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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전자제품시장 현황 및 분석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영희
  • 2007-06-30
  • 출처 : KOTRA

UAE, 전자제품시장 현황 및 분석

 

보고일자 : 2007.6.27.

이영희 두바이무역관

bluesea@kotra.or.kr

 

 

□ UAE 전자제품시장 산업 현황
 

 ○ 중동 아프리카 최대의 전자 제품 박람회인 GITEX 2007 조직위원회는 중동 지역 전자제품 시장규모는 약 70억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2010년까지 두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 유망 전자제품 시장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이라고 전망

 

  - 참고

   · GITEX 2007 박람회는 중동 아프리카 최대의 전자 제품 박람회로 매년 두바이에서 개최되며 동일 기간에 GITEX Shopper & Consumer Electronics Expo를 동시 개최해 도소매 판매 촉진함.

   · GITEX 2007 박람회(www.gitex.com)는 9월 8~12일간 두바이 세계 무역 센터에서 개최

 

 ○ UAE 두바이 전자제품시장의 경우 주요 가전사에 의해 주도되는 도소매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수입 및 재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유통구조 채널이 광범위하게 발달돼 있는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 최근 미 가전제품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는 최근 UAE 일간지 걸프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시간내 비행 거리에서 약 15억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UAE 두바이의 위치적 장점을 지적하며 역내 가장 경쟁력이 있는 전자 제품 소매 시장임을 언급한 바 있음.

 

 ○ UAE는 대부분의 제품에 부과되는 관세율은 5%로 여타 국가에 비해 낮은 관세율을 부과하고 있으며 빠른 제품 회전율, 물류 인프라 발달 등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특히 두바이의 경우 전자제품 재수출시장으로 각광받고 있음.
 

 ○ 조사기관 BMI는 분석에 따르면, UAE 하드웨어시장은 2006년 8억3600만 달러에 이르는데, 이는 2005년 7억4600만 달러 대비 약 12%가 증가한 수치로 UAE내 활동중인 기업수 확대로 인한 컴퓨터 구매 증가 등 시장규모 확대는 지속될 것이며, 특히 2007년 노트북 및 관련제품 시장은 7억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또한 BMI는 UAE 소프트웨어시장의 경우 2007년도 약 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CRM, ERP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 UAE 두바이 전자제품 수입시장 분석
 

 ○ 두바이 상공회의소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도 두바이의 주요 전자제품 수입국은 중국, 핀란드, 영국, 일본, 독일, 한국 등으로 주요 10개국에서 수입하는 규모는 전체 전자제품 수입규모 164억 디람의 약 78%인 127억 디람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됨.

  - 주요 10개국을 살펴보면 중국을 중심으로 일본, 한국, 홍콩 등 아시아 국가 및 핀란드, 영국, 독일 등 유럽국가에 의해 양분돼 있으며, 미국 제품 수입규모는 8억7400만 달러 수준임.

 

UAE 두바이 주요 전자제품 수입국 10개국

                                                 (단위 : 백만 디람)

                                        자료원 : 두바이 상공 회의소
 

 ○ 또한 2004년 전자제품 재수출규모 약 79억 디람 중 54%에 해당하는 42억 디람 규모의 제품이 이란 등 주요 재수출국 10개국에 재수출되고 있음.

 

UAE 두바이 주요 전자제품 재수출국 10개국

                                                   (단위 : 백만 디람)

                                           자료원 : 두바이 상공 회의소
 

 ○ 두바이 전자 제품 내수시장은 연평균 23%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04년 내수시장 규모는 84억 디람에 이름.

 

UAE 두바이 내수 전자제품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디람)

 

                                        자료원 : 두바이 상공 회의소
 

 ○ HS 코드 분류에 따라 두바이에서 거래되고 있는 전자 제품은 500여 개 제품군이며 2004년 두바이 전체 전자제품 수입 물량의 55%가 주요 수출품목 10제품군이 점유

 

 ○ 외국기업의 UAE 진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데스크톱 및 노트북 등 컴퓨터, 사무용 팩스, 복사기 등 사무용 전자제품군은 물론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 전자제품 소비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오일달러 강세로 인한 UAE 자국민 구매력 강화, 외국인 유입률 증가, 관광객 소비력 증가라는 3가지 요인이 UAE 전자 제품 시장 활성화에 주요 이유로 부각되고 있음.

 

  - 참고 : 2006년 UAE 디지털 카메라 수입시장 현황

   · 2006년도 UAE 디지털 카메라 수입규모는 약 40만대로 기술력 향상 등으로 가격대는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소니, 캐논, 니콘 일본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 3사가 UAE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59%를 점유

   · 2005년도의 경우 5MP 디지털 카메라가 UAE 시장을 주도했으나 2006년도의 경우 6MP 카메라가 우위를 달렸으며 700달러 안팎의 600만~700만 화소대의 DSLR 카메라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데, 비교적 단순기능의 일반 디지털 카메라 공급 포화, 수동의 장점 접목을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 효과, 가격안정화 등에 기인해 일반인들에게도 크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
 

 

자료원 : gulf news, GITEX, DCCI, B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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