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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루스 샤워 헤드와 필터 시장의 성장 가능성
- 트렌드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장윤성
- 2025-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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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및 수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샤워 필터 수요 증가 추세
벨라루스 샤워 헤드 및 필터 시장은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 진출은 미미
벨라루스의 샤워 헤드 및 필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좋지 못한 수질의 개선과 개인 위생을 위한 정수에 대한 필요성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난다. 벨라루스의 샤워 헤드 및 필터 시장 규모에 대한 정확한 세부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있으나 벨라루스의 샤워 헤드 및 필터 수입 동향을 통해 소비자들의 건강과 수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2020-21년 통계는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 기반으로 제공되며 2022년부터 러시아와 벨라루스 통계청이 세부 통계자료를 공개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수치 확인은 어려우나, Global Trade Atlas 통계에서 각 수출국의 對벨라루스 수출 통계를 역으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국별 對벨라루스 샤워 헤드 (HS코드 3924.90) 수출 현황>
(단위: US$ 천)
국가
2020
2021
2022
2023
2024
세계
27,238
29,268
-
-
-
러시아
12,162
13,097
-
-
-
중국
4,647
6,227
7,856
14,642
8,961
폴란드
1,638
1,470
1,339
2,158
2,106
터키
374
428
341
514
649
리투아니아
116
278
159
276
245
독일
247
230
258
303
193
세르비아
204
176
124
131
125
체코
10
11
7
103
101
싱가포르
-
-
-
-
55
한국
5
-
-
17
-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5.3.]
<국별 對벨라루스 샤워 필터 (HS코드 8421.21) 수출 현황>
(단위: US$ 천)
국가
2020
2021
2022
2023
2024
세계
38,278
29,072
-
-
-
러시아
9,647
13,552
-
-
-
중국
2,712
1,421
806
2,335
7,439
터키
16
19
290
3,145
2,820
인도
-
-
-
-
439
카자흐스탄
-
-
308
418
204
독일
1095
895
809
380
149
폴란드
5,537
3,066
4,021
82
66
대만
-
1
-
-
26
슬로베니아
3
33
46
18
16
한국
-
24
-
*842121포함 제품류 : Machinery And Apparatus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5.3.]
러시아와의 교역에 대한 세부 통계 자료가 없어 정확한 수치 확인은 어렵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EU 중심의 제품 수출입이 제한되고 러시아로의 수출입 의존도가 보다 더 증가함에 따라 2021년까지 증가하던 HS코드 3924.90, 8421.21 제품 역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함께 중국과 터키로부터의 수입이 급증하며 벨라루스 샤워 헤드 및 필터 시장의 주요 공급국이 됐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의 경우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벨라루스로의 수출은 검토 대상 기간 중 2023년에만 기록됐다. 하지만 최근 한국 샤워 헤드 및 필터 제품이 러시아 온라인 플랫폼인 OZON의 벨라루스 사이트(ozon.by)에서 눈에 띄고 있으며 판매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러시아로 수출된 제품들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기존 판매가보다 다소 높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일부 바이어들은 수요가 좀 더 증가할 경우 한국 판매처로부터 직접 수입을 원하는 편이다. 러시아와 벨라루스로의 수출 규모는 다음과 같으며, 샤워 헤드의 수출 규모는 큰 변동은 없는 편이고, 그 소모품인 샤워 필터의 수요는 증가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對러/벨 샤워 헤드 (HS코드 3924.90) 수출 현황>
(단위: US$ 천)
국가
2020
2021
2022
2023
2024
러시아
986
1,152
1,012
816
942
벨라루스
5
0
0
17
0
[자료: KITA(한국무역협회)]
<對러/벨 샤워 필터 (HS코드 8421.21) 수출 현황>
(단위: US$ 천)
국가
2020
2021
2022
2023
2024
러시아
2,426
3,481
3,275
2,540
4,480
벨라루스
0
0
0
24
0
[자료: KITA(한국무역협회)]
벨라루스 샤워 필터기, 수입이 다수
벨라루스의 AquaOsmos(AquaOsmos 브랜드), Yuktari(AquaStandart 브랜드), River 그룹(Kryni 브랜드)과 같이 정수 필터를 생산하는 업체들이 있으나, 샤워 필터 전문 제조업체는 없으며 주로 외국에서 수입을 하는 상황이다. 러시아, 중국의 샤워 필터 제품이 주로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한국 제품과 함께 한국의 기술로 만들어졌다고 광고하는 중국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브랜드별 제품 판매 예시는 아래와 같다.
<벨라루스 샤워필터 판매 제품 예시>
제품사진
제품명
소매가격*
BARRIER Beauty
(러시아)
51.35 BYN
(15.58 US$)
VIRMUT FD
(중국)
42.71 BYN
(12.96 US$)
Aroma Sense (Lemon-Mango)
(한국)
42.00 BYN
(12.74 US$)
WACO Vitamin C
(한국)
37.55 BYN
(11.39 US$)
Biocera Zero
(한국)
71.33 BYN
(21.64 US$)
Aqua-Vita필터
(한국)
58.29 BYN
(17.68 US$)
H201
(중국)
23.06 BYN
(7.00 US$)
* 2025.2 벨라루스 중앙은행 평균 환율 1 US$=3,2965 BYN 적용
[자료: https://ozon.by기반으로 민스크무역관 작성]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는 샤워필터>
OZON (ozon.by)
Wildberries (wildberries.by)
[자료: OZON, Wildberries 웹사이트]
유통 구조와 관세율
벨라루스의 샤워 필터 유통 채널은 여러 유형으로 나뉜다. 우선 온라인 유통망 마켓플레이스는 다양한 필터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어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Мaterik, Korona Dom과 같은 DIY 스토어에서도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선택하고 설치하는 데 편리함을 제공한다.
한편, 욕실용품 전문매장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필터 옵션과 자신에게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줘서 주로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구매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대형마트에서는 소규모로 제품이 배치되지만 인기 있는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열돼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벨라루스 샤워 헤드 및 필터 유통구조>
[자료: KOTRA 민스크 무역관]
벨라루스 샤워 헤드(HS 3924.90) / 필터(HS 8421.21) 수입 관세율은 각각 6.5%, 0%(벨라루스는 EAEU 회원국으로서 러시아,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과 함께 역외 공동관세율을 적용)이며, 벨라루스의 부가가치세는 20%이다. 또한 벨라루스로 샤워 헤드 및 필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Declaration of conformity 및 국가 등록(State Registration) 등 각종 인증서류 구비가 필요한데, EAEU 통합인증인 EAC 인증이 필요하다. 정수기 인증에 대한 주요 세관 규정은 TR CU 010/2011(TR on safety of machines and equipment)이다.
<HS 코드 3924.90 / 8421.21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부가세
3924.90
기타(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가정용품 등)
6.5%
20%
8421.21
물 여과 또는 정화 기계 및 장치
0%
20%
[자료: 유라시아경제위원회(EEC)]
시사점
벨라루스 소비자들에게 역시 웰니스, 헬스케어 등은 제품 구매에 있어 중요한 키워드이며, 관련 제품들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최근 젊은 세대들이 건강과 수질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오래된 수도시설로부터의 녹물 등 불순물과 높은 석회 농도의 효과적 제거를 위한 샤워 헤드 및 필터의 소비는 피부·건강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벨라루스 샤워 헤드 및 필터 시장에도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한 중국, 러시아 기업 제품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벨라루스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확실한 품질 차이를 내세우면서 제품 차별화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게다가 러시아나 중국 거래선을 통하지 않고 벨라루스로의 직수출이 가능할 경우 좀 더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유라시아경제위원회, 벨라루스 언론 등 KOTRA 민스크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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