니즈를 오히려 더 잘 반영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域通信, 中電子報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소비자가 선정한 인기 휴대폰 10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