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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를 맞이한 중국 리테일 시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5-03-18
  • 출처 : KOTRA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AI+소비'

전통 유통시장에 불어오는 AI 혁신

AI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확대

최근 중국산 AI 모델들이 혁신적인 발전을 이뤄내며 중국 중앙 및 지방 정부는 'AI+소비'와 관련된 정책들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전통적인 성장 모델이 한계를 드러내고 AI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소매 분야에서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AI+'는 소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에 발맞추어 중국 소매업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AI 기술의 빠른 발전, 리테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전망


2022년 11월 OpenAI가 ChatGPT를 발표한 이후, 생성형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소비 분야에서의 적용이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 최근 중국산 AI 모델들도 GPT-4와 대등한 능력을 갖춘 모델을 개발했으며 고성능, 저비용,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비지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AI 모델의 가격 인하는 기업과 개인의 사용 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산업으로의 AI 기술 도입을 촉진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4년 1년 동안 세 차례 가격을 인하했으며, 다른 주요 기업인 바이두와 바이트댄스도 이를 따라가고 있다. 2024년 12월에는 DeepSeek-V3가 등장했는데, 그 성능이 GPT-4에 필적하지만, 개발 비용은 GPT-4의 20분의 1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주요 중국산 AI 모델>

모델 이름

로고

개발 기업

강점

두바오

(豆包)

ByteDance

시각 이해와 언어 상호작용, 데이터 자율 생성, 훈련 및 추론 비용이 저렴함

딥시크 (DeepSeek)

Deepseek Limited

저비용, 오픈소스, 뛰어난 추론 능력

키미

(Kimi)

Moonshot AI

초장문 처리, 다양한 상황과 다국어 대화 지원

통이치엔원

(通义千问)

Alibaba Cloud

시각 이해, 특화된 문서 분석 및 장문 처리 능력

혼위안

(混元)

Tencent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생성 및 분석

문신이안

(文心一言)

Baidu

모드 및 언어 간 심층 의미 이해

싱화대모델

(星火大模型)

IFLYTEK

추론 분석, 대화, 글쓰기, 프로그래밍 지원

판구대모델

(盘古大模型)

Huawei

다양한 분야를 위한 하위 모델 및 맞춤형 솔루션

[자료: 각 기업 공식 웹사이트 및 공지]

 

2025년 이후, 중국 중앙 및 지방 정부는 여러 차례 'AI+소비'의 육성과 응용을 강화하고 새로운 소비 모델의 형성을 촉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AI+소비' 촉진 관련 주요 회의 및 내용>

일시

부서

관련 내용

2025년 2월

국무원

신형 소비 지원, ‘AI+소비’의 빠른 발전 촉진, 새로운 소비 제품 및 장면 창출

2025년 2월

국무원

AI의 심층적인 지원 강화, 경제적 효과가 높고 민생과 밀접한 고부가가치 장면 목표

2025년 2월

국무원

과학기술 소비 촉진, AI 단말 제품의 소비 잠재력 발휘

2025년 1

국무원

‘AI+소비’ 촉진, 디지털, 친환경, 건강 소비 발전

2024년 12월

상무부 등

AI, VR, AR 기술 활용해 클라우드 쇼핑 등 디지털 소비 신 장면 창출

[자료: 신화사, 중국 각 기관 홈페이지]

 

현재 중국 내 알리바바, 샤오샹핀청(Chinagoods.com), 키즈왕(Kidswant), 지더마이(smzdm.com) 등은 '디지털 관리', '스마트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공급망 최적화', '옴니채널 운영 확장' 등 기술 역량의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 DeepSeek를 활용하고 있다. 2025년 2월 20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의 CEO 우융밍은 “향후 3년간 알리바바는 AI 발전을 중심으로 AI 인프라, AI 응용, 기존 비즈니스의 AI 전환 등 세 가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며, 투자 규모는 지난 10년간의 누적 투자 규모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AI 리테일 부문 적용 방향


AI의 리테일 분야 적용은 '효율성 향상'과 '부가가치 창출' 두 가지 방향으로 응용된다.

 

(1) 효율성 향상

온/오프라인 채널의 경쟁력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 리테일 기업들은 성과 하락으로 인해 다방면에서 압박을 받고 있다. AIGC(인공지능 생성 콘텐츠)의 강력한 데이터 분석과 심층 학습 능력은 기업이 방대한 데이터를 정교하게 운영하도록 도와주며, 인력 자원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 및 수익성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

 

(2) 부가가치 창출

신제품: 소비자용 AI 혁신 하드웨어 제품의 성장으로 전통적인 전문 소매업체에 새로운 수익원이 생겼다. 

규 서비스: 운영 서비스 제공업체가 AI 도구를 활용해 최종 고객을 지원함으로써 수익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AI 기술의 리테일 부문 적용 현황>

산업 방향

해당 분야

수익 구조

대표 기업

AI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플랫폼

AI가 전자상거래 산업의 각 단계에서 비용 절감과 효율 증대 및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

Chinagoods.com, Sailvan Times(维时代), 싼타이(三态) 등

전자상거래 서비스

AI가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풍부한 B2B 서비스 도구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 강화

칭무(青木)과기, Ruoyuchen, smzdm.com 등

AI +

전통 소매

쇼핑몰/슈퍼마켓

전통 상업 기업의 디지털 전환 장애물을 해결하고 운영 효율 및 

객단가 향상

톈홍(天虹) 등

개별 소매상

모자, 가정용품, 안경 등 소매업체에 정밀 서비스 지원

Easyhome, 하이즈왕 등

AI + 

하드웨어 혁신

AI 스마트 안경

AI 안경 성장에 따른 새로운 제품 판매 기회

안경박사, 캉나이터(康耐特) 등

기타 스마트 기기

AI 스마트폰, 장식품, 헤드폰 등

Anker, Ugreen

[자료: 국신 증권 경제 연구소]

 

AI 상업 소매 부문 적용 사례


(1) AI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분야는 AI 기술의 가장 큰 응용 사례 중 하나다. 디지털화가 가장 진전된 비즈니스 모델로, 복잡한 전자상거래 산업 체계, 다양한 참여자, 풍부한 정보, 방대한 데이터량과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

 

B2C 전자상거래 기업에 있어 AI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B2B 전자상거래 기업의 경우, AI 도구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 수익을 늘릴 수 있다. 나아가, AI 기술의 전자상거래 분야 응용에는 언어 번역, 추천 시스템, 상품 검수, 자동화 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제품 분석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될 수 있다.


 <AI 기술의 전자상거래 분야 적용 방향>


[자료: 쟈오디엔(焦点)과기]

 

[사례] 도매 시장에서 AI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

이우 국제 상무성(Chinagoods.com)은 세계 최대의 도매 시장이다. 2024년, Chinagoods 플랫폼은 기술 회사와 협력해 자체 개발한 ‘소상 AI’를 출시해 입점 상인의 운영을 지원했다. 2025년 2월 기준, 2만 명 이상의 상인이 ‘소상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AI 기술 사용 후, 시장 평균 문의량이 30% 이상 증가했으며, 주문량도 15% 이상 증가했다. Chinagoods 플랫폼은 2024년 상품 거래액이 거의 900억 위안(약 17조9300억 원)에 달하며, 전년 대비 40.6% 성장했다.

 

<AI 디지털 인플루언서 활용, 24시간 파리 올림픽 제품 생방송 판매>

[자료: Chinagoods.com]

 

2025년 2월, 양말을 판매하는 점포주가 직접 ‘인플루언서’가 되어 국내 여러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녀가 게시한 아랍어 제품 영상은 Facebook에서 5.4만 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댓글에는 중동 고객들의 문의가 가득했다. 오직 중국어만 구사하는 이 점포주는 AI 도구를 활용해 카메라 앞에서 "12345"라고 말하기만 하면, 10분 안에 36개 언어로 된 외국어 마케팅 영상을 생성할 수 있었다.


또한, 스페인어 영상을 통해 멕시코 고객을 성공적으로 유치해 이우에서 10개 컨테이너의 주문을 체결했다. 2024년, 이 가게의 연간 양말 판매량은 2000만 켤레를 초과하며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 이러한 ‘원클릭 글로벌화’ 방식은 2025년부터 이우 도매 시장에서 시작된 ‘새로운 트렌드’의 핵심이다.

 

<AI가 생성한 영어 및 루마니아어 영상>

[자료: 첸장석간신문(钱江晚报)]


(2) AI + 스마트 하드웨어

AI 모델을 활용한 AI 하드웨어 혁신 제품이 기존 전자 시장을 빠르게 혁신하고 있다. 현재 AI 소비자 제품은 주로 스마트폰, 헤드폰, 안경, 스피커, 로봇 장난감 등을 포함하며, 주요 기능은 실시간 대화 번역, 음성 내비게이션, 음성 상호작용, 비서 업무 등을 포함한다.


<대표적인 소비자 AI 제품>

제품 이름

제품 이미지

제품 특징 시장성

AI 스마트폰

가장 보편적인 AI 제품으로, 심층 학습 AI 기능을 탑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호작용 능력을 제공

AI 헤드폰

일반 대중에게 널리 사용되며, 하드웨어 호환성이 뛰어나고, 기술 요구 사항이 스마트폰이나 PC보다 낮아 진입장벽이 낮은 품목

AI 안경

2024년 초 이미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프로젝트로, 성공적인 

'인기 상품' 사례 존재, 예: Ray-Ban Meta

AI 장식품

일부는 원천 AI 제품으로, 설계 초기부터 AI를 핵심 기술로 삼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 Ai P in과 Rabbit R1이 있음

[자료: VR퉈뤄(陀螺)]

 

AI 하드웨어 제품의 혁신성과 전향성 때문에 시장 판촉도 전문화된 채널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전문 체인 유통업체에 새로운 수익 성장 원천을 제공한다. 전문 채널 운영업체는 소비자를 교육하고 안내하는 책임을 지며, 소비자가 지속적인 구매와 추가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일정한 보조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사례] 안경박사(Dr. glasses): 통 안경 판매 채널을 활용해 AI 안경 판매

 

2012년 첫 번째 AR 안경이 출시된 이후, 여러 차례 기술 변화를 거치면서 소규모였던 시장이 점차 대규모 수요를 갖춘 AI 하드웨어 카테고리로 발전했다. Wellsenn XR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AI 스마트 안경 판매량은 234만 대로 전년 대비 588% 증가했다.


<전 세계 AI 안경 판매량 및 예측>

(단위 : 만 개)

[자료: Wellsenn XR]

 

안경박사(Dr. glasses)는 중국의 전통 안경 유통업체로, 전국에 53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화웨이의 AI 안경 제품을 오프라인 소매 채널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주요 AI 안경 브랜드인 레이네오(RayNeo)와 로키드(ROKID)와도 협력 관계를 맺었다.


현재 안경박사는 100개 이상의 매장에서 AI 안경 전용 코너를 마련해 소비자에게 광학과 AI 안경의 원스톱 맞춤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4년 8월에는 AI 안경 브랜드 레이네오(RayNeo) 합작해 AI 촬영 안경 및 오디오 기능이 탑재된 AI 안경 1세대 제품을 개발했다.

 

<레노(RayNeo) V3 AI 촬영 안경 >

[자료: 징동(JD商城)]

 

(3) AI와 전통 소매업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체는 최근 몇 년 동안 큰 경영 압박을 겪어왔다. 고객 유입이 온라인으로 분산되면서 영향받고 있으며, 소비 부진은 가격 측면에서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상업적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많은 전통 소매업체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많은 전통 소매업체들이 디지털화에 나섰으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몇 가지 부족한 점이 드러났다. 부서 간의 데이터가 제대로 연결되거나 분석되지 않고, 소비자 데이터가 단순히 고객 흐름 통계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즉, 데이터는 있지만 이를 활용할 ‘두뇌’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AI의 성숙한 응용이 전통 소매업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물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AI 기술은 관리 과정에서 사람 간 의사소통의 편차를 줄여주고, 직원 간 능력 차이를 해소한다. 둘째, AI 도구는 전통적인 ERP 시스템 내의 데이터를 활성화해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다. 셋째, 상품 선정 및 판매 문제를 최적화해 중소 브랜드의 히트 상품 운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 소매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수적이다.

 

<전통 소매 분야에서의 AI 응용>


[자료: iResearch]

 

[사례] 하이즈왕(Kidswant) - AI 육아 상담사를 통한 온라인 디지털 전환 추진

 

하이즈왕은 중국 최대의 산모·아기용품 체인 브랜드로, 전국에 1200개의 대형 매장과 8000명의 육아 상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9000만 명의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3년 6월, 회사는 자체 개발한 AI 스마트 상담사 KidsGPT를 출시해 하이즈왕 앱과 미니 프로그램 등 여러 플랫폼에서 활용하기 시작했다.


KidsGPT는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육아 관련 질문에 답변하고, 부모에게 개인 맞춤형 영유아용품을 1:1로 추천한다. 또한, 복잡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해 비즈니스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장의 기회를 선점하고 있다. 나아가, AI 고객 서비스와 자동 생성 이미지 및 텍스트 기능을 통해 비용 절감과 효율성이 향상돼 일상적인 경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하이즈 왕, kidsGPT 대모델 출시>

[자료: 孩子王官网(공식 웹사이트), 동우증권연구소(东吴证券研究所)]

 

KidsGPT는 부모의 전담 육아 도우미 역할을 넘어서 어린이와 대화하고 그림 그리기 및 학습을 도와주는 좋은 친구 역할도 하고 있다. KidsGPT에 "노란색 꽃을 그려줘"와 "검은 머리, 큰 눈을 가진 소녀가 공원에서 그네를 타는 그림을 그려줘"라는 두 가지 질문을 보내자, AI 상담사는 즉시 해당 이미지를 생성했다.

 

<KidsGPT가 자동 생성한 이미지>

[자료: KOTRA 우한 무역관]


현재 KidsGPT를 이용 중인 회원 수는 2200만 명에 이르며, 질문과 답변 수는 3억 건을 넘었다. AI 육아 상담사는 회사의 온라인 소비 전환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산모·아기용품 온라인 판매 수익은 182억 위안(약 3조 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3% 증가했으며, 이는 회사 전체 수익 증가율을 8.7% 포인트 웃도는 수치다.

 

시사 및 전망


AI 기술은 중국의 리테일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맞춤형 추천에서 스마트 매장, 재고 관리, 공급망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AI 응용이 진행되며 무역의 모든 과정이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된 AI 모델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관련 기업들은 더 다양한 시도를 하고 더 새로운 전략을 구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기술은 이제 단순한 ‘보조 도구’를 넘어 ‘핵심 생산력’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후베이성 중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우한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AI 모델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복잡한 업무 처리와 정밀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중국 'AI+소비' 산업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VR 등 첨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 홈 등 지능형 서비스 시장의 확산이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고객을 기다리는 전통적인 매장에서 벗어나, AI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전환하는 등, 미래를 내다보는 소매업체들은 AI를 통해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에 대응하고 있다. 신속하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은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만 ‘한국 제조’를 세계 각지에 더 빨리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AI는 소매 기업의 지혜를 글로벌 무대로 확장하는 ‘슈퍼 레버리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자료: 국신증권, 동우증권, VR퉈뤄(陀螺), Wellsenn XR, iResearch, 쟈오디엔(焦点)과기, 아이 왕 공식 웹사이트, Chinagoods.com, 신화사, 장석간신문(钱江晚报),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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