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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시장, 소형차 판매 물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13
  • 출처 : KOTRA

캐나다 자동차 시장, 소형차 판매 물결

- 치솟는 휘발유가가 소형차 판매 부채질 -

- 도요타 Yaris 및 혼다 Fit 등 일본계 수입차 판매 강세 -

 

보고일자 : 2007.6.12.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소형차(subcompact) 판매 급증

 

 Ο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소형차 판매 증가세가 휘발유가 상승과 더불어 지속되고 있는 상황

  - 캐나다 내 소형차 판매는 2006년 10만2657대를 기록하며 2002년 대비 60%가량 급증

  - 2006년에만 전년 대비 20%의 성장세를 보이며 캐나다 전체 승용차 판매의 12% 이상을 차지

  - 한편 2007년에도 이러한 판매 급증 추세는 지속되며 4월 현재 전년 동기대비 30%의 판매 신장을 기록

 

 Ο 이러한 캐나다 내 소형차에 대한 인기도 상승은 소형 승용차뿐만 아니라 SUV 부문으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

  - 소비자들은 SUV 차량 구매에 있어서도 소형 모델을 선호하고 있으며 지난 4년간 60%의 판매 성장 및 2007년 4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21%의 판매 증가를 기록

 

 Ο 이러한 소형차의 인기 상승은 다른 자동차 부문의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

  -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부문은 중형차(Intermediate) 부문으로 2006년 23만2580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지난 4년간 25%의 판매 감소를 보였으며 2007년 4월 현재애도 전년 동기대비 9%의 판매 감소를 기록 중

  - 캐나다 승용차 부문 중 가장 많은 판매를 차지하고 있는 Compact 차량 부문 역시 지난 4년간 8%가량 판매 감소를 보임.

  - 또한 고급 중대형 SUV 차량 역시 지난 4년간 판매가 1/3 정도 감소를 보였으며, 미니밴 역시 동기간 25% 이상 판매 감소를 보이는 등, 중형급 가정용 차량 부문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양상

 

□ 소형차(subcompact) 판매 급증 원인

 

 Ο 가격 및 비용 측면

  - 기본적으로 2000년대 초반 이후 소형차에 대한 판매 증가 추세는 지속적인 휘발유가 상승세에 기인함. 캐나다 내 휘발유 가격은 현재 리터당 1 캐나다 달러를 웃돌고 있으며 이는 70~80센트 선이던 가격대에 비해 25~30% 이상 상승하며 가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며 소비자의 고연비 차량에 대한 구매 관심을 자극

  - 전통적으로 캐나다는 Compact 부문의 소형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은 것이 특징으로 미국 소비자와 달리 소형차에 대한 인기가 높은 편임. 이는 높은 세율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감소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인 소형차에 대한 구매가 많은 편

  - 또한 자동차 보험료가 상당히 높아 연평균 3000캐나다 달러 내외의 자동차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바, 소형차에 대한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료 역시 최근 소형차 판매를 증가시키는데 일조하고 있음.

 

 Ο 전반 품질 및 성능 향상

  - 과거 소형차하면 좁은 내부 및 트렁크 공간에 대한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현재 출시되고 있는 소형차들은 내부 공간을 지속 확장함으로써 운반의 편리성을 제고

  - 소형차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문인 안전성에 대해서도 운전자 및 승객용 에어백이나 Anti-Lock 브레이크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안전도 향상

  - 이 밖에 작은 사이즈에 의한 주차편리성, 시내주행 시의 편안함 등이 어우러지며 특히 젊은층이나 자동차 첫 구매층들을 대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Ο Second Car로서 인기

  - 젊은층에서의 인기와 더불어 고연비, 저렴한 가격, 품질 및 성능 향상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일반 가구 내에서도 세컨카 용도로서 Subcompact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재 일고 있는 주요 트렌드로 과거 Cmpact나 Intermediate 차량에서 Subcompact 차량으로 선호도가 바뀌고 있음.

 

□ 캐나다 내 경쟁 차종 현황

 

 Ο 현재 캐나다 내에서 판매 중인 Subcompact 차량은 모두 9개 모델이 있는 가운데 일본계 모델의 판매가 전체 판매의 65% 이상을 차지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음.    

  - 2007년 4월 누계 기준 3만3300대의 Subcompact 차량이 판매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30% 증가한 기록

  - 최고 인기 모델은 도요타의 Yaris 모델로 캐나다 내 Subcompact 차량 판매의 1/3을 차지하며 지배적인 판매 모델

  - 한편 2007년 새로 출시한 닛산의 Vera 및 현대의 Accent 모델이 각각 20% 및 14.6%를 차지하며 Subcompact 부문 판매 2, 3위를 기록 중

  - 혼다의 Fit 모델은 전년 동기대비 126%의 판매 증가를 보이며 현대 Accent 모델과 치열한 순위 경쟁을 보일 것으로 전망

 

 Ο 특징적인 것은 전반적 Subcompact 차량의 판매 증가가 Yaris, Versa 및 Fit 모델 등의 일본계 수입차량의 판매 증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점.

  - 반면 나머지 6개 모델의 2007년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모두 큰 폭의 감소를 보이고 있어 인기 모델 및 비인기 모델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음.   

  - 혼다의 Fit 모델 및 닛산의 Versa 모델은 기타 모델과 달리 전방, 사이드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을 모두 기본 사양으로 제공함으로써 안전성을 한층 더 확보한 것이 특징

 

2007년 현재 Subcompact 차량 판매 현황

차량 브랜드

2007년 4월 누계

2006년 4월 누계

판매 증감(%)

Chevrolet Aveo

2,255

3,191

-29.3

Honda Fit

3,797

1,681

125.9

Hyundai Accent

4,875

5,455

-10.6

Kia Rio

1,802

2,566

-29.8

Nissan Versa

6,620

n.a

n.a

Pontiac Wave

1,716

2,452

-30.0

smart - fortwo

635

1,068

-40.5

Suzuki Swift+

520

1,317

-60.5

Toyota Yaris

11,080

8,495

 30.4

합계

33,300

26,225

 30.0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캐나다 내 Subcompact 차량 경쟁 모델 비교

브랜드

Chevrolet Aveo

모델

3dr CE/RS, 4dr 세단, 5dr LE/RS

가격대

C$13,725~C$17,695

Type

3도어, 4인; 4도어, 4인; 5도어, 4인, FWD

엔진

106 마력, 1.5L, 16 밸브, DOHC I-4

트랜스미션

5 스피드 수동 (옵션 : 4 스피드 자동)

브레이크

Disc/Drum (옵션 : ABS)

연비

시내/고속도로 : 6.9/5.5L/100km

안전장치

전방 에어백

 

□ 시사점

 

 Ο 캐나다 자동차 시장의 소형차(Subcompact) 판매는 휘발유가 상승과 그 추이를 같이 하며 최근 판매가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현재 유가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바, 그에 따른 소형차 판매 역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Ο 현재 캐나다에서 판매되고 있는 Subcompact 모델들은 고연비의 장점과 더불어, 스타일링, 내부공간 확장, 안정성 제고 등을 바탕으로 구매 계층을 확대하며 자동차 Segment 중 최고의 판매 상승률을 기록 중

  - 일본계 차량 모델들이 6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며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7년에는 특히 다른 모델들의 판매 저조에도 불구 급격한 판매 증가로 캐나다 전체 Subcompact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Ο 전통적으로 Subcompact 차량은 수익성이 적은 것이 특징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동차사의 판매 성장 및 브랜드 확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시장 개척을 위한 주요 Segment로 부각되고 있음.

  - 한국 자동차 업계 역시 이러한 캐나다 소형차 시장의 트렌드 및 중요성을 염두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 업체들과 캐나다 수입시장 경쟁에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Maritz Automotive Research, 및 현지 언론매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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