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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GPS 수요 큰 폭 신장세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고광욱
  • 2008-07-15
  • 출처 : KOTRA

美, GPS 수요 큰 폭 신장세

- 올해 2000만 대 이상 판매 예상 -

 

보고일자 : 2008.7.15.

고광욱 마이애미무역관

kkw0609@kotra.or.kr

 

 

□ 여행객들에게 필수품으로 자리매김

 

 ○ 최근 낯선 지역을 여행하거나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GPS를 사용하는 수요가 크게 증가 추세임.

  - 일례로 뉴햄프셔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 켄터키를 방문 중인데 애견이 갑자기 아프게 돼 GPS를 이용, 빠른 시간 내에 인근에 있는 수의사를 찾을 수 있어 애견을 살린 경우도 있음.

 

 ○ 이런 여행자들은 단순히 길을 찾는 것만이 아니라 교통정보·날씨정보·식당검색, 심지어 주유소의 기름값 검색 등에도 GPS를 사용하고 있음. Sprint사의 Scott Lane에 따르면, 현재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기본적인 휴대폰 서비스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함.

 

□ 휴대폰과 연결 폭발적 사용 예상

 

 ○ 한편 GPS 생산업체인 TomTom사의 Tom Murray에 의하면, 북미시장에서 GPS 단말기 판매는 2006년 250만 대에서 2007년도 1000만 대, 그리고 2008년도에는 2000만 대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어 큰 폭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휴대용 GPS 단말기 증가와 더불어 현재 1억5000만 대의 휴대폰이 GPS칩을 장착하고 있고, 이것이 고속 무선인터넷 기술과 휴대폰 디스플레이 기술 향상 등과 맞물려 소비자가 원할 경우 언제라도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됨.

 

□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개발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

 

 ○ 현재 다수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들이 공격적으로 휴대폰 사업자들에게 GPS 서비스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uLocate사의 경우 자사의 Where.com을 통해 공항위치 정보·항공기 출도착 정보·주유소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 중이며, 전문가에 따르면 휴대폰 GPS 서비스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온라인 지도와 내비게이션 콘텐츠 개발사인 Naveq사의 Lonnie Arima에 의하면, 휴대폰 사용자들은 휴대폰 인터넷 웹브우저를 통해 야후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이것은 복잡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을 요하고 있으며 사업자에 따라 시스템이 다르고, 가격 또한 다양한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사생활 침해 등 논란의 소지 여전

 

 ○ GPS 시스템의 다양한 기술개발에도 GPS 본연의 목적 이외에 개인의 위치 추적 문제와 사생활 침해 문제 등 논쟁은 계속되고 있음.

 

□ GPS 서비스 주요 기능

 

 ○ Navigation

  - 길 찾기 서비스가 대표적인 서비스임. 2007년 구글에서는 My Location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와, 대중 교통수단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Navteq사의 경우 보행자가 실시간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풍광이나 경치정보 등을 포함한 더 세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구글의 BreadCrumbz 서비스의 경우, 인공위성 사진정보나 다양한 사진 등을 길 찾기 서비스에 추가해 제공하고 있음.

 

  Local Search

  - GPS 단말기를  이용해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며, 인근 식당이나 주요 위치를 확인하거나 정보를 얻는 서비스임.

  -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구글, Wikitude, SynchroSpot, Callacab 서비스 등이 있음.

 

  Real Time Information

  - GPS 단말기를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날씨정보, 실시간 항공운항 정보, 인근 주유소 유류가격 비교 서비스 등을 제공함.

 

  Social Networking

  - GPS 단말기를 통해 가족이나 친구들의 위치 또는 이동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Loopt사가 대표적인 업체임.

  - 다른 형태의 서비스로 'Pelago Personalizes a local search'라는 서비스는 친구들이 추천한 식당이나 바를 확인할 수 있어 낯선 곳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USA TODAY,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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