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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랴오닝성 항구별 특징 및 발전 전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5-03-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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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 지역 해상 및 육상 교통의 주요 관문
최근 항구 배치 정책이 동북 지역 경제 성장에 기여전망
<다롄항 전경>
[자료: 중국교통신문망(中国交通新闻网)]
중국 항구 발전현황
항구는 경제의 기초적, 선도적, 전략적 역할을 수행하며, 화물 유통과 경제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물류, 무역, 제조 등 산업 간 연계 효과를 통해 지역 경제의 번영과 첨단 기술의 도입 및 전환을 이끌고 있다. 중국에는 5개의 주요 항구군(港口群)이 있다. 환발해 항구군 (环渤海港口群), 주삼각 항구군 (珠三角港口群), 장삼각 항구군 (长三角港口群), 동남 연해 항구군 (东南沿海港口群), 서남 연해 항구군 (西南沿海港口群) 등이다.
이 중 환발해 항구군은 중국 북부 연해 지역에 위치하며, 주로 랴오닝(辽宁), 톈진 및 허베이(津冀), 산둥(山东) 연해 항구군으로 구성된다. 이 항구군은 중국 북부 연해 및 내륙 지역의 사회 경제 발전에 영향을 주며, 중국에서 억 톤급 항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환발해 항구군의 배후지는 석탄과 광물 자원이 매우 풍부하여 중요한 에너지 및 원자재 생산 기지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 연안항구(지역별) 배치도>
[자료: 진르토우탸오(今日头条)]
중국 항구 화물 처리량 현황
중국의 화물 및 컨테이너 처리량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2021년 중국의 항구 화물 처리량은 155.5억 톤 수준이었으나, 2023년에는 169.7억 톤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8.16%의 성장을 나타냈으며, 2025년 2월까지 발표된 2024년 11월까지 항구 화물 처리량은 160.4억 톤을 기록했고, 2024년 전체 화물 처리량은 약175억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약 3.12%로 예상된다.<2020~2024년 중국 항구 화물 물동량 및 성장률 통계>
(단위: 억 톤, %)
[자료: 중상정보왕(中商情报网)]
랴오닝(辽宁) 항구군(港口君) 발전 현황
랴오닝성은 동북 지역 유일의 연해 성으로, 동쪽으로는 압록강 입구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는 산해관(山海关)의 라오룽터우(老龙头)까지 이어진다. 2900km가 넘는 해안선을 가진 랴오닝은 항구 건설에 적합한 해안선 1000km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업 항구 후보지 38곳과 크고 작은 항만 40여 개를 가지고 있다.랴오닝은 항구 계획을 기반으로 연해 경제벨트를 조성하고 있으며, 이 경제벨트는 길이 약 1400km, 너비 약 30~50km로, 다롄(大连), 단둥(丹东), 잉커우(营口), 진저우(锦州), 판진(盘锦), 후루다오(葫芦岛) 등 6개 연해 도시에 속한 21개 시구와 12개 연해 현(시)로 구성되어 있다.
랴오닝 연해 항구군은 동북 지역의 경제 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반이며, 동북 3성(辽宁省, 吉林省, 黑龙江省)과 내몽골 자치구(内蒙古自治区)의 컨테이너, 원유, 철광석, 곡물,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상용 자동차 등 에너지 원자재 및 중요 물자 수송의 전략적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랴오닝성 주요 항구 도시>
[자료: 신투왕(新图网), 다롄무역관 정리]랴오닝성 항구 현황
랴오닝성은 만 톤급 이상의 정박지(泊位) 26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박지 총수와 만 톤급 정박지 수 모두 전국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 항로는 195개로 전 세계 160여 개 국가 및 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동북 3성의 컨테이너 운송량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2021년 랴오닝성 항구 화물 처리량은 7.9억 톤, 컨테이너 처리량은 1,134.9만 TEU(20피트 컨테이너 기준)를 기록했다. 2022년 랴오닝성의 화물 처리량은 7.41억 톤으로 전년 대비 6.0% 감소했으며, 컨테이너 처리량은 1,195만 TEU로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2023년 랴오닝성 항구의 화물 처리량은 7.5억 톤을 기록했고, 2024년에도 7.5억 톤을 기록하며 전년도와 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1~2024년 랴오닝성 항구 화물 물동량 통계>
(단위: 억 톤)
[자료: 랴오닝성교통운수청(辽宁省交通运输厅)]
<2023년 랴오닝성 항구 주요 화물 처리량 및 2035년 전망>
(단위: 만 톤)
2023년
2035년
합계
수출
합계
수출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합계
75,341
25,968
41,769
6,837
115,000
47,000
59,000
10,650
1.석탄
6,685
2,054
515
4
9,000
3,390
900
100
2.석유 및 제품
15,304
6,942
7,255
1,107
23,650
14,250
8,350
1,300
그중:원유
9,898
5,185
2,813
0
13,700
10,000
2,200
100
정제유
3,941
1,108
3,495
864
5,820
1,150
5,370
1,050
3.금속광석
9,334
8,025
747
423
12,800
11,450
900
500
그중: 철광석
8,744
7,521
714
423
9,450
8,400
800
400
4.철강
4,345
787
4,126
722
5,250
655
4,885
550
5.광건자재
4,406
804
4,317
801
6100
400
6,100
400
6.식량
4,219
1,407
2,877
106
5,450
2,130
3,250
100
7.기타
31,048
5,949
21,931
3,675
52,750
14,725
34,615
7,700
컨테이너량
1,290
394
653
200
2,350
845
1,188
423
상품 자동차
81
9
58
6
140
15
100
10
해협롤러
140
180
90
관광객
494
255
650
325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다롄무역관 정리]
통계에 따르면, 2023년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수입된 외국산 원유와 철광석은 동북 지역 원자재 소비량의 각각 46%와 48%를 차지했다. 또한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수출된 정제유와 철강 제품은 동북 지역 총생산량의 각각 71%와 49%를 차지했다. "북량남운(北粮南运, 북쪽의 곡물을 남쪽으로 운송)" 정책에 따라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된 곡물은 동북 3성과 내몽골 동부 지역 곡물 총생산량의 약 32%를 차지했다.
또한, 동북 3성이 국내외 쌍순환(双循环) 물류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중 약 60%가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되었으며, 동북 3성의 외국무역 컨테이너 중 약 86%가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되었습니다. 컨테이너 해상 철도 연계 운송 처리량은 159만 TEU로 전국 3위를 기록했으며, 항구 컨테이너 처리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랴오닝성의 6대 주요 항구는 모두 화물 처리량이 증가세를 보이며, 랴오닝성 항구 산업의 활발한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 2023년 각 항구의 처리량 및 2035년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랴오닝성 주요 항구 화물 처리량 및 2035년 전망>
(단위: 만 톤)
2023년
2035년
총량
대외무역
총량
대외무역
다롄항
31,588
13,523
45,000
23,000
잉커우항
22,448
7,852
30,000
11,000
진저우항
10,250
1,750
18,000
6,400
판진항
4,203
982
10,000
2,650
단둥항
3,271
1,678
6,000
2,750
후루다오항
3,580
184
6,000
1,200
합계
75,341
25,968
115,000
47,00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과거 랴오닝 항구 발전 촉진 정책
<랴오닝 항구 발전 촉진 정책>년 도
정책명
내 용
2008년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
(辽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
동북 노후공업기지 진흥 역할 수행, 서비스 품질 제고 요구
2014년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 (2010-2030년)
(辽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2010—2030年))
교통발전, 랴오닝성 연해 항구 고품질 발전 촉진
2022년
랴오닝성 항구 관리 규정
(辽宁省港口管理规定)
스마트 항구, 친환경항구 설립 위해 항구 운영자, 공중서비스 플랫폼 설립 등에 대한 규칙 제정
2023년
랴오닝성 인민정부: 항구 고품질 발전 가속화 시행 의견 (2023-2027년)
(辽宁省人民政府关于加快港口高质量发展实施意见(2023-2027年))
고효율, 친환경, 스마트, 안전 등의 원칙을 기초로 경쟁력 제고, 중앙과의 협력 강화, 서비스 품질 제고 요구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24년 12월 랴오닝성 연안항구배치 계획(2024~2035년) 발표
2024년 12월, 랴오닝성 정부(办公厅)는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2024-2035년) (《辽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2024~2035年)》, 이하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랴오닝성 항만군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발전 방향을 확립하고 항만 기능 배치, 자원 배치, 운송 시스템 개선, 육지와 해상 운송 연결 계획 등 분야에서 목표를 수립하여 상세한 세부 계획 및 각종 보장 조치를 포함한다. 이 계획은 2023년 전국 항구 항로 배치 계획이 발간된 후, 성급 연해 항구 배치 계획 개정을 완료한 첫 번째 성급 계획으로 의미가 있다.
1) 발전 목표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발전 추진 지표>
지표 명칭(단위)
2023년
2035년
총 화물 처리량(억톤)
7.5
11.5
컨테이너 처리량(만TEU)
1290
2350
전문화 부두 수 비율(%)
45.7%
49%
5만 톤급 이상 선석 수 비율(%
35.7%
39%
중요 항구의 철도 전용선 접속 비율(%)
77%
100%
철도 집하 운수 비중(%)
28.5%
3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2) 주요 내용
(1) 해안선 배치 계획
랴오닝성의 대륙 해안선은 발해와 황해를 가로지르며 동쪽은 압록강 하구에서 서쪽으로 랴오닝과 허베이의 경계에 이르며 총길이는 약 2290km로 전국 대륙 해안선의 약 12%를 차지한다.
2022년 말까지 전체 성의 항구 해안은 209km를 이용해 왔으며, 동 계획에서는 항구 해안을 2035년까지 398km로 확장할 예정이다. 계획된 항구 해안선은 주로 공공 운송, 항만 산업 및 육도 운송을 지원하며, 그 중 대형 항만 산업을 위한 항구 해안선은 주로 다롄항 창싱다오 항구구(大连港长兴岛港区), 타이핑만 항구구(太平湾港区) 및 판진항 융싱 항구(盘锦港荣兴港区)에 집중되어 있다.
<2035년까지 추가되는 해안선 배치계획>
[자료: 랴오닝성정부 홈페이지]
(2) 항구 간 등급 및 기능 세분화
랴오닝 연해 항구의 전략적 위치와 배치 목표에 따라 다롄항을 국제 허브 항구로, 잉커우항을 주요 항구로, 단둥항, 판진항, 진저우항 및 후루다오항을 주요 지역 항구로 하는 계층적 배치를 계획하고 형성합니다. 중요한 항구를 중추로 하고 기타 항구를 보완하는 랴오닝 연안 항구 허브 시스템을 구축한다. 국가 종합 입체 교통망 건설에서 주요 항구의 역할을 강화하며 명확한 분업, 기능 연결 및 상호 보완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랴오닝 연안 항구의 발전을 추진한다.
<랴오닝성 6대 항구 배치 및 등급 구분>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6대 주요 항구의 역할과 기능>
구분
항구명
전략적 위치
중점 산업
국제 허브 항구
다롄항
(大连港)
- 국제적 허브 항구
- 동북아 국제 해운 중심의 핵심 플랫폼
- 쌍순환 신발전의 전략적 지점 및 동북 해륙 대통로의 주요 관문
- 동북아 그린 선박 연료 공급 및 중계 기지- 외국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상용 자동차, 크루즈 여객 운송
- 물류, 무역, 해운 서비스, 그린 선박 연료 산업 촉진주요 항구
잉커우항
(营口港)
- 전국 연해 주요 항구
- 항구형 국가 물류 허브의 핵심 플랫폼
- 북 해륙 대통로의 주요 관문 및 해운 및 철도 연결의 허브 항구
- 랴오닝 연해 경제벨트 고품질 발전의 주요 지원- 국내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곡물, 철강 등 화물 운송
- 대규모 클러스터형 항구 산업 기지 최적화
- 전략 물자 비축 기능 및 물류 서비스 기능 확대주요 지역 항구
단둥항
(丹东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 랴오둥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동북 해륙 대통로 동부의 주요 관문- 광석, 석탄, 곡물, 철강 등 화물 운송
판진항
(盘锦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및 랴오닝 중부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랴오닝 중부 지역 경제 사회 발전 및 대외 개방의 중요 기반
- 대형 석유화학 항구 산업 클러스터 발전, 지역 생산력 배치 최적화, 도시 경제 발전 수준 제고- 석유 제품, 곡물 및 국내무역 컨테이너 등 화물 운송
- 항구 산업 서비스 기능 및 해철연운 기능 확대진저우항
(锦州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 랴오닝 서부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동북 해륙 대통로 서부의 주요 관문
- 동북아 그린 선박 연료의 중요한 중계 기지- 국내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곡물 등 화물 운송
- 선박 청정 연료 저장 및 운송 기능 확대후루다오항
(葫芦岛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및 랴오시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항구 산업 발전 및 도시 경제 발전 수준 제고의 중요한 지원- 배후지 경제 사회 발전 및 항구 산업에 필요한 원자재, 완제품 운송 및 관광 여객 운송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다롄무역관 정리]
(3) 주요 화물별 운송 체계 구축
계획은 컨테이너, 원유, 철광석, 곡물, LNG, 석탄, 여객 등 주요 화물별 운송 시스템을 구축한다. 주요 화물별 지정된 운송항구를 설정하고, 해당 항구의 부두 능력 향상 계획을 수립했다.
<랴오닝성 주요 화물별 지정 항구 및 부두 처리량 예측>
(단위: 만 톤, 만 TEU)
화물운송
시스템 종류
지정항구
2023년
처리량
2035년
처리량(계획)
1
컨테이너
다요완(大窑湾)
600
850
바위취안(鲅鱼圈)
365
910
비쟈산(笔架山)
160
380
대둥(大东)
30
60
2
대외무역
수입원유
창싱다오(长兴岛)
5100
6600
녠위완(鲇鱼湾)
3400
3400
시엔런다오(仙人岛)
1800
3600
비쟈산(笔架山)
1250
2750
3
대외무역
수입철광석
바위취안(鲅鱼圈)
3300
5500
다구산(大孤山)
2200
2400
대둥(大东)
1700
1700
4
LNG
녠위완(鲇鱼湾)
500
500
창싱다오(长兴岛)
0
500
시엔런다오(仙人岛)
0
500
쑤이중(绥中)
0
50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4) 동북지역의 해륙(海陆) 연계 대통로 건설
항구의 허브 역할 강화 및 해상-육상 연계 강화를 위한 계획을 제시한다. 총 42개의 연해 항구 항로를 계획하고 항로 보호 범위를 지정한다. 또한, 항구 물류 시설 건설을 촉진하여 동북3성 및 내몽골 자치구를 통합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랴오닝성 계획 등급이 높은 주요 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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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명칭
항구범위
계획등급
(DWT/GT)항로 속성
항로 보호범위
이상(m)
미만(m)
1
다둥강구 항로
(大东港区航道)
다둥항구
20万
주요항로
690
1,725
2
(해양홍항구항로)
海洋红港区航道
해양홍항구
20万
기타항로
625
1,560
3
다야오완북항로
(大窑湾北航道)
다야오완항구
20万
주요항로
800
2,000
4
대항항로
(大港航道)
대항항구
22.5万
주요항로
380
1,805
5
장흥도북안북항로
(长兴岛北岸北航道)
장흥도항구
30万
기타항로
670
1,670
6
장흥도북안남항로
(长兴岛北岸南航道)
장흥도항구
30万
기타항로
670
1,670
7
선인도 항구항로
(仙人岛港区航道)
선인도항구
30万
주요항로
690
1,725
8
바위취안항구항로
(鲅鱼圈港区航道)
바위취안항구
25万
주요항로
650
1,625
9
금주항 본항로
(锦州港主航道)
필가산항구
30万
주요항로
670
1,67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연안 항로 구축 계획>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또한, 항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철도, 도로 등 다양한 운송 방식의 효과적인 연결을 위해 주변 인프라에 대한 확충 프로젝트가 시행될 예정이다. 항구와 연계한 인프라 프로젝트 항목 및 현재 추진 상황은 다음과 같다.
<랴오닝성 연안항구 집중 물류운송 네트워크 건설 프로젝트 목록>
연번
프로젝트명
상태
1
대련항 태평만 항구의 준항 철도 신설 공사
(大连港太平湾港区疏港铁路新建工程)
건립예정
2
대련장하항철도신설공사
(大连庄河港铁路新建工程)
건립예정
3
잉커우 자유무역지대에서 바위취안까지의 준항 철도.
(营口自贸区至鲅鱼圈疏港铁路)
건립예정
4
선인도 소항 철도
(仙人岛疏港铁路)
건립예정
5
단둥항 단첸쑤강철도
(丹东港丹前疏港铁路)
건립예정
6
푸판 철로
(阜盘铁路)
건립예정
7
금주항 소항철도-고천철도
(锦州港疏港铁路-高天铁路)
건립예정
8
쑤이중강에서 예바이서우까지의 일반 철도
(绥中港至叶柏寿普速铁路)
건립예정
9
후루다오 항 물류 창고 구역의 철도 전용선
(葫芦岛港物流仓储区铁路专用线)
건립예정
10
타이핑완 준항도로
(太平湾疏港公路)
건설중
11
장하항 장군석작업구 준항도로
(庄河港将军石作业区疏港公路)
건설중
12
바위취안항소항고속도로
(鲅鱼圈港疏港高速公路)
건설중
13
금주항필가산항구소항고속도로
(锦州港笔架山港区疏港高速公路)
건설중
14
가오치아오~금주항 간 고속도로 공사
(高桥至锦州港快速路工程)
건립예정
15
랴오랴오 고속도로(랴오중-랴오빈 경제개발구)
(辽辽高速公路(辽中—辽滨经济开发区) )
건립예정
16
반금항2호소항로
(盘锦港二号疏港路)
건설중
17
쑤이중쑤강로 1단계 공사(복합비료단지로)
(绥中疏港路一期工程(复合肥园区路) )`
건설중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제이지]
전망 및 시사점
2030년까지, 랴오닝성 연해 항구의 화물 총처리량은 9.8억 톤에 달할 전망이며, 여객 처리량은 약 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35년까지 랴오닝 전체성 연해 항구의 화물 총처리량은 11.5억 톤, 여객 처리량은 약 6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에는 랴오닝 전체성 연해 항구의 화물량이 12.5억 톤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2024년 말 랴오닝성 정부가 발표한 《연해 항구 배치 계획 (2024~2035년)》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35년까지 랴오닝성 내에 많은 건설 프로젝트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북아 지역의 외국무역 촉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랴오닝 항구군은 중국 연해 항구군 배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다롄항은 랴오닝 항구군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다. 성 정부의 항구군 지원 정책에 힘입어 다롄시는 항구의 이점을 활용해 다롄 및 동북 지역 전체의 경제 발전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국가통계국, 관세총서, 상무부, 재정부, 랴오닝성 정부, 다롄시 상무국, 다롄시 통계국, 다롄시 세관, 다롄시 항구 그룹, 인민망, 동북신문망, 신더해사(信德海事), 중항망(中港网), 다롄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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