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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벨라루스 물류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김동묘
- 2021-10-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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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산업 매출액 및 서비스수출 성장세, 물류인프라 확충 노력중 -
- 우리 물류기업 현지진출은 전무, 현지 파트너와 협력강화 필요 -
벨라루스는 유럽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조건으로 유럽-러시아 양측을 연결하는 물류와 유통업이 발달하였다. 최근 몇 년간 물류산업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벨 정부는 다소 노후화된 물류인프라 여건을 개선시키기 위해 지속 노력중이다. 벨라루스에 진출한 우리 물류기업은 없으며, 우리 기업들의 수출물류경쟁력 제고를 위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강화가 필요하다.
산업개관 및 특성
벨라루스는 유럽과 러시아를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에 위치한 내륙국가로서 물류와 유통업이 발달하였다. 철로 5,480km, 도로 102,800km, 수로 2,067km, 파이프라인 11,806km (가스 라인이 2/3) 보유중이며, 러시아-유럽연결 원유/가스파이프라인 통과세 수입이 상당하며, 연계 석유정제/석유화학 산업 발달하였다.
벨라루스 지도 및 주요도로 현황
자료: www.naver.com, www.d-maps.com
물류산업은 벨라루스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며, 2020년 기준 GDP의 5.1%를 차지(2017년 5.8% 대비 감소)하였다. 벨라루스 통계청에 의하면 전체 노동인구의 6.7%인 28.9만 명이 물류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020년 벨라루스 전체 서비스 수출부문에서 운송서비스의 비중은 41.9%를 차지하였으며, 금액기준으로는 36.8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9년 대비 8.4% 감소하였다. 벨라루스 투자민영화청에 의하면 벨라루스 운송서비스 수출규모는 2025년에 약 52~5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0년 경제활동유형에 따른 벨라루스 GDP 구조 변화
(단위: %)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운송수단별 화물물동량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화물수송량(수송한 화물 톤수에 그 화물의 수송거리를 곱함)은 파이프라인, 철도, 자동차 순이며, 수송된 화물량 자체는 자동차, 철도, 파이프라인 순이다. 2020년 기준 운송수단별 화물수송량 비중은 파이프라인이 42.1%, 철도가 34.4%, 자동차가 23.4%, 수로/항공이 0.1%이며, 수송된 화물량 비중은 자동차가 40.1%, 철도가 31.3%, 파이프라인이 27.9%, 수로/항공이 0.7%이다.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화물물동량 추이
2019
2020
2021.1~6
화물수송량(백만 톤킬로미터)
수송된 화물(천 톤)
화물수송량(백만 톤킬로미터)
수송된 화물(천 톤)
화물수송량(백만 톤킬로미터)
수송된 화물(천 톤)
합계
130,842
427,849
123,158
398,678
59,371
184,137
파이프라인
54,039
118,364
51,854
111,208
23,801
51,611
철도
48,205
145,531
42,420
124,957
21,444
61,790
자동차
28,516
161,686
28,778
159,785
14,043
69,956
내륙 수로
33
2,241
30
2,696
17.4
757.8
항공
48
28
76
32
65.9
22.8
주: 톤킬로미터; 화물의 수송량을 나타내는 단위. 수송된 화물의 톤(ton)수에 수송거리(km)를 곱한 것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벨라루스 국제화물수송 연맹 BAIF에 의하면, 금액기준 물동량은 자동차, 철도, 내륙수로, 항공이었으며, 이용자별로는 벨라루스 내국인고객보다 외국인고객의 이용금액이 2배 가까이 많게 차지하고 있다. 2020년 벨라루스 물류서비스 매출액은 22억 2,54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보다 810만 달러가 늘어났다.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화물서비스 매출액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벨라루스 투자청, BAIF
이용고객별 벨라루스 화물서비스 매출액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벨라루스 투자청, BAIF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참고로 운송수단별 여객운송량을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여객운송량(수송한 여객수에 그 수송거리를 곱함)은 버스, 철도, 전차/지하철, 항공 순이며, 운송된 여객수 자체는 버스, 전차/지하철, 철도, 항공 순이었다. 한편 2020년 기준 운송수단별 여객운송량 비중은 버스가 44.6%, 철도가 20.2%, 항공이 15.4%, 전차/지하철이 17.1%이며, 운송된 여객수 비중은 버스가 60.6%, 전차/지하철이 33.5%, 철도가 3.6%, 항공이 0.1%였다.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여객운송량 추이
2019
2020
2021.1~6
여객운송량(백만 여객킬로미터)
운송된 여객(천 명)
여객운송량(백만 여객킬로미터)
운송된 여객(천 명)
여객운송량(백만 여객킬로미터)
운송된 여객(천 명)
합계
27,574
1,995.00
18,542
1,639.20
9,416.70
780.9
철도
6,274
79.7
3,741
60
2,118.30
29.6
버스
10,882
1,186.50
8,265
992.7
3,909.00
478.8
전차/지하철
4,101
699
3,178
548.7
1,584.70
271.6
항공
5,968
4.1
2,855
1.7
1,804.00
0.9
내륙 수로
3
0.2
1
0.1
-
-
주: 여객킬로미터; 여객의 수송량을 나타내는 단위. 수송된 여객(사람)수에 수송거리(km)를 곱한 것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물류인프라 및 주요 물류기업 현황
최근 몇 년 간 벨라루스 물류산업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으며, 벨라루스 정부도 물류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 및 개발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으며, 관세통관행정 효율화를 선진국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노력중이다. 최근 벨라루스 정부는 2021~2025 벨라루스 교통산업 발전 프로그램인 'Transfortation Complex'을 발표하였고, 2017년에는 벨라루스 물류시스템 개발 컨셉을 승인하여, 교통 및 물류인프라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참고로 벨라루스 관세청은 2020/21, 2021/22 KSP(Knowledge Sharing Program)사업(2020.10~2022.09)을 통해 대한민국으로부터 벨라루스 관세행정 업무효율화 증진방안 정책자문 컨설팅을 전수받고 있다.
벨라루스에는 현재 58 개의 물류센터가 운영중이며, 이들의 70%는 민스크 및 민스크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전체 물류센터의 약 25%는 국영기업이며, 75%는 벨라루스 현지기업 및 외국투자기업이 운영중이다. BAIF(The Belarusian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Forwarders)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벨라루스 내 A급 물류창고 면적이 100만 s/m가 넘어섰다고 한다.
'Warehouse real estate/logistics services 2019'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벨라루스 창고이용고객의 38%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 35%는 소매체인, 물류기업 19%, 제조기업 8% 순이었다. 2019년 민스크시내의 s/m당 월평균 창고임대료는 A급 4.5~7.5유로, B급 2.5~5.0유로, C급 2.5유로 이하였으며, 가장 인기있는 창고유형은 면적이 500~1,000 s/m인 B급 창고였다. 민스크 외곽으로 약 10km 이상 나가게 되면 s/m 당 1유로 정도 임대료가 낮아지며, 민스크 외 지방의 경우는 주로 C급 창고의 인기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스크 다음으로 물류창고가 많은 곳은 폴란드와 국경지대에 있는 브레스트 지역이다.
벨라루스는 World Bank가 격년으로 발표하는 물류성과지수(LPI) 순위에서 2018년(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조사발표가 없었음)에 160개국 중 103위를 기록하면서 2016년 순위 120위 보다 개선되었다. 적시성, 물류기업역량, 물류인프라 분야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으로 꼽혔으며, 국제수송, 통관, 물류추적 분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으로 나타났다.
벨라루스 및 기타 CIS국가 2018년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비교
국가명
2018년 순위
LPI점수(5점만점)
통관
물류인프라
국제수송
물류기업역량
물류추적
적시성
2016년 순위
2014년 순위
독일
1
4.2
1
1
4
1
2
3
1
1
일본
5
4.03
3
2
14
4
10
10
12
10
대한민국
25
3.61
25
22
33
28
22
25
24
21
중국
26
3.61
31
20
18
27
27
27
27
28
우크라이나
66
2.83
89
119
68
61
52
56
80
61
카자흐스탄
71
2.81
65
81
84
90
83
50
77
88
러시아연방
75
2.76
97
61
96
71
97
66
99
90
아르메니아
92
2.61
81
86
95
97
113
111
141
92
우즈베키스탄
99
2.58
140
77
120
88
90
91
118
129
벨라루스
103
2.57
112
92
134
85
109
78
120
99
키르기스스탄
108
2.55
55
103
138
114
99
106
146
149
몰도바
116
2.46
124
141
90
122
142
82
93
94
조지아
119
2.44
95
102
124
132
139
105
130
116
투르크메니스탄
126
2.41
111
117
136
120
107
130
140
140
몽고
130
2.37
127
135
117
140
152
93
108
135
타지키스탄
134
2.34
150
127
133
116
131
104
153
114
아프가니스탄
160
1.95
158
158
152
158
159
153
150
158
아제르바이잔
-
-
-
-
-
-
-
-
-
125
자료: World Bank 2018 Logistics Performance Index (총 조사대상 160개국)
조사년도별 벨라루스 물류성과지수(LPI) 상세분야 점수(5점 만점) 및 순위 추이
구분
2007
2010
2012
2014
2016
2018
총 조사국 수
150
155
155
160
160
160
전체분야종합
2.53
74
조사제외
2.61
91
2.64
99
2.4
120
2.57
103
통관
2.67
50
조사제외
2.24
121
2.5
87
2.06
136
2.35
112
물류인프라
2.63
54
조사제외
2.78
65
2.25
86
2.1
135
2.44
92
국제수송
2.13
127
조사제외
2.58
107
2.74
91
2.62
92
2.31
134
물류기업역량
2.13
120
조사제외
2.65
89
2.46
116
2.32
125
2.64
85
물류추적
2.71
66
조사제외
2.58
98
2.51
113
2.16
134
2.54
109
적시성
3
78
조사제외
2.87
114
3.05
93
3.04
96
3.18
78
자료: World Bank 2007~2018 Logistics Performance Index 근거로 무역관 직접 작성
World Bank가 발표하는 Doing Business 수출입 비용 분야에서 벨라루스는 인근국 러시아, 우크라이나보다 비용이 낮게 나왔으며, 동유럽 평균과 비교해서는 거의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수입비용 분야가 거의 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입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이 같은 EAEU 회원국으로서 무관세로 수입이 되기 때문이다.
동유럽 타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수출입 비용 비교
(단위: US$)
자료: World Bank Doing Business
World Bank가 발표하는 Doing Business 수출입 통관시간 분야에서 벨라루스는 인근국 우크라이나, 러시아보다 처리시간이 빠르게 나왔으며, 동유럽 평균과 비교해서도 훨씬 빠른 수준을 나타냈다. 교역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출입이 같은 EAEU 회원국으로서 통관시간이 많이 단축되어 비교적 신속하게 처리가 되기 때문이다.
동유럽 타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수출입 통관시간 비교
(단위: 시간)
자료: World Bank Doing Business
한편 물류통관문제(세관부패)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2020 부패인식지수(CPI)에서 벨라루스는 세계 180개국 중 63위를 차지하면서, CIS 여타지역과 비교시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으며, 벨 정부는 지속적으로 세관 등 정부기관 비리근절을 위해 노력중이다.
벨라루스 및 기타 CIS국가 2018~2020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s Index) 비교
국가명
CPI Score 2018
2018 Rank
CPI Score 2019
2019 Rank
CPI Score 2020
2020 Rank
덴마크
88
1
87
1
88
1
뉴질랜드
87
2
87
1
88
1
대한민국
57
45
59
39
61
33
조지아
58
41
56
44
56
45
아르메니아
35
105
42
77
49
60
벨라루스
44
70
45
66
47
63
중국
39
87
41
80
42
78
터키
41
78
39
91
40
86
몽골
37
93
35
106
35
111
카자흐스탄
31
124
34
113
38
94
몰도바
33
117
32
120
34
115
파키스탄
33
117
32
120
31
124
아제르바이잔
25
152
30
126
30
129
우크라이나
32
120
30
126
33
117
키르기스스탄
29
132
30
126
31
124
러시아연방
28
138
28
137
30
129
이란
28
138
26
146
25
149
타지키스탄
25
152
25
153
25
149
우즈베키스탄
23
158
25
153
26
146
투르크메니스탄
20
161
19
165
19
165
북한
14
176
17
172
18
170
아프가니스탄
16
172
16
173
19
165
소말리아
10
180
9
180
12
179
자료: 국제투명성기구(www.transparency.org, 180개국 비교, 2020년 세계평균 CPI 43점)
UNCTAD가 조사한 동유럽지역 물류 인프라에서 벨라루스는 물류인프라 상태는 전반적으로 동유럽 평균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유럽 타 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도로 및 공항 인프라 품질(6점 만점)
자료: UNCTAD, Fitch Solutions
벨라루스 물류정보포털인 Infotrans에 의하면 2019년 기준 벨라루스 내 물류기업 수는 1,774개사로, 2018년 1,539개사 대비 15.3% 증가하였다. 전체 기업의 약 18%가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2018년의 27%에 비해 외국인 기업 비중이 줄어들었으며, 국영기업은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전체 물류기업의 51.5%가 민스크시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그 뒤로 민스크주 19%, 브레스트주 13%, 모길료프주 10%, 그로드노주 8.5%, 비쳅스크주 7%, 고멜주 2.8%순이었다. 한편 BAMAP(Association of International Road Carriers)에 따르면 벨라루스에 등록된 국제운송용 상용차량은 19,000 대 이상이다.
서비스 물동량 기준 2020년 벨라루스 10대 물류기업
기업명
브랜드(로고)
홈페이지
서비스분야
BELINTERTRANS – Transport-Logistics Center
https://belint.by/en/
Rail (main), Road, Sea
AVANTRAIL
Website: n/a
email: expedicia@avantrail.comRail
Beltamozhservice
https://declarant.by/en/
Road, Rail, Sea, Air
BelKazTrans
https://belkaztrans.com/en/
Rail
China Merchants Corporation (CMG)
https://ea-cmcb.com/en/
Rail, Sea, Road, Air
STALOGISTIC
https://staprojects.com/en/
Road, Rail, Sea, Air
KraftTrans
http://krafttrans.by
Road, Rail, Sea, Air
Jenty-spedition
http://jenty-spedition.com
Road
APS
https://aps-solver.com
Road
Interrail
http://www.interrail.ru/en/
Rail
자료: https://infotrans.by, 각 홈페이지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유럽-러시아 사이 지정학적 요충지에 위치
*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물류산업의 중요성
* 준수한 물류/IT인프라, 저렴한 인건비/유류비* 내륙국으로서 해상운송 관련 외국에 의존
* 빈약한 투자환경으로 외국물류기업 투자 부족
* 시골지역은 도로/철도/물류창고 인프라 낙후Opportunities Threats * 교통인프라개선 투자확대, 물류비 절감 기대
* EAEU내 교역증가로 통관시간/비용 절감
* 물류 시스템 개선에 대한 정부의 관심/의지* 최근 침체된 경제상황 및 불안정한 환율변동
* 러시아 석유/가스 운송에 대한 높은 의존도
* 최근 대선결과 문제로 EU와의 관계악화시사점
우리 물류기업의 현지진출은 전무하며, 현지 투자진출 또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강화가 필요하다. 우리 제품의 수출물류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리 물류기업들의 현지진출 또는 현지 유력 파트너와의 협력강화를 통한 현지물류시장진출이 요구된다. 벨라루스 내 물류사업 참여에 관심이 있을 경우, 아래 관련 협회 웹사이트를 참고하거나 관련 전시회에 참관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협회명
홈페이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Road Carriers (BAMAP)
http://bamap.org/engver/about_e/
The Belarusian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Forwarders (BAIF)
http://baifby.com/en/page/1
전시회명: Transport & Logistics (Belarussian Transport Week)
- 일시 및 장소: 2021년 10월 5~7일, 민스크
- 홈페이지 및 주최: http://transportlogistic.by/?lang=en, http://www.tc.by
- 참가규모: 2019년 10개국 80개사 참가 (5,000명 참관) /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개최가 취소됨
참고로 한국에서 벨라루스로의 주요 수출 운송루트는 아래와 같다. 해상운송의 경우, 벨라루스는 내륙국가이므로 인근국인 리투아니아 클라이페다 또는 라트비아 리가 항구를 통해 복합운송 방식으로 벨라루스로 제품이 반입된다. TSR(시베리아횡단철도), TCR(중국횡단철도) 등을 이용하는 철도운송 노선도 있으나, 주로 해상운송이 더 많이 사용된다. 항공운송의 경우, 한국⇔벨라루스 간 직항이 없는 관계로 주로 모스크바를 경유해서 민스크로 운반된다. 20kg 미만의 제품일 경우 EMS를 활용한 항공 운송을 추천하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일반 EMS는 일시 서비스 중단상태이며 EMS프리미엄(UPS), DHL, Fedex 등과 같은 특사우편만 이용이 가능하다.
자료: www.naver.com, www.d-maps.com, 벨라루스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Fitch Solutions, 벨라루스 투자청, BAIF, BAMAF, World Bank, UNCTAD, Fitch Solutions, www.transparency.org, European Economic Commission, Statista (www.statista.com), https://infotrans.by, http://bamap.org, http://baifby.com, https://primepress.by, www.yandex.by, www.tc.by, www.ksp.go.kr, KOTRA 민스크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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