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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랴오닝성 항구별 특징 및 발전 전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5-03-04
  • 출처 : KOTRA

동북 지역 해상 및 육상 교통의 주요 관문

최근 항구 배치 정책이 동북 지역 경제 성장에 기여전망

<다롄항 전경>

[자료: 중국교통신문망(中国交通新闻网)]

중국 항구 발전현황


항구는 경제의 기초적, 선도적, 전략적 역할을 수행하며, 화물 유통과 경제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물류, 무역, 제조 등 산업 간 연계 효과를 통해 지역 경제의 번영과 첨단 기술의 도입 및 전환을 이끌고 있다. 중국에는 5개의 주요 항구군(港口群)이 있다. 환발해 항구군 (环渤海港口群), 주삼각 항구군 (珠三角港口群), 장삼각 항구군 (长三角港口群), 동남 연해 항구군 (东南沿海港口群), 서남 연해 항구군 (西南沿海港口群) 등이다.

 

이 중 환발해 항구군은 중국 북부 연해 지역에 위치하며, 주로 랴오닝(), 톈진 및 허베이(津冀), 산둥() 연해 항구군으로 구성된다. 이 항구군은 중국 북부 연해 및 내륙 지역의 사회 경제 발전에 영향을 주며, 중국에서 억 톤급 항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환발해 항구군의 배후지는 석탄과 광물 자원이 매우 풍부하여 중요한 에너지 및 원자재 생산 기지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 연안항구(지역별) 배치도>


 [자료: 진르토우탸오(今日头条)]

 

중국 항구 화물 처리량 현황


중국의 화물 및 컨테이너 처리량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2021년 중국의 항구 화물 처리량은 155.5억 톤 수준이었으나, 2023년에는 169.7억 톤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8.16%의 성장을 나타냈으며, 20252월까지 발표된 202411월까지 항구 화물 처리량은 160.4억 톤을 기록했고, 2024년 전체 화물 처리량은 약175억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약 3.12%로 예상된다.

 

<2020~2024년 중국 항구 화물 물동량 및 성장률 통계>

(단위: 억 톤, %)

[자료: 중상정보왕(中商情报网)]

랴오닝() 항구군(港口君) 발전 현황


랴오닝성은 동북 지역 유일의 연해 성으로, 동쪽으로는 압록강 입구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는 산해관(山海关) 라오룽터우(老龙头)까지 이어진다. 2900km 넘는 해안선을 가진 랴오닝은 항구 건설에 적합한 해안선 1000km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업 항구 후보지 38곳과 크고 작은 항만 40 개를 가지고 있다.

 

랴오닝은 항구 계획을 기반으로 연해 경제벨트를 조성하고 있으며, 경제벨트는 길이 1400km, 너비 30~50km, 다롄(大连), 단둥(丹东), 잉커우(营口), 진저우(锦州), 판진(盘锦), 후루다오(葫芦岛) 6 연해 도시에 속한 21 시구와 12 연해 () 구성되어 있다.

 

랴오닝 연해 항구군은 동북 지역의 경제 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반이며, 동북 3(辽宁省, 吉林省, 黑龙江省) 내몽골 자치구(内蒙古自治区) 컨테이너, 원유, 철광석, 곡물,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상용 자동차 에너지 원자재 중요 물자 수송의 전략적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랴오닝성 주요 항구 도시> 


[자료: 신투왕(新图网), 다롄무역관 정리]

 

랴오닝성 항구 현황


랴오닝성은 톤급 이상의 정박지(泊位) 26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박지 총수와 톤급 정박지 수 모두 전국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컨테이너 항로는 195개로 세계 160 국가 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동북 3성의 컨테이너 운송량의 9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2021 랴오닝성 항구 화물 처리량은 7.9 , 컨테이너 처리량은 1,134.9 TEU(20피트 컨테이너 기준) 기록했다. 2022 랴오닝성의 화물 처리량은 7.41 톤으로 전년 대비 6.0% 감소했으며, 컨테이너 처리량은 1,195 TEU 전년 대비 5.3% 증가했다. 2023 랴오닝성 항구의 화물 처리량은 7.5 톤을 기록했고, 2024년에도 7.5억 톤을 기록하며 전년도와 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1~2024년 랴오닝성 항구 화물 물동량 통계>

(단위: 억 톤)


[자료: 랴오닝성교통운수청(宁省交通运输厅)]

 

<2023년 랴오닝성 항구 주요 화물 처리량 및 2035년 전망>

(단위: 만 톤)

 

2023

2035

합계

수출

합계

수출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총량

무역량

합계

75,341

25,968

41,769

6,837

115,000

47,000

59,000

10,650

1.석탄

6,685

2,054

515

4

9,000

3,390

900

100

2.석유 제품

15,304

6,942

7,255

1,107

23,650

14,250

8,350

1,300

그중원유

9,898

5,185

2,813

0

13,700

10,000

2,200

100

정제유

3,941

1,108

3,495

864

5,820

1,150

5,370

1,050

3.금속광석

9,334

8,025

747

423

12,800

11,450

900

500

그중: 철광석

8,744

7,521

714

423

9,450

8,400

800

400

4.철강

4,345

787

4,126

722

5,250

655

4,885

550

5.광건자재

4,406

804

4,317

801

6100

400

6,100

400

6.식량

4,219

1,407

2,877

106

5,450

2,130

3,250

100

7.기타

31,048

5,949

21,931

3,675

52,750

14,725

34,615

7,700

컨테이너량

1,290

394

653

200

2,350

845

1,188

423

상품 자동차

81

9

58

6

140

15

100

10

해협롤러

140

 

 

 

180

 

90

 

관광객

494

 

255

 

650

 

325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다롄무역관 정리]


통계에 따르면, 2023년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수입된 외국산 원유와 철광석은 동북 지역 원자재 소비량의 각각 46% 48%를 차지했다. 또한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수출된 정제유와 철강 제품은 동북 지역 총생산량의 각각 71% 49%를 차지했다. "북량남운(北粮南, 북쪽의 곡물을 남쪽으로 운송)" 정책에 따라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된 곡물은 동북 3성과 내몽골 동부 지역 곡물 총생산량의 약 32%를 차지했다.

 

또한, 동북 3성이 국내외 쌍순환() 물류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중 약 60%가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되었으며, 동북 3성의 외국무역 컨테이너 중 약 86%가 랴오닝 연해 항구를 통해 운송되었습니다. 컨테이너 해상 철도 연계 운송 처리량은 159 TEU로 전국 3위를 기록했으며, 항구 컨테이너 처리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랴오닝성의 6대 주요 항구는 모두 화물 처리량이 증가세를 보이며, 랴오닝성 항구 산업의 활발한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 2023년 각 항구의 처리량 및 2035년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랴오닝성 주요 항구 화물 처리량 및 2035년 전망>

(단위: 만 톤)

 

2023

2035

총량

대외무역

총량

대외무역

다롄항

31,588

13,523

45,000

23,000

잉커우항

22,448

7,852

30,000

11,000

진저우항

10,250

1,750

18,000

6,400

판진항

4,203

982

10,000

2,650

단둥항

3,271

1,678

6,000

2,750

후루다오항

3,580

184

6,000

1,200

합계

75,341

25,968

115,000

47,00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과거 랴오닝 항구 발전 촉진 정책


<
랴오닝 항구 발전 촉진 정책>

정책명

2008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

(辽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

동북 노후공업기지 진흥 역할 수행, 서비스 품질 제고 요구

2014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 (2010-2030)

(辽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20102030))

교통발전, 랴오닝성 연해 항구 고품질 발전 촉진

2022

랴오닝성 항구 관리 규정

(辽宁省港口管理规定)

스마트 항구, 친환경항구 설립 위해 항구 운영자, 공중서비스 플랫폼 설립 등에 대한 규칙 제정

2023

랴오닝성 인민정부: 항구 고품질 발전 가속화 시행 의견 (2023-2027)

(辽宁省人民政府关于加快港口高质量发展实施意见(2023-2027))

고효율, 친환경, 스마트, 안전 등의 원칙을 기초로 경쟁력 제고, 중앙과의 협력 강화, 서비스 품질 제고 요구

[자료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2412월 랴오닝성 연안항구배치 계획(2024~2035) 발표

 

2024 12, 랴오닝성 정부()<랴오닝성 연해 항구 배치 계획(2024-2035) (宁省沿海港口布局规划2024~2035年)》, 이하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랴오닝성 항만군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발전 방향을 확립하고 항만 기능 배치, 자원 배치, 운송 시스템 개선, 육지와 해상 운송 연결 계획 등 분야에서 목표를 수립하여 상세한 세부 계획 및 각종 보장 조치를 포함한다. 이 계획은 2023 전국 항구 항로 배치 계획이 발간된 , 성급 연해 항구 배치 계획 개정을 완료한 번째 성급 계획으로 의미가 있다.

 

1) 발전 목표

<랴오닝성 연해 항구 발전 추진 지표>

지표 명칭(단위)

2023

2035

총 화물 처리량(억톤

7.5

11.5

컨테이너 처리량(TEU)

1290

2350

전문화 부두 비율(%)

45.7%

49%

5 톤급 이상 선석 비율(%

35.7%

39%

중요 항구의 철도 전용선 접속 비율(%)

77%

100%

철도 집하 운수 비중(%)

28.5%

3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2) 주요 내용

 

(1) 해안선 배치 계획

랴오닝성의 대륙 해안선은 발해와 황해를 가로지르며 동쪽은 압록강 하구에서 서쪽으로 랴오닝과 허베이의 경계에 이르며 총길이는 약 2290km로 전국 대륙 해안선의 약 12%를 차지한다.

 

2022년 말까지 전체 성의 항구 해안은 209km를 이용해 왔으며, 동 계획에서는 항구 해안을 2035년까지 398km로 확장할 예정이다. 계획된 항구 해안선은 주로 공공 운송, 항만 산업 및 육도 운송을 지원하며, 그 중 대형 항만 산업을 위한 항구 해안선은 주로 다롄항 창싱다오 항구구(大长兴岛, 타이핑만 항구구(太平) 및 판진항 융싱 항구(盘锦荣兴)에 집중되어 있다.


<2035년까지 추가되는 해안선 배치계획>

[자료: 랴오닝성정부 홈페이지]

 

(2) 항구 간 등급 및 기능 세분화

랴오닝 연해 항구의 전략적 위치와 배치 목표에 따라 다롄항을 국제 허브 항구로, 잉커우항을 주요 항구로, 단둥항, 판진항, 진저우항 및 후루다오항을 주요 지역 항구로 하는 계층적 배치를 계획하고 형성합니다. 중요한 항구를 중추로 하고 기타 항구를 보완하는 랴오닝 연안 항구 허브 시스템을 구축한다. 국가 종합 입체 교통망 건설에서 주요 항구의 역할을 강화하며 명확한 분업, 기능 연결 및 상호 보완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랴오닝 연안 항구의 발전을 추진한다.

 

<랴오닝성 6대 항구 배치 및 등급 구분>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6대 주요 항구의 역할과 기능>

구분

항구명

전략적 위치

중점 산업

국제 허브 항구

다롄항

(港)

- 국제적 허브 항구
-
동북아 국제 해운 중심의 핵심 플랫폼
-
쌍순환 신발전의 전략적 지점 및 동북 해륙 대통로의 주요 관문
-
동북아 그린 선박 연료 공급 및 중계 기지

- 외국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상용 자동차, 크루즈 여객 운송
-
물류, 무역, 해운 서비스, 그린 선박 연료 산업 촉진

주요 항구

잉커우항

(港)

- 전국 연해 주요 항구
-
항구형 국가 물류 허브의 핵심 플랫폼
-
북 해륙 대통로의 주요 관문 및 해운 및 철도 연결의 허브 항구
-
랴오닝 연해 경제벨트 고품질 발전의 주요 지원

- 국내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곡물, 철강 등 화물 운송
-
대규모 클러스터형 항구 산업 기지 최적화
-
전략 물자 비축 기능 및 물류 서비스 기능 확대

주요 지역 항구

단둥항

(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
랴오둥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동북 해륙 대통로 동부의 주요 관문

- 광석, 석탄, 곡물, 철강 등 화물 운송

판진항

(盘锦)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및 랴오닝 중부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랴오닝 중부 지역 경제 사회 발전 및 대외 개방의 중요 기반
-
대형 석유화학 항구 산업 클러스터 발전, 지역 생산력 배치 최적화, 도시 경제 발전 수준 제고

- 석유 제품, 곡물 및 국내무역 컨테이너 등 화물 운송
-
항구 산업 서비스 기능 및 해철연운 기능 확대

진저우항

(港)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
랴오닝 서부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동북 해륙 대통로 서부의 주요 관문
-
동북아 그린 선박 연료의 중요한 중계 기지

- 국내무역 컨테이너, 에너지 자원, 곡물 등 화물 운송
-
선박 청정 연료 저장 및 운송 기능 확대

후루다오항

(葫芦)

- 랴오닝 연해 지역적 중요 항구 및 랴오시 지역 종합 교통 운송 체계의 주요 거점
-
항구 산업 발전 및 도시 경제 발전 수준 제고의 중요한 지원

- 배후지 경제 사회 발전 및 항구 산업에 필요한 원자재, 완제품 운송 및 관광 여객 운송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다롄무역관 정리]

 

(3) 주요 화물별 운송 체계 구축

계획은 컨테이너, 원유, 철광석, 곡물, LNG, 석탄, 여객 등 주요 화물별 운송 시스템을 구축한다. 주요 화물별 지정된 운송항구를 설정하고, 해당 항구의 부두 능력 향상 계획을 수립했다.

 

<랴오닝성 주요 화물별 지정 항구 및 부두 처리량 예측>

(단위: 만 톤, 만 TEU)

번호

화물운송

시스템 종류

지정항구

2023

처리량

2035

처리량(계획)

1

컨테이너

다요완(大窑湾

600

850

바위취안(鲅鱼)

365

910

비쟈산(架山)

160

380

대둥()

30

60

2

대외무역

수입원유

창싱다오(长兴岛)

5100

6600

녠위완(鲇鱼湾)

3400

3400

시엔런다오(仙人)

1800

3600

비쟈산(架山)

1250

2750

3

대외무역

수입철광석

바위취안(鲅鱼)

3300

5500

다구산(大孤山)

2200

2400

대둥()

1700

1700

4

LNG

녠위완(鲇鱼湾)

500

500

창싱다오(长兴岛)

0

500

시엔런다오(仙人)

0

500

쑤이중()

0

500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4) 동북지역의 해륙(海陆) 연계 대통로 건설

항구의 허브 역할 강화 및 해상-육상 연계 강화를 위한 계획을 제시한다. 42개의 연해 항구 항로를 계획하고 항로 보호 범위를 지정한다. 또한, 항구 물류 시설 건설을 촉진하여 동북3성 및 내몽골 자치구를 통합하는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랴오닝성 계획 등급이 높은 주요 항로>

#

항로명칭

항구범위

계획등급
DWT/GT

항로 속성

항로 보호범위

이상(m)

미만(m)

1

다둥강구 항로

(大东港区航道)

다둥항구

20

주요항로

690

1,725

2

(해양홍항구항로)

海洋红港区航道

해양홍항구

20

기타항로

625

1,560

3

다야오완북항로

(大窑湾北航道)

다야오완항구

20

주요항로

800

2,000

4

대항항로

(大港航道)

대항항구

22.5

주요항로

380

1,805

5

장흥도북안북항로

(长兴岛北岸北航道)

장흥도항구

30

기타항로

670

1,670

6

장흥도북안남항로

(长兴岛北岸南航道)

장흥도항구

30

기타항로

670

1,670

7

선인도 항구항로

(仙人岛港区航道)

선인도항구

30

주요항로

690

1,725

8

바위취안항구항로

(鲅鱼圈港区航道)

바위취안항구

25

주요항로

650

1,625

9

금주항 본항로

(锦州港主航道)

필가산항구

30

주요항로

670

1,670

[자료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랴오닝성 연안 항로 구축 계획>


[자료랴오닝성 정부 홈페이지]

 

또한, 항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철도, 도로 등 다양한 운송 방식의 효과적인 연결을 위해 주변 인프라에 대한 확충 프로젝트가 시행될 예정이다. 항구와 연계한 인프라 프로젝트 항목 및 현재 추진 상황은 다음과 같다.

 

<랴오닝성 연안항구 집중 물류운송 네트워크 건설 프로젝트 목록>

연번

프로젝트명

상태

1

대련항 태평만 항구의 준항 철도 신설 공사

(港太平疏港路新建工程)

건립예정

2

대련장하항철도신설공사

(庄河港路新建工程)

건립예정

3

잉커우 자유무역지대에서 바위취안까지의 준항 철도.

(口自贸区鲅鱼圈疏港)

건립예정

4

선인도 소항 철도

(仙人疏港)

건립예정

5

단둥항 단첸쑤강철도

(港丹前疏港)

건립예정

6

푸판 철로

(盘铁)

건립예정

7

금주항 소항철도-고천철도

(州港疏港-高天)

건립예정

8

쑤이중강에서 예바이서우까지의 일반 철도

(中港至叶柏寿普速)

건립예정

9

후루다오 항 물류 창고 구역의 철도 전용선

(葫芦港物流仓储区铁线)

건립예정

10

타이핑완 준항도로

(太平疏港公路)

건설중

11

장하항 장군석작업구 준항도로

(庄河港将军石作业区疏港公路)

건설중

12

바위취안항소항고속도로

(鲅鱼圈港疏港高速公路)

건설중

13

금주항필가산항구소항고속도로

(州港架山港疏港高速公路)

건설중

14

가오치아오~금주항 간 고속도로 공사

(州港快速路工程)

건립예정

15

랴오랴오 고속도로(랴오중-랴오빈 경제개발구)

(辽辽高速公路(中—辽滨经济开发区) )

건립예정

16

반금항2호소항로

(盘锦港二疏港路)

건설중

17

쑤이중쑤강로 1단계 공사(복합비료단지로)

(中疏港路一期工程(合肥园区) )`

건설중

[자료: 랴오닝성 정부 홈제이지]


 

전망 및 시사점


2030년까지, 랴오닝성 연해 항구의 화물 총처리량은 9.8억 톤에 달할 전망이며, 여객 처리량은 약 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35년까지 랴오닝 전체성 연해 항구의 화물 총처리량은 11.5억 톤, 여객 처리량은 약 6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에는 랴오닝 전체성 연해 항구의 화물량이 12.5억 톤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2024년 말 랴오닝성 정부가 발표한 《연해 항구 배치 계획 (2024~2035)》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35년까지 랴오닝성 내에 많은 건설 프로젝트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북아 지역의 외국무역 촉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랴오닝 항구군은 중국 연해 항구군 배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다롄항은 랴오닝 항구군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다. 성 정부의 항구군 지원 정책에 힘입어 다롄시는 항구의 이점을 활용해 다롄 및 동북 지역 전체의 경제 발전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국가통계국, 관세총서, 상무부, 재정부, 랴오닝성 정부, 다롄시 상무국, 다롄시 통계국, 다롄시 세관, 다롄시 항구 그룹, 인민망, 동북신문망, 신더해사(信德海事), 중항망(中港), 다롄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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