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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SLR 카메라로 새로운 전환기를 노려라
  • 경제·무역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30
  • 출처 : KOTRA

디지털 SLR 카메라로 새로운 전환기를 노려라

- 하이엔드 디지털카메라들 가격낮춰 포화상태인 디지털카메라시장의 전환점 노림 –

 

보고일자 : 2006.6.29.

이길남 프랑크푸르트무역관

knlee@ktcffm.de

 

 

□ 디지털카메라 시장 동향

 

 ○ 꾸준한 판매상승세를 보이고 있던 디지털카메라의 판매율이 2005년 최고의 판매량을 세우고 난 후 점점 판매량의 감소를 보이고 있음. 2006년엔 2005년대비 약 6%의 판매량의 감소를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점점 판매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임.

 

 ○ 독일 유명 주간지 Wirschaftswoche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두 가구당 최소 하나 이상의 디지털카메라를 소유하고 있으며 각 디지털카메라 제조업체들은 매년 약 1000개 이상의 새로운 모델을 시장에 내놓으며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이 거의 포화상태임을 인지하고 있는 제조업체들이 마케팅전략을 바꾸고 있음.

 

 ○ 기존의 가격인하 경쟁에서 제조업체들은 디지털카메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으며 일부 제조업체들은 차별화된 디지털카메라로 방수카메라 및 스포츠용 디지털카메라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이용한 보정기능을 탑재한 카메라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실정임.

 

 ○ 점점 큰 Display 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2006년 Trend 였던 콤팩트형 디지털카메라의 인기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더욱 큰 디지털 카메라의 픽셀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는 앞으로도 계속 커질 전망이며 현재 콤팩트클래스의 기본 픽셀은 6 Mega 정도이고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들 중 Casio Exilim EX-Z1000 모델은 10 Mega 픽셀을 제공하고 있음.

 

 ○ 신규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가격인하를 하고 있던 디지털카메라 제조업체들은 마케팅전략을 바꿔 저렴한 가격의 하이엔드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디지털카메라 구매자들이 디지털카메라를 업그레이드 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 2006년 현재 독일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하이엔드 제품들은 기존의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인 업그레이드 제품 외에도 웹 2.0 시대에 부합하는 WiFi 무선랜 모듈이 내장된제품, 그리고 휴대용 GPS 수신기를 통해 사진촬영시 위치정보를 저장할수 있는 모듈 등이 등장하고 있음.

 

□ DSLR-디지털카메라의 독일시장현황 및 전망

 

 ○ 포화상태인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을 타켓으로 한 보급형 DSLR 카메라가 점점 인기를 얻어가고 있으며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상당한 고가제품이었던 DSLR 카메라의 가격이 일반소비자들을 겨냥해 대폭 인하됐음. 2002년 평균가격이 2900 Euro 선이었던 DSLR 카메라가 2006년엔 약 850 Euro선으로 350% 정도의 가격하락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 가격이 낮아질 전망임.

 

독일 내 DSLR 카메라의 평균가격 변동현황

                                                                     (단위: Euro)

                                       자료원: 독일 사진협회

 

 ○ 현재 독일내 보급형 DSLR 카메라의 모델별 Body의 가격을 나타내고 있음.

 

Canon EOS 350 D (약 750 Euro)

Pentax ist DL (약 600 Euro)

Olympus E-300 (약 730 Euro )

Nicon D-50(약 480 Euro )

 

 ○ 다음은 독일내 SLR 카메라와 관련돼 Analog 와 Digital SLR 카메라의 판매량 비교 및 판매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음.

 

독일 내 판매된 Analog-, Digital-SLR 카메라의 비교 및 성장률

자료원: 독일 소비시장 조사기관 Gfk

 

 ○ DSLR 카메라와 관련된 독일 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2004년 이후 급성장하고 있으며 독일의 소비시장 조사기관 Gfk 에 따르면 2006년 DSLR 카메라의 총 판매액은 2004년 대비 약 4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DSLR 카메라와 관련된 소비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이미 최고치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서서히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보급형 DSLR 카메라가 불안한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

 

 ○ 마케팅전략을 바꾼 디지털카메라 제조업체들은 앞으로도 기존 디지털카메라 소비자의 업그레이드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들로 이미 최고치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서서히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디지털카메라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보급형 DSLR 카메라가 불안한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Wirtschafts Woche 주간지, 독일 소비시장 조사기관 Gfk 통계자료, 독일사진협회    Photoindustrie Verband 통계자료,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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