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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중국 조선산업 결산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5-03-04
  • 출처 : KOTRA

중국 조선 3대 지표 전 세계 1위 지속 및 친환경화, 고급화로 조선산업 지속 발전

한국은 대중 석박류 무역수지 흑자 유지

세계 조선산업 동향

 

1) 조선 3대 지표 호황

세계 조선 시장은 4년 연속 호황을 누리고 있다, 2024년 조선 3대 지표는 모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간 신규 선박 수주량은 DWT 기준 16,981.1만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33.0% 상승, CGT 기준 6716.0만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33.8%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DWT 기준 2014년 이후 최고치이며, CGT 기준으로는 2008년 이후 최고치다. 신규 건조량은 DWT 기준 8,814.3만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0.3% 증가했으며, CGT 기준으로는 4,037.7만 톤을 기록하며 전 년 대비 13.3% 증가했다. 수주 잔량은 2024년 연말까지 36,448.9만 DWT와 15,599.6만 CGT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 년 대비 각각 26.4%와 17.5% 증가한 수치다.

 

<2024년 조선산업 3대지표>

3대 지표

DWT 기준

CGT기준

톤수()

증감률

톤수(만)

증감률

선박 수주량

16,981.10

33.0%

6,716.0

33.8%

신규 건조량

8,814.3

0.3%

4,037.7

13.3%

수주 잔량

36,448.9

26.4%

15,599.6

17.5%

[자료: 국제선박망]

 

2) 선박 유형별 건조량

 

(1)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은 2024년 총 4,820.8만 DWT를 거래했으며 전년 대비 164.0% 급증했고, 전체 수주의 28.4%를 차지했다.

(2) 유조선: 유조선의 수주량은 뚜렷하게 증가했다. 2024년 총 4,813.0만 DWT 체결되어 최근 9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수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3%이다.

(3) LNG 선박: LNG 선박의 수주 열기는 여전히 높았다. 카타르 에너지의 '백선 계획' 2단계 주문 수요가 잇따라 시행되어 2024년 거래량은 848.8만 DWT로 역사상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37.1% 증가하여 전체 수주량의 5.0%를 차지했다.

(4) LPG 선박: VLAC, VLEC 등 신흥 선박을 중심으로 한 주문 수요가 시장 거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24년 신규 선박 수주량은 총 848.8만 DWT로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37.1% 증가하여 전체 수주량의 3.8%를 차지했다.

(5) 벌크선: 벌크선의 주문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2024년에는 총 4,616.5만 DWT으로 거래되어 전년 대비 12.6% 감소했지만, 전체 수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27.2%에 달했다.


<전 세계 2024 선박 유형별 수주 현황>

[자료: 국제선박망]



중국, 2024 3대 지표 최고치를 경신, 세계 시장 점유율 지속적 증가


2025년 1월 중국조선공업협회(中国船舶工业行业协会)에 따르면, 중국 조선업은 선박 건조량, 수주량, 수주 잔량 등 조선 3대 지표에서 모두 세계 1위를 유지했고, 각 지표별 중국 세계 점유율은 55.7%, 74.1%, 63.1%를 기록했다. 2024년 중국의 조선 건조량은 4,818.0만 DWT로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 신규 수주량은 11,305.0만 DWT로 전년 동기 대비 58.8% 증가했다. 또한, 수주 잔량은 20,872.0만 DWT로 전년 동기 대비 49.7% 증가했다.

 

수출 선박이 전국 조선 건조량, 신규 수주량, 수주 잔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87.4%, 91.5%, 93.1%이며 수출 금액은 433.8억 달러에 달했다. 전 세계 주요 선박 유형 18종 중, 중국은 다목적선, 자동차 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14종에서 수주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전 세계 수주량, 건조량 국가별 수주 비중>

(단위: %)

  [자료: 중국선박공업협회]


<2024년 중국의 건조 선박 유형 및 수주 선박 유형>

(단위: %)

[자료: 중국선박공업협회]




2024년 中 조선 산업 주요 키워드: 친환경, 고급화

 

1) 친환경


전 세계적으로 환경 보호 및 지능화에 대한 요구가 지속 높아지고 있으며, 전 세계 친환경 선박 수주량 중 중국의 비중은 매년 증가하여 2021년 31.5%에서 2024년 78.5%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 업체들은 액화천연가스, 수소 연료 및 암모니아 연료 예비 동력 등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기술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2024년 5월, 중국 최초의 메탄올 이중 연료 저속 엔진이 다롄 선박용 디젤 엔진 유한회사(大连船用柴油机有限公司)에서 성공적으로 검수 되었으며, 해당 엔진은 광선국제(广船国际) 조선소가 현재 건조 중인 정제유 선박에 장착될 예정이다. 이는 중국 선박 산업이 녹색 선박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데 새로운 국면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연료 엔진과 비교했을 때, 메탄올 연료 사용 시 환경 보호 효과는 뛰어나다. 황화물 배출량을 97% 감소시키고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50% 감소시키며, 온실가스 배출량도 11% 감소시킨다. 액화 천연가스와 비교하면 메탄올 연료는 저장, 운송, 사용 등 측면에서 더 많은 이점이 있다. 메탄올 이중 연료는 녹색 에너지 절약 제품으로 선주들에게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 메탄올 연료 선박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4%에서 현재 8%로 상승했으며, 상승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 최초 메탄올 이중 연료 저속 엔진 인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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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신화사(보도자료]


또한, 2024년 10월, 중국의 최초 순 배터리 추진 녹색 지능형 내륙 선박 '령항지성(领航之星)'이 인도되었다. 이 선박의 배터리는 총용량 600kWh의 인산철 리튬 전지 4조를 채택했으며, 스마트 항해 및 스마트 기관실 기능을 갖추고 있다. 선박은 100% 배터리 추진을 채택하며, 설계 길이 26.84미터, 폭은 5.9미터, 리튬전지 용량 600kWh, 최대 탑승 승객 수 53명, 최대 항속은 시속 18킬로미터 수준이다. 항해 시간은 최대 8시간에 달하며, 1회 최대 항행 거리는 약 100킬로미터이다. 이 선박의 주요 특징으로는 탄소배출 ‘제로’로 운영되며, 진동과 소음도 작다.

 

<中 최초 순 배터리 추진 녹색 스마트 내륙 선박 '령항지성(航之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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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헤이룽장망() 보도자료]


2) 고급화

 

2024년, 중국은 고급 선박 건조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계동중원해운해공해양공정유한공사(启东中远海运海工海洋工程有限公司)가 설계하고 건조한 "FPSO ALEXANDRE DE GUSMAO" 부유식 생산 저장선이 12월 16일에 인도되어 출항했다. 이 선박은 독창적인 "범용형" Fast4Ward 선체 설계 개념을 채택했으며, 현재 세계 최대 톤수, 최대 저장량의 신형 "해상 이동 정유 공장"이다. 선박의 갑판 면적은 약 축구장 3개 면적이고, 배수량은 46만 톤에 달한다. 이는 5~6척의 항공모함급에 해당한다. 하루에 18만 배럴의 석유를 생산할 수 있으며, 1200만 표준 제곱미터의 천연가스를 처리할 수 있다. 최대 저장 능력은 140만 배럴의 원유이며, 전 세계 각 해역의 석유 및 가스 개발 작업에 적합하다. 이 성과는 중국이 고급 해양 공정 장비 건조에서 국제 선진 수준에 도달했음을 나타내며, 심해 석유 및 가스 자원 개발 등 고급 수요를 충족시키고 국제 고급 선박 시장에서 지위를 향상시켰다.

 

<"FPSO ALEXANDRE DE GUSMAO" 부유식 생산 저장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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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CTV 뉴스]


2024년 11월 25일, 중국이 자체 개발한 최초의 신형 대형 LNG 운반선이 상하이에서 해외 사용자에게 인도되었다. 이번 인도는 중국의 고도 기술,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의 시장 지위가 점차 상승함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평가된다. 이번에 인도된 신형 대형 LNG 운반선은 중국 선박의 강남조선이 설계하고 건조했다. 최신 3세대 박막식 보호 시스템을 채택하여 액화천연가스를 저장하며 이전과 비교하면 화물칸에서 액화천연가스와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절연층과 차폐층의 두께가 530mm에서 400mm로 줄어들어 같은 크기의 LNG 운반선에 더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다. 동시에, 이 선박은 운송 중 화물의 증발 손실을 줄였으며, 높은 안전성,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국제 선진 수준에 도달했다.

 

< 첫 신형 대형 LNG 운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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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CTV 뉴스]



中 정부의 조선해양 산업 발전 주요 정책


<조선산업 녹색발전 분야 주요 정책>

발표시간

발표 부서

문서/회의 명칭

중점내용 정리

2023.11

국무원

대기질 지속 개선 행동 계획

신에너지 및 청정에너지 선박의 개발을 촉진하고 육상 전력 사용률을 높인다.

2024.3

국무원

대규모 설비 갱신과 소비재 교체 행동 방안 추진

고에너지 소비 및 고배출 노후 선박의 폐기 및 갱신 가속화, 신에너지 동력 선박의 발전 적극 지원, 신에너지 동력 선박의 인프라와 표준 규범을 완비, 전기, 액화천연가스 동력, 바이오 디젤 동력, 녹색 메탄올 동력 등 신재생 에너지 선박의 응용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조선산업 성장 및 혁신 방면 주요정책>

발표시간

발표 부서

문서/회의 명칭

중점내용 정리

2023.12

교통 운수부 등 5개 부처

현대 항운 서비스업의 고품질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지도의견

톈진 등 자유무역시험구의 금융리스 신속 처리 서비스 모델을 보급하고, 선박 금융리스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 다양한 해운 금융 방식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녹색 스마트 선박 산업 체인의 발전을 적극 지원.

2024.3

공업정보화부 등 7개 부처

산업 분야 설비 갱신 추진 실시 방안

시험 검사 설비 갱신 및 업그레이드, 석유화학, 의약, 선박, 전자 등 주요 산업에서 설계 검증, 테스트 검증, 공정 검증 등 중간 검증 및 검사 단계에 중점을 두고 일련의 첨단 장비를 갱신하여 엔지니어링 및 산업화 능력을 향상시킨다.

2024.5

재정부·교통운수부

도로 및 수로 교통운수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 및 업그레이드 지원에 관한 통지

도로와 수로 교통 인프라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업그레이드, 융합 혁신을 추진하고, 신질(新质)생산력 발전을 가속화하며, 선박 산업과 디지털 기술의 깊은 융합을 촉진하여 선박 제조와 운영의 지능화 수준을 향상시킨다.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조선 수리 업무 방면 주요정책>

발표시간

발표 부서

문서/회의 명칭

중점내용 정리

2023.12

상무부 등 10개 부처

가공무역 발전수준 향상에 관한 의견

지역 내 해관 고급 인증 기업이 종합 보세구역의 수리 제품 목록 및 관련 요구 사항을 참조하여 항공기, 선박 등 대형 장비의 '양쪽 외부' 보세 수리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며, 선박 기업의 업무 범위를 넓히고, 선박 정비 업무의 국제화 수준을 높인다.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한국의 선박류 대중 무역현황

<한국의 대중국 선박류 품목 무역현황 (MTI코드 743 ”선박류기준)>

(단위: 달러, %)

코드

품목명

2023

2024

수출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지

수출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지


총계

899,148,368

28.3

403,336,515

-53.0

495,811,853

1,326,187,929

47.5

1,097,541,049

172.1

228,646,880

746340

선박용압축점화식엔진

826,905,250

59.5

24,233,207

-15.9

802,672,043

1,033,206,941

24.9

35,457,109

46.3

997,749,832

746120

화물선

8,430,000

-93.2

244,740,978

-62.3

236,310,978

217,584,496

2,481.1

948,889,460

287.7

-731,304,964

746400

선박용 부품

60,237,801

22.2

52,769,660

-33.8

7,468,141

70,078,288

16.3

86,684,471

64.3

-16,606,183

746330

선박용불꽃점화식엔진

3,494,464

-51.3

1,387,370

-22.1

2,107,094

3,794,572

8.6

1,423,608

2.6

2,370,964

746110

여객선

13,120

0.0

0

0.0

13,120

938,000

7,049.4

820,869

0.0

117,131

746130

어선

0

0.0

15

-87.2

-15

300,000

0.0

948

6,220.0

299,052

746200

해양구조물

18,139

6.1

64,450,942

-21.0

-64,432,803

247,444

1,264.2

2,318,452

-96.4

-2,071,008

746190

기타선박

0

-100.0

11,754,954

7.6

-11,754,954

23,883

0.0

20,021,416

70.3

-19,997,533

746320

선박용가스터빈

0

-100.0

120

-75.7

-120

14,305

0.0

100

-16.7

14,205

746310

선박용증기터빈

4,000

0.0

0

0.0

4,000

0

-100.0

1,446

0.0

-1,446

746159

기타모터보트

5,728

0.0

653,514

-38.6

-647,786

0

-100.0

516,508

-21.0

-516,508

746151

아웃보드 모터보트

25

0.0

1,112,701

-20.0

-1,112,676

0

-100.0

629,331

-43.4

-629,331

746140

요트

39,841

-11.1

2,233,054

-7.7

-2,193,213

0

-100.0

777,331

-65.2

-777,331

746160

예인선

0

-100.0

0

0.0

0

0

0.0

0

0.0

0

 [자료: K-stat 수출입 무역통계]

 

MTI 코드 "선박류"(시작코드 746) 기준으로 한국의 대중 무역을 분석해 보면, 2023년 한국의 대중 수출 총액은 89900만 달러였으며, 2024년에는 132600만 달러로 47.5% 증가했다. 수입 총액은 2023년의 4억 달러에서 2024년에는 109800만 달러로 172.1% 급증했다. 한국의 대표적인 수출 품목은 선박용압축점화식엔진, 선박용부품, 화물선 등이다. 반면, 한국의 대중 수입품목은 화물선, 선박용부품, 선박용압축점화식엔진 순으로 나타났다. 선박용압축점화식엔진의 2024년 수출 금액은 103300만 달러로, 수출 총액의 78%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24.9% 증가했다. 수출 금액은 가장 크지만,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화물선의 수출 금액은 843만 달러에서 21800만 달러로 2,481.1%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수입금액은 24500만 달러에서 94900만 달러로 287.7% 증가했다. 선박용 부품의 수출 증가율은 16.3%였지만, 수입 증가 속도가 더 빨라져 64.3% 무역 적자가 확대되었다. 전반적으로 한국은 선박용 엔진 등 첨단 기술 품목에서 수출 강세를 보였다.



시사점 및 전망

 

글로벌 무역의 지속적인 성장, 해양 자원 개발의 지속적인 심화 및 국방 현대화 수요는 모두 조선 산업에 지속적인 시장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환경 보호 정책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으며, IMO와 각국 정부는 일련의 환경 보호 규정을 발표하여 선박 산업을 녹색 및 저탄소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녹색 선박의 연구 개발 및 건조는 업계 발전의 견고한 추세가 되었으며, 신형 연료와 최적화된 설계를 채택한 선박 제품은 시장에서 더욱 환영받고 있다.

 

중국은 조선 3대 지표 모두에서 지속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5년에도 중국이 3대 지표를 모두 1위로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된다. 한 편, 중국의 조선산업은 발전을 거듭하며, 친환경화, 고급화 발전을 추진하고 있고, 자국산 기술이 점차 발전하며 최초로 개발하는 다양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은 수입에 의존하는 품목에 대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의 조선산업 관련 무역에서 무역수지 흑자를 유지하며, 조선산업의 핵심 품목인 선박용 엔진에서 큰 수출을 이루고 있지만, ‘선박류’ 전반의 무역수지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합리적인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는 요건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K-stat 수출입 무역통계, 국제선박망, 중국선박공업협회, 신화사(新华社) 보도자료,헤이룽장망(黑龙江网) 보도자료, CCTV,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KOTRA 다롄무역관 종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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