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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친환경 트렌드와 함께 성장 중, 일본 비건 화장품 시장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홍승민
  • 2025-02-27
  • 출처 : KOTRA

일본 비건 화장품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중

한국 기업이 주목할 만한 일본 시장 내 키워드는 '한류'와 '온라인'

일본에선 최근 몇 년간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비건 화장품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착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 비건 화장품 시장, 스킨케어와 베이스 메이크업이 성장을 주도


일본에서 비건 화장품 시장은 아직 화장품 전체 시장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2023년 기준으로 비건 화장품 시장의 점유율은 2.6%에 이르며, 이는 2019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스킨케어와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이 주도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비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관련 제품 수입 동향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일본 수입화장품협회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연간 (1~12월) 화장품 수입 실적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은 한국에서 9594000만엔(8515억 원)어치 화장품을 수입했다. 2022년 대비 23.8% 증가한 수치다.


<2023년 일본 화장품 수입 실적>

(단위: 천 엔)

[자료: 일본수입화장품협회]


이러한 비건 화장품 시장 성장의 배경에는 일본 내에서 높아지고 있는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제품에 관한 관심이 있다. 제품의 주요 판매 채널은 전문 매장과 온라인 채널인데, 대표적인 전문 매장으로는 CosmekitchenLUSH, LOFT가 있으며, 이들 매장은 다양한 비건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도 주목할 만한데, 특히 젊은 층 소비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비건 화장품을 쉽게 발견하고 구매하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오사카 현지 화장품 유통업체의 한 관계자는 KOTRA 오사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몇 년 전보다 비건 화장품에 관한 관심이 확실히 늘었다."라며, "특히 젊은 여성층과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가 비건, 크루얼티프리 제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비건 트렌드는 주로 유럽이나 한국 브랜드가 주도하는 느낌이다. 일본 브랜드 중에서도 일부가 비건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아직 선택지가 많지는 않다. 특히 한국 브랜드가 비건, 클린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일본 소비자들도 점점 관심을 가지는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일본 유명 소비재 매장 LOFT의 비건 화장품 판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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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OFT 홈페이지]

 

향후 해당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리서치기관인 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전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241921000만 달러에서 20252048000만 달러, 2032년에는 325억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6.85%로 전망된다.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US$ 억, %)

연도

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 (CAGR)

2024

192.1

6.85

2025

204.8

6.85

2032

325.6

6.85

[자료: Fortune Business Insights]


일본의 비건 화장품 시장도 이러한 글로벌 추세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MZ세대의 윤리적 소비 경향이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일본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28년까지 약 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내 인기 비건 화장품>

품명

제품이미지

비고

BEIGIC

CORRECTING

EXFOLI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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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추출원료로 만들어진 100% 비건 제품. 한국산.

AMUSE

스킨튠

비건 커버쿠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a88000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750pixel

한국산 뷰티 브랜드 AMUSE에서 제공하는 비건 코스메틱 제품. 프랑스의 EVE VEGAN 인증 취득

han

스팟커버 컨실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a8800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750pixel

식물 유래 비타민 C 유도체와 4종의 식물 추출물 함유. 합성 색소, 미네랄 오일, 동물성 성분, 석유 계면활성제 미포함

Promile

오일 비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a88000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750pixel

천연 성분을 저온 추출해 만든 헤어 및 바디 오일. 국제 비건 인증(BIORIUS) 취득

Dear.A

샤인 온 미

네일 컬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0a88000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750pixel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음. 크루얼티프리 제품. 한국 비건 인증원의 인증 취득

[자료: Happy Quinoa(일본 비건 정보 미디어)]


<일본 내 인기 비건 화장품 분야>

구분

개요

비건 스킨케어 

(특히 비건 클렌저 & 보습 크림)

- 일본 소비자들은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저자극 스킨케어를 선호하기 때문에,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순한 세안제와 보습제가 인기
- 대표 브랜드: THREE, MiMC, Naturaglace
- 인기 제품: THREE의 비건 페이셜 클렌저 & 보습 크림

비건 립 제품 

(립밤 & 틴트)

- 일본은 립스틱보다는 촉촉한 립밤 & 내추럴 틴트가 인기
- 최근엔 벌꿀, 밀랍(비즈왁스) 같은 동물성 원료가 없는 비건 립밤이 다수 출시됨
- 대표 브랜드: TO/ONE, Celvoke, VINTORTE
- 인기 제품: Celvoke 비건 립스틱 (오가닉 오일 기반, 밀랍 무첨가)

비건 아이브로우 제품

- 일본 소비자들은 눈썹 화장을 중시하기 때문에 비건 아이브로우 제품도 주목받고 있음
- 기존 아이브로우 제품에 쓰이는 동물성 왁스 대신 식물성 왁스를 사용한 제품이 늘어나는 추세
- 대표 브랜드: SNIDEL BEAUTY, Excel
- 인기 제품: Excel 비건 아이브로우 펜슬 (천연 유래 오일 함유)

비건 네일 폴리쉬

- 일본에서는 젤네일보다 내추럴 네일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 화학성분을 배제한 비건 네일 컬러가 인기
- 대표 브랜드: Manucurist, OZN, uka
- 인기 제품: Manucurist의 비건 네일 폴리쉬 (식물성 성분 84%)

비건 헤어케어 

(샴푸 & 트리트먼트)

- 실리콘, 동물성 케라틴 없이도 모발 관리를 할 수 있는 비건 샴푸와 트리트먼트의 인기가 많아지는 중
- 특히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
- 대표 브랜드: BOTANIST, John Masters Organics, uka
- 인기 제품: BOTANIST 비건 샴푸 (100% 식물성 계면활성제 사용)

[자료 : VegeProject Japan]



시사점 및 진출 시 주요 포인트

 

Made in Korea 포인트를 적극적으로 강조 필요


통상 한국 화장품 제품은 내수, 수출 무관하게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 영문표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평범한 영문표기로는 일본산 제품뿐만 아니라 각종 수입제품들과도 차별성을 가질 수 없다. 한국 대기업 제품이나 기존 유명제품의 경우는 그렇지 않겠지만, 패키징을 통한 차별화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Made in Korea 제품이라는 것을 부각시키는 디자인이 특히 한류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시장에서는 효과적이므로, 예컨대 한글 자모를 비롯한 우리 전통문양을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볼 수 있다.

 

현지화된 제품 개발


동시에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춘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전략이 필수적이다. 특히 일본의 계절적 특성에 맞춘 제품 개발이 중요한데,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산뜻한 사용감의 스킨케어 제품이, 겨울철에는 보습력을 강조한 제품이 인기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일본 소비자들은 민감성 피부 관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식물성 오일 추출물(코코넛 오일, 오르간 오일 등) 등 민감성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천연 성분을 활용한 비건 제품이 인기를 끌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적극 활용


글로벌 시장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 같은 SNS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고 있는 바, 이러한 비주얼 중심의 마케팅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본에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인플루언서들은 비건 화장품의 천연 성분, 환경 친화적인 패키징, 동물 실험 미사용 등의 장점을 강조하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통상 SNS를 통해 제품을 접하는 소비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실제 사용 후기를 신뢰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확실히 높일 수 있다.



자료: 일본수입화장품협회, Happy Quinoa(일본 비건정보 미디어), Fortune Business Insights, VegeProject Japan, KOTRA 오사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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