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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건강 라이프 스타일 확산, 휴대용 블렌더의 신규 트렌드 형성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문숙미
  • 2025-04-11
  • 출처 : KOTRA

휴대용 블렌더의 휴대성 중요, 가성비도 놓칠 수 없어

소셜 인플루언서의 휴대용 블렌더 활용 동영상 확산으로 제품 대중화

이집트의 헬스 시장 현황


Statista에 따르면,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의 스포츠 및 피트니스 클럽 수는 2020년 기준 이집트가 약 7100개로 가장 많다. 2020년 건강 및 피트니스 산업 규모 역시 이집트가 약 14억 달러로 MENA 지역 중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MENA 지역 국가별 건강 및 피트니스 클럽 수 비교>

(단위: 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16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4pixel, 세로 392pixel

[자료: Statista]

 

이집트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스포츠 및 피트니스 클럽에 가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젊은 층 사이에서 헬스와 체형 관리를 중시하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이들은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영양 섭취는 물론 건강 관리를 통해 근육을 키우는데 관심이 많고 건강 관리에 필요한 품목으로 휴대용 블렌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이집트의 블렌더 시장 동향

 

이집트의 휴대용 블렌더는 Tornado(제조사: El Araby)라는 로컬 브랜드가 있으나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 규모로 시장 규모를 추정해 보면 2024년 기준 2123만 달러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휴대용 블렌더는 운동선수들이 훈련 전후에 빠르게 건강한 단백질 셰이크를 섭취하기 위해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헬스클럽에 다니는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운동 중이나 이동 중에 스무디, 쉐이크 또는 냉동 음료를 섭취하려는 젊은 층 사이에서 휴대용 블렌더를 사용하는 신규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Radwan El Ogail Group(라드완 엘 오가일 그룹, 가전 수입 및 유통업체)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Islam Adel(이슬람 아델) 씨는 카이로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헬스와 웰빙 트렌드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휴대용 블렌더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며, 그 사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헬스/웰빙 트렌드) 전 세계인들과 마찬가지로 이집트인들도 신선하고 영양 많은 스무디, 주스, 셰이크 등을 섭취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됨에 따라 이동 중에도 건강 음료를 쉽게 만들어 마시고자 하는 수요 증가

 

(높은 가성비) 휴대용 블렌더는 기존의 카운터탑 블렌더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최근 외환위기 등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아진 이집트 소비자들에게는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인식되며 구매 증가

 

(에너지 효율성) 휴대용 블렌더는 전력 소비량이 적으면서 충전식 배터리 사용이 가능함. 최근 전기세 인상이 가파른 상황에서 전기 요금에 대한 부담이 적고, 정전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도 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점을 중시

 

(다양한 활용도) 휴대용 블렌더는 스무디 외에도 이유식, 샐러드 드레싱 등 간단한 소스를 만드는 데에도 활용도가 높아 선호도 상승

 

(컴팩트한 디자인)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 같은 대도시의 좁은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 컴팩트한 휴대용 블렌더 선호도 상승

 

이집트의 헬스에 대한 인식 확대, 휴대용 블렌더에 대한 관심 증가

 

공식적인 통계는 없지만, 이집트의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 틱톡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건강한 삶에 대한 팁을 공유하는데, 종종 휴대용 블렌더를 사용하면서 대중화되고 있다. 실제 젊은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 및 틱톡을 통해 휴대용 블렌더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말한다. 소셜 미디어에는 헬스, 영양 관련 동영상 콘텐츠를 다루는 크리에이터가 다수 등장하는데, 이들은 건강한 식사와 음료에 대한 일상을 동영상으로 공유하며 종종 휴대용 블렌더를 사용한 건강식 스무디 레시피를 소개하고, 일부 크리에이터는 스무디를 주메뉴로 한 영양 계획을 제시하기도 한다.

 

일부 크리에이터는 즉석에서 만든 스무디를 고객에게 배달 서비스로 제공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서비스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부 이집트인이 이용하고 있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블렌더를 직접 구매해 사용하는 추세다.


<이집트의 헬스 인플루언서 및 인스타 페이지> 

연번

인스타 페이지

인플루언서/크리에이터

구독자

비즈니스

1

dr_nourhankandil

(https://www.instagram.com/dr_nourhankandil/)

⦁ 누르한 칸딜 박사는 건강 코치이며, 파리 경영대학원(ESLSCA)에서 MBA를 취득한 공인 영양사이자 스피닝 강사임

⦁ 2020년 자신의 브랜드 '닥터 베이비'를 론칭한 기업가이자, 권의 건강 관련 베스트셀러를 출간한 저자임

2200만

닥터 베이비

(www.drbaby.co)

녹차 제품

2

Fayrouzneid

(https://www.instagram.com/fayrouzneid/)

⦁ Fayrouzneid(페이루즈이드) 영양사이자 영양 로그램을 운영하는 'WELLB' 공동 창립자, 크리에이터임

25만 

Wellb

(www.wellbco.com)

영양 프로그램 운영

3

getyourglow.me

(https://www.instagram.com/getyourglow.me/)

⦁ 헬스코치인 Amina Rashad(아미나 라샤드)는 크리에이터이자, 식품 영업·고객서비스·마케팅/브랜딩·IT 등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글로우'라는 기업을 공동 설립함

6만 명

글로우(glow)

즉석 건강 스무디

4

Byrananouman

(https://www.instagram.com/byrananouman/)

⦁ Byrananouman(비가나노우만)전문 자격증을 갖춘 영양 전문가이자 마스터 헬스 코치임. 자체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2만

영양 프로그램 운영

[자료: KOTRA 카이로무역관 자체 조사]

 

소비자가 선호하는 휴대용 블렌더 트렌드

 

카이로무역관은 이집트 소비재 온라인 플랫폼인 C-MartCEO Mohamed Ismail(모하메드 이스마일)씨와의 인터뷰에서 이집트 소비자가 선호하는 '휴대용 블렌더'의 트렌드에 대해 물었다. 그는 소비자들은 용도별 기능을 살피는 동시에 다양한 브랜드의 유사 제품 가격을 비교해 신중히 구매한다고 답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사용 편의성을 중시하고, 제품의 내구성과 보증기간도 중시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항목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능성) 고성능 모터 기능, 내구성 높은 제품 인기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과일, 채소, 얼음을 손쉽게 블렌딩해 부드럽고 맛있는 음료로 만들어주는 고성능 모터가 탑재된 강력한 블렌더를 선호한다. 특히 칼날은 씨앗, 과일 및 채소 껍질과 줄기를 분쇄할 수 있는 프로 추출기 칼날을 선호한다. 특히 이집트 젊은이들이 피트니스 클럽에 가기 전 영양 가득한 부드러운 비타민 음료를 만들 때 필요하다고 인식하며 수요가 매우 높다. 또한 얼음, 견과류 및 딱딱한 과일을 블랜딩하려는 수요가 높은 일부 소비자는 내구성이 뛰어난 전기 블렌더를 선호하기도 한다.

 

(디자인) 컴팩트한 유리 소재 제품 선호, 10대 사이에서는 컬러풀한 디자인이 인기

소비자들은 휴대가 편한 작고 가벼운 제품을 선호하며, 스무디 등 음료를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위생적이고 세련된 유리 소재 제품을 선호한다. 10대 소비자들은 보라, 핑크 등 컬러풀한 제품을 선호한다.

 

(휴대성) 충전이 쉬운 USB식 충전 선호, 단시간 충전 가능 제품이 인기

어디서든 자유롭게 사용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USB 충전식을 선호하며 1회 충전으로 장시간 사용 가능한지에 대해 배터리 기능도 살핀다.

 

(편리성) 칼날 분리 여부, 깨끗한 세척이 용이한 제품이 인기

세척 시 칼날과 용기를 빠르게 분해 가능한지, 제품 내부 모서리까지 이물질 없이 세척이 용이한 제품을 선호한다.

 

(가격 경쟁력) 휴대용 블렌더 구매에 있어 가격이 중요한 포인트

최근 이집트 통화의 평가 절하로 이집트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졌고가성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휴대용 블렌더 경쟁 동향

 

C Mart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집트 휴대용 블렌더 중 인기 브랜드를 소개한다


이집트는 소비자의 구매 예산과 연령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고 있다. 현지 브랜드로는 Tornado가 판매되고 있으나, 일부 중국 브랜드 제품이 더 저렴하기도 하고, 브랜드 신뢰도가 높은 영국 및 미국 브랜드 제품도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제조되고 있어 현지 브랜드와 경쟁할 만한 가격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은 가성비 좋은 현지 브랜드 또는 중국 브랜드의 블렌더를 구매하나, 브랜드 신뢰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은 미국 및 유럽 브랜드 제품을 구매한다. 아직까지 한국 제품의 진출은 활발하지 않은 상황이나    고소득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집트의 인지도 높은 휴대용 블렌더>

브랜드

(국적/제조국)

Kenwood

(영국/중국)

Arzum

(터키/터키)

Black & Decker

(미국/중국)

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8pixel, 세로 405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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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5pixel, 세로 418pixel

판매가

2999EGP(59.34달러)

3660EGP(72.42달러)

4785EGP(94.68달러)

브랜드

Tornado

(이집트/이집트)

Micvtve

(중국/중국)

Bosch

(독일/중국인도네시아)

제품사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1pixel, 세로 386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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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67pixel, 세로 646pixel

판매가

1775EGP(35.12달러)

547EGP(10.82달러)

1699EGP(33.62달러)

* 주: USD 1 = EGP 50.6 (2025.4.2.)

[자료: Amazon 이집트, KOTRA 카이로 무역관 정리]

 

이런 휴대용 블렌더는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수입업체와 유통업체는 일반적으로 아마존 이집트(amazon.com.eg), 줌니아(jumia.com.eg), (noon.com/egypt)과 같은 온라인 채널에 직접 판매하거나, 오프라인에서는 전자제품 전문 매장인 Btceh(btech.com), 하이퍼 마켓인 까르푸(carrefouregypt.com)와 같은 도매업체에 직접 혹은 중간 유통상을 거쳐 납품하기도 한다. 드물지만 보쉬 등 프리미엄 제품은 자사 브랜드 매장에서 판매하기도 한다.


시장 규모 및 수입 동향

 

이집트의 휴대용 블렌더는 Tornado(El Araby 소유) 브랜드가 생산하고 있으나 생산량이 제한적이어서 휴대용 블렌더의 수입 규모를 시장 규모로 볼 수 있다. 휴대용 블렌더의 수입 규모는 20231846만 달러 수준애서 20242123만 달러 수준으로 약 15% 상승했다. 2022~2023년의 외환위기로 수입 규모가 감소했다가 2024년 수입을 회복하는 양상이다.

 

국별로는 중국이 압도적인 1위이며, 시장의 99.1%를 점유하고 있다. 외환위기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질수록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 대(對)중국 수입 증가는 중국 브랜드의 수입 증가는 물론 이집트에서 브랜드 신뢰도가 높은 미국과 유럽 브랜드 대부분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 요르단, 이탈리아, 독일 등에서 수입되고 있으나 1%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24년 한국에서의 수입은 전년 대비 63.8%가 성장했지만 수입액은 2000달러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집트의 휴대용 블렌(HS CODE 85098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No.

국가

2022

2023

2024

금액

성장률

점유율

금액

성장률

점유율

금액

성장률

점유율

세계

18,562

-5.8

100.0

18,459

-0.6

100.0

21,231

15.0

100.0

1

중국

18,131

-5.9

97.7

18,219

0.5

98.7

21,040

15.5

99.1

2

요르단

121

231.9

0.7

105

-13.7

0.6

110

5.6

0.5

3

이탈리아

15

790.6

0.1

2

-83.1

0.0

19

664.8

0.1

4

독일

74

6.0

0.4

49

-34.4

0.3

12

-76.1

0.1

5

UAE

1

-58.8

0.0

4

358.7

0.0

10

166.3

0.0

13

한국

0

-

0.0

1

-

0.0

2

63.8

0.0

* HS CODE 850980: 전기 기계식 가정용 기기, 독립형 전기 모터 포함

[자료: GTA (‘25.3.27.)]

 

수입 관세 및 인증 절차

 

(관세) 이집트 정부의 블렌(HS CODE 850980)에 대한 수입관세는 60% 수준이다. 관세가 높은 편이지만, 현지 제조가 많지 않고 수입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품질은 물론 가격경쟁력을 갖춘다면 고려해 볼 만하다.

 

(인증 및 규정) 휴대용 블렌더의 이집트 수출을 위해서는 우선 EOS(이집트 표준기구)의 국가 표준 및 안전 규정 준수, 전기 안전 표준 준수, 아랍어 라벨링 부착, 제품별, GOEIC(이집트 수출입 총괄국) 수출자 및 생산자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한다. 통상 상기 인증 및 절차의 주최는 수입업체가 된다.

 

전망 및 시사점

 

이집트의 휴대용 블렌더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런 상황은 이집트의 도시화 진전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C Mart 바이어는 한국제품은 첨단 기술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며 한국기업이 이집트의 휴대용 블렌더 트랜드를 파악해 좋은 품질의 제품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다면 이집트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이집트에서는 사탕수수 주스나 히비스커스 같은 전통 음료에 대한 문화적 선호도가 높기에, 휴대용 블렌더 판매에 이집트의 전통 레시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음료 레시피와 제철 과일에 맞는 음료 레시피 등을 개발해 제품 차별화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기 인플루언서를 통한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망 구축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GTA, Statista, 바이어 인터뷰, EOS, GOEIC, NAFZA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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