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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건설 산업 성장, 굴착기 등 중고 건설기계 시장 유망
- 경제·무역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민준호
- 2024-11-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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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개발 확대로 중고기계 수요 더욱 높아져
산업 개요
건설 산업의 성장은 건설 도구와 기계에 대한 수요 증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도로, 다리, 댐, 고속도로 등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는 굴착기를 포함한 중장비의 사용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특히, 인프라 개발, 광업, 기타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된 공공 부문 이니셔티브는 굴착기에 대한 수요 증가를 크게 견인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파키스탄 건설 산업은 인프라, 전력, 저수지, 주택 부문 프로젝트의 활성화로 인해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다. 중국-파키스탄 경제 회랑(CPEC)이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며 파키스탄 시장 내 굴착기 수요를 크게 증가시켰다. 정부 주도 사업 외에도 민간 부문이 건설 산업 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간 부문의 주거 및 상업 개발에 대한 투자도 건설 기계 수요를 더욱 증대시키고 있다.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이러한 노력이 결합되어 건설 산업은 파키스탄의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인프라 개발, 부동산 프로젝트, 소규모 댐 및 수력 발전 프로젝트, 고층 건물 건설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건설은 굴착기 및 기타 건설 기계 수요 급증에 기여했다.
파키스탄 건설 부문은 중공업 장비를 제조할 국내 역량이 부족해 수입 굴착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기계에 대한 수요는 신품 및 중고 굴착기의 수입을 통해 주로 충족된다. 신품 굴착기는 Caterpillar, AMMAN, Doosan과 같은 국제 브랜드의 독점 유통사 역할을 하는 기업들에 의해 주로 수입된다. 이러한 기업들은 프로젝트 소유자 및 건설회사를 포함한 고객의 요구에 따라 굴착기를 수입하며, 제조사 지침을 준수하는 포괄적인 사후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중고 굴착기의 수입은 특정 고객의 요구가 아닌 시장 가용성에 의해 결정된다. 중고 장비를 수입한 무역업자들은 주로 건설 프로젝트를 위해 장비를 임대 형태로 제공한다. 이들은 장비를 판매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A/S나 지원은 제공하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는 건설 산업 내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품 및 중고 굴착기 수입업자들이 채택한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준다. Caterpillar, Komatsu, Shantui, Ammann과 같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들은 파키스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며, 산업 내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Bahria Town, Paragon Construction, Principal Builders, Park View Builders와 같은 주요 건설 회사들은 진행 중이거나 예정된 프로젝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굴착기와 기타 건설 장비를 자체 보유함으로써 운영 효율성과 장비 관리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수입된 기계와 자체 보유 장비의 결합은 파키스탄 건설 산업의 역동적 양상을 형성하며, 대규모 프로젝트와 인프라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중고 기계 수입 정책
파키스탄에서는 중고 건설 기계 수입이 허용되며, 파키스탄 정부는 수입업체가 중고 굴착기를 수입하는 데 있어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2023년 파키스탄 굴착기 시장은 정부의 광범위한 수입 제한으로 인해 침체를 겪었다. 이러한 제한 조치는 외환 보유고 부족에서 비롯되었으며, 수입 굴착기의 가용성을 제한하였다. 공급 부족으로 인해 굴착기 가격이 상승하고, 중장비에 의존하는 건설 및 광업 프로젝트의 상당한 지연을 초래했다.
<중고굴삭기 수입동향>
(단위: 미달러, %)
국가
2020/21
수입
2021/22
수입
2022/23
수입
증감율
(2021/22 대비 2022/23)
수입 비중
(2022/23)
한국
17,203,754
18,988,508
8,325,088
-56.16
38.26
일본
13,686,521
19,188,875
3,886,632
-79.75
17.86
중국
5,899,644
14,567,484
3,629,920
-75.08
16.68
EU
123,906
321,290
3,215,257
900.73
14.78
이태리
1,821,669
3,613,101
1,327,236
-63.27
6.10
미국
840,000
1,179,625
479,454
-59.36
2.20
스웨덴
39,592
-
265,061
-
1.22
스페인
-
-
102,620
-
0.47
튀르키에
733,785
663,423
80,169
-87.92
0.37
싱가포르
5,727
-
71,602
-
0.33
기타
158,625
992,746
376,047
-62.12
1.73
총계
40,513,224
59,421,092
21,759,086
-63.38
100.00
[자료: Pakistan Customs Tarif]
수입관세
파키스탄으로 중고 굴착기를 수입할 때, 기본 관세는 부과되지 않지만, 총가치의 18%에 해당하는 일반판매세(GST)와 12%의 원천징수세(WHT), 그리고 2%의 추가 관세가 적용된다. 이를 모두 합산하면 32%에 달한다.
<중고 굴착기 관세율표,%>
HS Code
관세
일반판매세
원천징수세
추가관세
84295900
0
18
12
2
[자료: Pakistan Customs Tarif]
경쟁동향
파키스탄의 중고 굴착기 시장은 주로 일본 및 한국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 중국과 유럽에서도 일본과 한국산 기계가 수입되며, 미국 브랜드 Caterpillar, 일본 브랜드 Komatsu, Fiat Hitachi, 유럽 브랜드인 Volvo 등도 파키스탄 시장에서 일정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한국 브랜드인 두산, 현대, 대우 또한 파키스탄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 상당한 비즈니스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신형 굴착기 및 기타 건설 기계에 대한 수요는 중고 기계와는 완전히 다른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신형 기계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중고 건설 기계 시장은 개방적이며, 한국 기업들이 파키스탄 시장에서 좋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다.
<중고 굴삭기 주요 모델>
제조사
원산지
스펙
US 가격
Doosan
Korea
Doosan 130-v LC
32,000
Hyundai
Korea
Hyundai Robex 140 W-7
30,000
Hitachi
Japan
Fiat Hitachi fh200
15,000
Volvo
Japan
Volvo Excavator EX145
25,000
[자료원 : 무역관 시장조사]
한국산 기계 수입 바이어, "한국 기업과 소통 및 구매 희망"
Zam Zam Traders의 Mr. Ammar Bin Tariq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Zam Zam Traders는 중장비, 중장비 부품, 드릴링 및 광업용 화학제품을 수입 및 유통하는 기업으로, 연간 약 22~25대의 중고 굴착기를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자체 기술자 팀을 보유하여 모든 유형의 중고 건설 장비에 대한 유지보수 및 오버홀 서비스를 제공하며, 민간 및 공공 부문 프로젝트에 필요한 건설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석유 및 가스 분야에서도 드릴링 및 광업용 장비를 제공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그는 한국산 중고 굴착기 수입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Doosan의 DX-140w, DX-160w, DX-210w 모델에 주목하고 있다. 중고 굴착기의 가격은 모델과 장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보통 2005년에서 2015년 사이의 모델을 수입하고 있으며, 가격 범위는 미화 25,000달러에서 40,000달러 사이이다.
또한, Mr. Ammar는 한국의 중고 굴착기 및 기타 중장비 판매에 관심이 있는 기업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희망하고 있으며, 지난 한국 방문 시 1대의 굴착기를 구매하여 현재 파키스탄으로 배송 중에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Zam Zam Traders는 한국산 장비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한국 기업과의 소통 및 지속적인 구매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KOTRA 카라치 무역관 연락을 통해 바이어와의 사업 연결을 진행할 수 있다.
시사점
한국 기업들은 파키스탄의 인프라, 도로 건설 및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중장비 수요가 높은 시장 진출에 효과적이다. 또한 중국 및 기타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 신품 및 중고 기계에 대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격 민감도가 높은 파키스탄 시장에서 이러한 가격 전략은 한국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전국적 유통망을 갖춘 대리점을 임명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은 파키스탄의 낙후 지역 , 더 나아가 아프가니스탄 시장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 충성도와 신뢰 구축을 위해 강력한 A/S 서비스와 기술 지원도 필수적인 요소로,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집중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은 파키스탄 건설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중장비 수요 증가에 따라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Al Masood, Jaffer Bros, Zam Zam Traders, Pakistan Custom Tariff,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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