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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상반기 자동차판매 현황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7-31
  • 출처 : KOTRA

캐나다 상반기 자동차판매 현황  

-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율로 판매 호조세 -

- 경기상승·고유가로 Luxury SUV·소형차 판매 급증 -

 

보고일자 : 2007.7.30.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판매 상승세 호조

 

 ○ 2007년 상반기 기준 캐나다 내 승용차 및 경트럭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5.8% 급상승한 86만2589대를 기록

  - 승용차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2.3% 상승한 45만3159대를 기록하며 2006년 상반기 증가율 2.6%보다 낮은 반면 경트럭 판매가 9.9% 급증하며 40만9430대를 기록, 전반 자동차 판매를 견인

  - 상반기 캐나다 내 자동차 판매 추이는 2/4분기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역대 상반기 최고 기록인 2002년 87만5000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판매를 기록

 

 2006년 상반기 월별 자동차 판매량

2006년

2006년

증감률(%)

1

91,180

86,198

5.8

2

97,032

97,360

-0.3

3

150,748

151,297

-0.4

4

168,984

155,090

9.0

5

185,471

168,197

10.3

6

169,174

157,286

7.6

합계

862,589

851,428

5.8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 자동차사별 판매 추이

 

 ○ 2007년 캐나다 내 자동차 판매는 GM, Ford, Chrysler 미국 빅3의 판매량이 45만4647대를 기록, 전체 판매량의 52.7%를 차지하며 여전히 시장지배력을 유지

 

 ○ 그러나 전년 동기 55.6%의 시장 점유율 대비 2.9%의 하락을 보이며 수입차량 점유율 47.3%와의 격차가 많이 좁혀진 상황

  - 빅3의 점유율 하락은 주로 GM의 차량 판매 부진에 기인한 것으로 밝혀짐. 캐나다 내 시장점유율 1위인 GM은 전년 동기대비 약 5900대 판매 감소로 점유율이 26.9%에서 24.8%로 하락

  - 반면 Chrysler사는 신규모델의 판매 증가로 전년 동기대비 7.5%의 판매증가를 보였으며 Ford사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1%의 판매 감소를 보이며 양사의 캐나다 시장 점유순위가 역전된 것도 특징

 

 ○ 한국의 현대 및 기아 자동차 사는 상반기 양사 합계 5만4613대의 판매를 기록, 한국산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6.1%로 전년 동기대비 동일한 점유율을 기록

  - 현대 및 기아 자동차사 각각 전년 동기대비 10.5%의 판매 상승률을 보이며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 강한 성장세를 유지

  - 그러나 수입차 평균 판매 증가율인 12.6%에는 약간 못 미치는 결과로 2007년 상반기는 유럽산 수 입차가 20.5% 판매증가로 크게 약진했으며 일본산 수입차 역시 14%의 증가율을 보이며 한국산 판매율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남.

 

 상반기 자동차사별 판매 현황

업체

2007 상반기

2006 상반기

증감률(%)

2007 시장

점유율(%)

2006 시장

점유율(%)

BMW

14,160

11,582

22.3

1.6

1.4

Chrysler

123,237

114,659

7.5

14.3

14.1

Ford

117,904

119,126

-1.0

13.7

14.6

GM

213,506

219,400

-2.7

24.8

26.9

Honda

80,623

73,966

9.0

9.3

9.1

Hyundai

37,895

34,291

10.5

4.4

4.2

Jaguar

445

533

-16.5

0.1

0.1

Kia

16,718

15,123

10.5

1.9

1.9

Land Rover

1,647

1,246

24.2

0.2

0.2

Mazda

47,466

40,747

16.5

5.5

5.0

Mercedes

9,424

9,266

1.7

1.1

1.1

Mitsubishi

8,435

5,565

51.6

1.0

0.7

Nissan

40,792

30,313

34.6

4.7

3.7

Porche

1,075

1,109

-3.1

0.1

0.1

Subaru

8,215

8,036

2.2

1.0

1.0

Suzuki

6,263

5,656

10.7

0.7

0.7

Toyota

105,779

99,680

6.1

12.3

12.2

Volkswagen

23,548

19,405

21.4

2.7

2.4

Volvo

5,271

5,725

-7.9

0.6

0.7

빅3 합계

454,647

453,185

0.3

52.7

55.6

수입차 합계

407,942

362,243

12.6

47.3

44.3

        자료원 : Canadian Auto World

 

□ 자동차 Segment별 판매 추이

 

 ○ 상반기 자동차 판매를 각 Segment별로 분석해보면 승용차 부문의 경우 Subcompact 차량의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33.1%의 급상승을 보인 것으로 조사

  - Compact 차량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4.8%의 증가로 전년 동기대비 회복세를 보였으나 Intermediate 차량의 경우 -11.2%의 판매 감소를 보이며 고유가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 감소의 직격탄을 맞고 있음을 보여줌.

  - 한편 고가 차량의 경우 Luxury 차량이 전년 동기대비 -0.4%의 판매 감소를 보이며 지난해의 급격한 증가 대비 다소 소강상태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 경트럭 부문 역시 Small SUV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26.4% 증가를 보이며 Segment 중 가장 높은 판매증가율을 기록하며 소형 SUV의 인기를 반영

  - 그 외, Intermidiate 및 Large SUV 판매는 각각 전년 동기대비 14.6% 증가 및 -20.4%의 감소를 보이며 소형차와 대형차 간의 극명한 대조를 나타냄.

  - 한편 Luxury SUV는 전년 동기대비 30.3%의 큰 폭 증가를 기록하며 고급 SUV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증가한 것이 특징

  - 픽업트럭 역시 소형 픽업트럭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23.6%의 급성장을 보인 반면 대형 픽업트럭 판매는 14.8%의 상승세 기록

 

  Segment별 판매 추이  (승용차 부문)

Segment

2007

2006

증감(%)

Subcompact

70,201

52,475

33.1

Compact

207,183

197,724

4.8

Intermidiate

120,780

136,000

-11.2

Luxury

30,793

30,925

-0.4

Luxury High

7,322

7,265

0.8

Sport

15,669

17,279

-9.3

Sport High

3,081

3,752

-17.9

 

경트럭 부문

Segment

2007

2006

증감률(%)

Small SUV

108,650

85,981

26.4

Intermidiate SUV

39,491

34,474

14.6

Large SUV

5,624

7,074

-20.5

Luxury SUV

23,739

17,988

32.0

Small Pickup

26,472

21,409

23.6

Large Pickup

121,185

105,589

14.8

Small VAN

67,864

81,701

-16.9

Large VAN

14,530

15,468

-6.1

        자료원 : Canadian Auto World

 

□ 판매 상위 10

 

○ 상반기 톱 10 판매를 보면 전체적인 10대 자동차 모델의 변동은 없으나 그 순위에서 Mazda3 모델 이 Toyota Corolla를 제친 점으로 Honda Civic에 이어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인기가 높은 Toyota Corolla의 판매 감소가 특징으로 지적되고 있음.

 

○ 승용차종에 대한 판매 증가율을 보면 Subcompact 및 Compact 차량은 판매가 증가한 반면, 밴의 경우 그 판매율이 대조적으로 감소현상을 보임으로써 10대 인기 차량 내에서도 소형차에 대한 인기 및 대형차에 대한 구매감소 추세가 뚜렷함을 보여줌.

 

2007년 상반기 톱 10 셀러

순위

모델

판매량(지난해 순위)

증감률(%)

1

GM Silverado/Sierra

44,492(1)

 17.2

2

Ford F-Series

38,865(2)

  7.4

3

Honda Civic

34,678(4)

 7.3

4

Dodge Caravan

30,856(3)

  -7.4

5

Mazda3

27,710(7)

 14.2

6

Toyota Corolla

22,203(6)

  -8.1

7

Dodge Ram

21,762(8)

 10.7

8

GM Fwd Minivans

21,194(5)

 -13.5

9

Toyota Yaris

20,067(9)

 16.2

10

Chevrolet Cobalt

 18,379(10)

  10.3

            자료원 : Canadian Auto World

 

□ 시사점

 

 ○ 2007년 상반기 캐나다 내 자동차 판매는 2사분기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대비 5.8%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견조한 판매 추이를 보이고 있음.

 

 ○ GM의 부진에 의한 미국 빅3의 자동차 판매 감소 및 전반적인 수입차량 판매증가 속에 유럽계 차량들의 20% 이상 판매 증가가 두드러진 양상으로 고급 차종이 많은 독일계 차량을 위시로 Luxury SUV 판매 증가가 주요 트렌드임을 반영

 

 ○ Segment별 판매 추이를 보면 Subcompact, Small SUV, Small 픽업트럭 등 연료소비가 적은 소형 차량들의 판매가 크게 증가함으로써 고유가의 영향이 소비자의 차량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

 

 ○ 즉, 캐나다 경기 호조로 내수소비가 강한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전반 자동차 판매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Luxury SUV 차량 부문의 증가세가 주목, 이와 함께 고유가 현상은 일반 중산층 소비자의 소형차량 구매욕을 지속 자극하고 있는 상황

 

 ○ 하반기 역시 내수소비 상승세 및 고유가 지속 전망에 따라 캐나다 내 차량판매 기조는 상반기와 유사한 특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전반 자동차 판매의 상승세가 전망됨.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Canadian Auto World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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