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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친환경 자동차 생산전략 분석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조세정
- 2007-07-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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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차 메이커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생산전략 -
보고일자 : 2007.7.10.
이원장 프랑크푸르트무역관
□ 독일 자동차 생산기업의 친환경자동차 개발
◯ 독일에는 토종기업인 Benz·BMW·VW·Porsch 등이 자동차를 생산하며 GM의 자회사인 OPEL과 Ford 등이 자동차를 생산 중임.
◯ 폴크스바겐은 깨끗한 디젤 블루모션, BMW는 수소차, 오펠은 가스차 등 각각 친환경 미래자동차 생산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음.
(단위 : PS, Liter, km/g, 천 유로)
No.
회사명
모델
엔진
마력
소비/100KM
CO₂
가격
1
AUDI
A4
1.9TDIe
115
5.2
137
28
2
VW
Passat
1.9TDI Blue
105
5.2
137
26
3
Citroen
C5
HDI110
109
5.4
139
25
4
Peugeot
407
110 D
109
5.3
140
24
5
Honda
Accord
2.21CTDi
140
5.5
143
27
6
Saab
9-3
1.9TiD
120
5.4
147
27
7
Benz
C Calss
200CDI
136
6.1
149
26
8
MBW
3 씨리즈
318d
122
5.6
150
29
9
Toyota
Avensis
2.0D 4D
126
5.8
152
24
10
Skoda
Superb
1.9 TDI PD
115
5.8
153
23
11
Renault
Laguna
1.9 cDi
110
6
154
23
12
Ford
Mondeo
2.0TDCi
130
5
156
28
13
Alfo Romeo
159
1.9JTDM
120
5.9
157
25
14
Jaguar
X-Type
2.2 I d
145
6
159
30
15
Opel
Vectra
1.9CDTi
100
5.9
159
25
16
Fiat
Croma
1.9 16V
150
6.1
160
24
17
Kia
Mgentis
2.0 CRDi
140
6
162
23
18
Hyundai
Sonata
2.0 CRDi
140
6.1
163
26
19
Mazda
6
2.0MZR
121
6
165
23
20
Lexus
IS
2.2D-Cat
177
6.3
168
31
자료원 : Automobil Woche
□ 독일 대표 완성차별 친환경 자동차 생산전략
◯ VW - 깨끗한 디젤 블루모션
- 폴크스바겐은 블루모션(BlueMotion)이라는 친환경 디젤 자동차를 개발, 이를 처음 소형차인 Polo 에 적용해 판매해 왔음.
- 이 블루모션 폴로의 판매호조로 수 주전 대표주자인 파삿(Passat)에도 이를 적용해 기본 가격 2만6000유로에 출시함.
- 엔진장치의 전자적 프로그램으로 인한 기본적인 친환경성외에 휘발유 소요량을 감소시키고 CO₂ 배기량을 감소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이 적용됨. 예를 들어 앞부분과 차 밑을 다시 디자인하여 공기저항을 감소 시켰고 신종 타이어를 장착하였으며 운전석 계기판에 기어를 바꿔 야할 최적의 시기가 표시되도록 하기도 함.
- 특히 수 주후에 출시될 Audi A4 TDIe 에 6단계 기어 시스템을 적용 평균 소비량을 5.2리터 수준으로 줄였고 아우디 특유의 알루미늄 자제 사용으로 무게를 감량함.
◯ BMW - 하이드로진 수소차
- BMW 는 휘발류와 디젤 후속의 미래형 자동차로 수소차를 개발함. 현재 약 100대의 7시리즈 Hydrogen7이 독일 전역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며 데이터를 모으고 있음.
- BMW는 “Efficient Dynamics”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효율적 엔진을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음. 직접분사 (Direkteinspritzung) 방식의 이 엔진을 BMW측은 이제껏 개발된 엔진중 가장 효율적이라고 선전하고 있으며 118d의 경우 100㎞ 주행 시 평균 휘발류 소모량이 4.7ℓ 정도임.
◯ Benz - 하이브리드 옵션
- Mercedes Benz 는 앞으로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할 수 있도록 자동차를 개발할 예정임. 벤츠의 경우 하이브리드에 큰 열정을 보이고 있지는 않으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추세가 생길 경우 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임.
- 벤츠는 앞서 봤던 독일 여러 메이커들의 전략을 복합적으로 적용. 작년에 유럽에서만 연구개발비에 1조4000억 원을 투자. 올해 새로 출시된 C 클래스의 경우 안정성의 향상을 이뤄내면서도 프레임 자체를 약 8㎏ 이상 줄였음. 또한 새로 개발된 직접분사 엔진을 장착한 CLS 모델도 출시. 특히 Shell사와 함께 SunDiesel이라는 바이오 디젤 개발에 참가함.
◯ Opel - LPG 가스차
- 오펠은 LPG,CNG등 가스 자동차를 개발 적극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음. 또한 이전 차종에 대해서도 2695유로를 내면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해주기도 함. 오펠의 모 기업인 GM은 연료전지차 개발에 총력을 쏟고 있는 상태임.
- 특히 7인승인 차피라 1.6 CNG (Zafira)는 ㎞ 당 배출 이산화탄소량이 138g으로 현재 유럽에 시판되고 있는 7인승 모델 중 가장 친 환경적인 자동차임.
□ 시사점
◯ 각 메이커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차, 연료전지차, 천연가스 또는 바이오디젤 등의 대체연료 자동차 등 각각 그 개발 방식이나 전략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친환경적이며 연료소비가 적은 자동차를 개발하려는 동일한 목적아래 무게를 1g이라도 줄이고 신소재와 신기술을 적용하는 등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음.
◯ 자동차산업은 고질적인 과잉생산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제성이 고려된 친 환경차종의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음.
자료원 : 자동차 전문지(AutomobilWoche) 및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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