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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싱가포르 뷰티소비재 무역사절단 개최기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박아람
- 2024-11-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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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상담회 국내 기업 8개사, 싱가포르 바이어 16개사 참가
맛과 건강 둘 다 잡은 참신한 제품으로 싱가포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어
무역사절단 개요
최근 싱가포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트렌디한 K-생활소비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아기부터 노년층(당뇨환자)까지 먹을 수 있는 쌀과자, 남성 성기능 장애, 갱년기 증세 완화에 좋은 코끼리 마늘, 비건 김치소스 등 광주 북구 국내 기업의 신선한 제품이 싱가포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두피헤어 관리 기기, 피부관리 패치와 같은 뷰티제품도 인기를 끌었다.
미용과 건강을 함께 책임지는 한국 기업의 참신한 제품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은 올 11월 '2024년 광주 북구 싱가포르 뷰티소비재 무역사절단 상담회'를 개최했다.
<2024싱가포르 뷰티소비재 무역사절단 개요>
행사명
2024광주 북구 싱가포르 무역사절단
행사 기간
2024년 11월 6~7일
행사 장소
Royal Plaza on Scotts, Singapore
규모
국내기업 8개사, 싱가포르 바이어 16개사
주최 / 주관
광주 북구 /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행사 내용
1:1 수출상담회 개최, 시장조사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무역사절단 1:1 상담회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상담 내용
11월 7일 진행된 2024 광주 북구 싱가포르 무역사절단은 한국 기업과 싱가포르 바이어의 1대1 대면 미팅으로 진행이 됐다. 이미 현지 시장에서 한국 식품과 화장품은 인기가 많은 편이나,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코끼리 마늘, 피부 관리용 나노패치와 같은 트렌디한 제품들이 포함돼 있어 싱가포르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싱가포르 바이어들은 상담장에 진열된 한국 기업 제품을 직접 맛보고 체험(테스팅)하며 유익한 미팅 시간을 가졌다. 적극적으로 바이어들에게 샘플을 권하며 제품 설명을 성실하게 이어 나가는 국내 업체들의 모습 속에서 성공적인 파트너십 구축의 모습이 비쳤다. 이어서 국내 업체와 싱가포르 바이어들은 유통채널, MOQ, 가격, 수입 절차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또한 일부 국내 기업들은 현지 시장에 대해 더 이해하고자 자체적으로 시장 조사를 다니기도 했다.
이처럼 현지의 특성과 니즈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접근한 결과, 이번 행사에서는 총 60건의 상담을 수행하고, 10개의 현장 MOU를 체결할 수 있었다.
<무역사절단 MOU 체결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촬영]
싱가포르 바이어 인터뷰
Q. 싱가포르 바이어들은 대체로 어떤 한국 제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나요?
A: 싱가포르 시장에 많은 제품들이 시중에 이미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경쟁력 있는 제품, 예를 들면 같은 제품이라도 패키징이 다르면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 제품 다음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가격과 수량이다. 물류 보관비가 아주 비싸기 때문에 소량으로 샘플 오더를 한 다음 점차 서서히 물량을 늘려가는 방식을 선호한다. 이러한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한국 제품(업체)을 선호한다.
Q.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소감은?
A: 오늘 참가한 한국 기업 중에 원자재에 대한 조달부터, 완제품 제조공정까지 모두 진행하는 기업을 만나게 돼 인상깊었다. 모든 프로세스를 회사가 직접 책임지고 있어서, 완제품에 대해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라 생각한다. 빠른 피드백과 수정이 가능하고, 가격 경쟁력까지 있어서 협력 시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이미 제품이 우수한 점을 고려했을 때, 현지 판촉전 등 마케팅 측면에서도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이 시도한다면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니즈를 더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시사점
최근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하기에 앞서, 미리 FDA 승인, 비건 및 할랄 등 각종 인증에 대해 더 까다롭게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싱가포르 바이어들의 상담회 참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싱가포르 내 한국식품점을 여러 개 운영하는 업체 S 사는 한국 쌀로 만든 오가닉 제품이 유럽 및 다른 나라 제품과 비교했을 때 뒤지지 않기 때문에 싱가포르 시장 내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봤을 때 이 제품의 효과가 어떤지를 더 어필하는 패키징과 마케팅이 같이 충족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만큼, 싱가포르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지속적인 피드백과 적극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싱가포르 소비자와 바이어들의 니즈에 맞추어 제품을 선정해 홍보할 것을 권장한다.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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